유가 급등으로 글로벌 인플레이션 심화, 한국 기업도 ‘어닝 쇼크’ 위기

[한상춘의 국제경제 심층 읽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쟁이 장기화됨에 따라 국제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각종 부작용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으로 유가와 주가 간 선순환 효과인 ‘황금률’이 깨지는 현상이다. 각국의 인플레이션 변동 요인을 보면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기 순환보다 유가 급등이 더 큰 요인으로 나타났다.

원유 전쟁, 공급·수요국에 모두 부담

코로나19 사태로 세계 증시는 칼날 위를 걷는 불안한 상황이 지속됐다. ‘해로드-도마의 칼날 이론’은 실제 성장률과 균형 성장률, 잠재 성장률이 같은 황금률이 유지돼야 지속 성장이 가능하다고 봤다. 동일한 이치로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선 자금 면에서 ‘유동성’, 매크로 면에서 ‘경기’, 마이크로 면에서 ‘기업 실적’이 받쳐 줘야 한다는 의미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직전까지 유가가 상승하는데도 증시에 미치는 충격이 적었던 것은 고유가와 금리 인상이 겹친 2차 오일쇼크 당시와 달리 각국 중앙은행의 금융 완화로 유동성이 오히려 늘어났기 때문이다. 경기 면에서도 지난해 세계 경제성장률이 5%가 넘은 데다 기업 실적도 분기마다 실적치가 예상치를 뛰어넘는 어닝 서프라이즈가 지속됐다.

하지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유가(브렌트유 기준)가 배럴당 100달러를 넘어서면서부터 이런 황금률이 깨지자 원유 공급국과 수요국 모두에 부담이 되고 있다. 유가 상승을 놓고 3차 원유 전쟁에 비유될 만큼 미국과 러시아 간에 벌어지는 책임 공방이 대표적이다. 원유 수요국을 중심으로 유가를 안정시키기 위한 국제 협상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국가별로는 하루가 다르게 뛰는 인플레이션 문제가 최대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동안 느긋한 자세를 보였던 미국이 인플레이션 압력을 줄이기 위해 급진적인 출구 전략과 강달러 정책을 표방하고 있다.

유럽도 테이퍼링(자산 매입 축소)을 조기에 종료하고 금리를 올려 유로화 방어에 나설 태세다. 아시아 국가들도 금리 인상과 외환 시장 개입을 통해 통화 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한마디로 자국의 통화 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한 일종의 환율 전쟁을 방불케 한다. 종전에는 수출과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자국의 통화 가치를 경쟁적으로 끌어내리기 위한 환율 전쟁이 보편화됐던 때와 달리 최근 전개되는 환율 전쟁은 매우 이례적인 현상이다. 그만큼 고유가로 인한 인플레이션이 각국에 부담이라는 얘기다.

다른 가격 변수와 달리 환율은 국별 통화 간 상대 가격이기 때문에 각국이 통화 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하더라도 모든 통화가 절상될 수는 없다. 특정 통화의 가치가 오르면 다른 통화 가치는 반드시 내려가야 한다. 환율 전쟁에서 이긴 국가는 안정이라는 전리품을 얻게 되고 진 국가는 후유증을 치러야 한다.

각국이 통화 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금리 인상과 외환 시장 개입은 일종의 긴축 정책으로, 경기 침체 등과 같은 희생이 따른다. 올해 7월 발표될 국제통화기금(IMF)의 세계 경제 중간 전망에서는 지난해 10월 4.9%로 내다봤던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4% 밑으로 내릴지 여부가 최대 관심사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무너진 국제 경제 안정론[한상춘의 국제경제 심층읽기]
환율 전쟁에 ‘어닝 쇼크’ 예상되는 기업 실적

올해 2분기 기업 실적을 보면 ‘어닝 서프라이즈’보다 ‘어닝 쇼크’가 될 가능성이 높다. 종전처럼 수출과 경기를 부양하기 위한 환율 전쟁이 치러질 때 증시가 가장 먼저 혜택을 받은 점을 감안하면 이번처럼 인플레이션 안정을 위한 환율 전쟁이 심해지면 증시가 가장 빨리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는 것도 이 때문이다.

