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창원국제용접 및 절단자동화전에 참가하는 두산로보틱스 부스 랜더링 이미지. 사진=두산로보틱스 제공
2022 창원국제용접 및 절단자동화전에 참가하는 두산로보틱스 부스 랜더링 이미지. 사진=두산로보틱스 제공
두산로보틱스가 협력사와 함께 협동로봇을 활용한 용접 자동화 솔루션을 선보인다.

두산로보틱스는 10월 18~21일 경남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2022 창원국제용접 및 절단자동화전(WELDING KOREA 2022+ AUTOMATION)’에 참가한다고 18일 밝혔다.

2022 창원국제용접 및 절단자동화전은 올해 20회를 맞는 용접, 절단 자동화 전시회로 두산, 한화, 레인보우로보틱스 등 100여개 기업이 참가한다.

두산로보틱스는 이번 전시회에서 작업 현장의 니즈를 반영해 협력사들과 공동 개발한 △작업 유연성 높은 로봇 용접 자동화 솔루션(협력사 삼호클루스) △TIG(Tungsten Inert Gas welding) 로봇 용접 솔루션(협력사 페이브텍) △로봇 용접 자동화 솔루션 교육 실습용 키트(협력사 에이원테크놀로지) 등을 소개한다.

두산로보틱스 로봇 용접 자동화 솔루션은 프로그래밍이 쉬워 작업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레이아웃 변경 없이 협소한 공간에도 설치가 용이하다. 시스템에 자체 내장된 조인트 토크센서를 이용해 세밀한 작업이 가능하고, 업계 최고 안전 등급인 PLe, Cat4를 획득한 협동로봇을 적용해 높은 안전성을 확보했다.

이 외에도 협동로봇 본체를 알루미늄 커버로 감싸 전자파 간섭(EMI) 저항이 높기 때문에 고주파 공정에도 활용할 수 있다.

두산로보틱스는 로봇 용접 자동화 솔루션 외에도 △제품을 파렛트 위에 쌓는 팔레타이징(Palletizing) △가공물을 투입하고 완성품을 꺼내는 머신텐딩(Machine Tending) △검사 △건설 분야 시공 솔루션 등 다양한 제조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두산로보틱스 관계자는 “두산로보틱스 로봇 용접 자동화 솔루션은 우수성을 인정받아 이미 유럽, 미주, 오세아니아 현지에서 꾸준하게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전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마케팅 및 영업력을 강화해 판매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안옥희 기자 ahnoh0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