거품이 심한 미국 증시에서 유동성·경기·실적 등 어느 한 요인에 불안 요인이 생기면 하이먼-민스크의 ‘어느 날 갑자기 이론’대로 주가가 급락할 상황을 맞을 수 있다.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 교수의 ‘미국 증시 50% 추가 하락설’이 나온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다른 각도에서 루비니 교수의 ‘미국 증시 수직 절벽형 폭락설’이 나온 것을 점검해 보면 세계 경제는 충격적인 상황을 눈앞에 둔 것으로 보인다. 올해 7월 2분기 미국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 국면에 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전미경제연구소(NBER)는 성장률이 두 분기 연속 떨어지면 ‘경기 침체’라고 규정한다. 애틀랜타 연방은행 등의 추정대로 1분기 마이너스 1.6%에 이어 2분기 성장률마저 마이너스로 나오면 미국 경기는 이미 침체에 빠졌다고 볼 수 있다. 2분기 들어 8%대의 고공 행진이 지속되고 있는 소비자 물가까지 감안하면 경기 침체도 최악의 상황인 스태그플레이션 국면이다.

가장 당혹스러운 주체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포함한 미국의 경제 각료들이다. 올해 3월 미국 중앙은행(Fed) 회의 이후 장·단기 금리 간 역전 현상을 계기로 거세게 불었던 침체 논쟁 속에서도 경기를 낙관했기 때문이다. 오히려 경기 침체를 충분히 방어할 수 있고 침체되더라도 빠져나올 수 있다는 자신감마저 피력했다.

바이든 경제 각료들의 이런 시각에 대해 미국 학계에서는 ‘마냐나 경제관’으로 비판해 왔다. 마냐나는 스페인어로 ‘내일은 태양만 뜬다’는 뜻으로, 경기 면에서는 지나친 낙관론과 자신감을 비난할 때 쓰는 용어다. 마냐나 경제관은 남북전쟁 당시 각료들이 국민을 더 현혹시켰던 ‘미신 경제학’의 일종이다.

7월 회의를 앞두고 Fed의 고민이 더 깊어지고 있다. 경기·물가·금리 간 상충 관계인 트릴레마에 빠진 Fed가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를 더 올리면 경기 침체가 심해지는 ‘에클스 실수’를, 경기 침체를 막기 위해 금리 인상을 주저하다가는 물가가 더 치미는 ‘파월의 실수’를 반복할 수 있다.


불균형 이론을 최근의 상황에 적용해 보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등과 같은 사태로 불확실해진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절약할 때는 균형점에서 이탈해 초과 공급이 발생한다. 이때 균형 이론에서는 가격이 하락해 소비가 늘고 공급이 줄어들어 초과 공급이 해소되면서 균형점에 다시 수렴한다.

하지만 불균형 이론에서는 가격이 떨어지지 않음에 따라 수요가 늘어나지 않는 대신 공급도 줄어들지 않아 초과 공급은 그대로 재고로 누적된다. 최근 미국 유통 업체들이 반품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돈을 돌려주되 물건을 되돌려 받지 않는 전략을 구상하고 있는 것도 반품되면 재고가 더 쌓이기 때문이다.

제이슨 퍼먼 미국 하버드대 교수는 통화 정책 여건이 변한 것을 고려하지 않고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 인상을 고집하면 고용 등에서 많은 고통이 따르는 ‘희생률’을 제시했다. 이달 들어 경기와 증시에 극단적인 비관론이 나오자 오히려 양적 긴축 규모 축소, 금리 인하설이 고개를 드는 것도 이 때문이다. Fed가 어떤 선택을 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상춘 국제금융 대기자 겸 한국경제 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