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편한 짬뽕 브랜드, 이비가짬뽕
2022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1)
이비가짬뽕이 ‘2022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프랜차이즈(짬뽕) 부문을 7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소비자가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직접 평가하고, 추천하여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시상하고자 제정됐다.

이비가짬뽕은 대한민국 대표 짬뽕 브랜드로 국물 특허를 받은 ‘속편한 짬뽕’으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10년 이상 운영한 이비가짬뽕은 고객편의성을 위한 서빙로봇, 비대면결제시스템인 ‘테이블오더’,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전산 교체, 주방로봇설계 등 혁신적인 시스템을 도입하고, MZ세대를 겨냥한 신메뉴 ‘매콤로제짬뽕’을 출시한 바 있다.

또한 배달앱을 통해 배달 주문 서비스도 시작해 전국에 약 140여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민·관 협력 사회공헌 사업을 공동 추진, 지역농가 및 가맹점대표들과의 상생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침에 따라 2020년 착한프랜차이즈, 우수 프랜차이즈 기업 선정 및 2021년 ‘존경받는 기업인’으로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수상한 바 있다.

이비가짬뽕 관계자는 “푸드테크 강화로, 고객서비스와 가맹점운영 편의성을 높이고, 임직원들과 사회공헌활동을 적극적으로 시행하여 7년 연속 수상이라는 타이틀을 유지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품짬뽕을 만들고, 더나아가 글로벌 ‘명품프랜차이즈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생활정수필터 전문 브랜드, 워터웰
2022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1)


워터웰이 ‘2022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생활용품(녹물제거필터) 부문을 5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소비자가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직접 평가하고, 추천하여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시상하고자 제정됐다.

워터웰은 생활정수필터 전문 브랜드이다. 주방, 샤워기, 세면대, 세탁기 등 다양한 수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소비자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품질 향상에 많은 노력과 꾸준한 연구개발에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다.

필터성능을 첫번째로 생각하는 워터웰은 야자수 카본블럭을 개량한, 정수기에 활용되는 최고급 복합필터와 인체 무해한 식물성 비타민 원료를 사용해 높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민감성 피부(아토피 피부염, 습진, 등드름, 한포진 등)를 위한 약산성 PH 원료와 피부 장벽 개선을 위한 세라마이드 원료 사용으로 차별화된 샤워 솔루션을 선보였다.

또한, 재생 가능 원료로 만든 친환경 바이오 플라스틱 에코젠 소재를 사용해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으며 연구, 품질, 제조 외에도 다양한 부분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주)한중커머스 지정배 대표는 “소비자 조사 기반으로 선정되는 시상식인 만큼 5년 연속 수상은 매우 의미가 깊다”며 “소비자의 오랜 성원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좋은 제품으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아기 침구 브랜드, 지오필로우
2022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1)
지오필로우가 ‘2022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유아용품(아기베개) 부문을 5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소비자가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직접 평가하고, 추천하여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시상하고자 제정됐다.

지오필로우는 2011년에 설립된 (주)지오클라비스의 아기 침구 브랜드이다. 예쁜 머리 관리 전문 아기베개로 납작 머리 예방을 위한 기능성 베개의 국내 특허를 받았다. 아기 두상 크기와 모양, 무게 등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아기의 단계별 성장에 맞도록 만든 차별화된 제품이다.

아기의 체온은 보통 성인에 비하여 약 1℃ 정도 더 높아 체온 조절이 어려운 점을 고려해 3D Hexagon Air Mesh 원단을 사용하여 베개 속 내부의 공기가 순환되어 자연스럽게 통과되기 때문에 아기의 땀과 열을 효과적으로 분산 배출하여 여름철 더위에 대한 고민에 도움이 된다.

(주)지오클라비스 김진영 대표는 “하나뿐인 내아기라는 부모의 마음으로 아기에게 편안하고 안전한 제품을 연구하고 고민하고 노력한 결과 5년 연속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를 수상할 수 있었던 것 같다”며 “앞으로도 좋은 소재와 차별화된 기능, 그리고 전문적인 연구로 제대로 된 국산 제품으로 보답하겠다”고 전했다.

음악 줄넘기 학원 프랜차이즈, 점프윙스
2022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1)
점프윙스가 ‘2022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프랜차이즈(줄넘기교육) 부문을 5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소비자가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직접 평가하고, 추천하여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시상하고자 제정됐다.

점프윙스는 ‘음악 줄넘기’라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 유치부부터 초·중·고등학생, 일반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에 맞는 교육 과정을 구성해 운영 중인 음악 줄넘기 학원 프랜차이즈로 2010년 론칭해 전국에 약 300여 개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본사에서는 1000곡이 넘는 커리큘럼 음원과 매달 5곡의 새로운 안무줄넘기를 교육하며, 전문 지도자를 통해 체계적인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관계자는 “이번 수상을 통해 음악 줄넘기 학원에 대한 새로운 위신을 세운 것 같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점프윙스는 건강하고 활기찬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프리미엄 결혼정보업체, 바로연 결혼정보
2022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1)


바로연 결혼정보가 ‘2022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정보서비스(결혼정보) 부문을 4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소비자가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직접 평가하고, 추천하여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시상하고자 제정됐다.

바로연 결혼정보는 ‘바른만남 바로결혼’이라는 모토 아래 올바른 만남으로 최고의 성혼율을 이끌어내고 있는 결혼정보회사다. 차별화된 매칭노하우와 감성매칭시스템으로 회원을 체계적으로 심층 분석해 최적의 만남을 주선하며 결혼이 성사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1:1 매칭, 지자체, 대기업 연계 싱글파티 등을 실시하며 결혼 및 출산 장려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아울러 업계 최초로 뇌파분석기를 이용한 이상형 찾기 프로그램 ‘감성매칭시스템’을 도입했으며 과학적 매칭시스템을 한층 더 발전시켜 머리카락 하나로 나와 잘 맞는 유전자의 이상형을 찾아주는 ‘유전자분석 매칭시스템’도 특허를 받았다.

바로연 결혼정보 관계자는 “결혼기피, 저출산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현시점에서 결혼과 출산의 장려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속 진행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순대국 전문 프랜차이즈 브랜드, 권사부순대국
2022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1)


권사부순대국이 ‘2022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프랜차이즈(순대국) 부문을 2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소비자가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직접 평가하고, 추천하여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시상하고자 제정됐다.

권사부순대국은 본사에서 재료의 전처리 공정을 한 후 물류배송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대형 평수가 필요하면서 홀 매장 위주로 운영이 되는 요식업계 보다 간편하게 창업할 수 있는 권사부순대국은 배달과 포장만으로도 영업이 가능하다.

또한 인건비에 대한 부담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배달과 포장 위주로 운영을 할 경우 별도의 인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영업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특히 안정적인 매출로 이어질 수 있게 하기 위해 메뉴 구성을 다양화 하고 있다.

권사부순대국 관계자는 “예비 가맹점주의 경제적 비용 부담을 덜고 힘든 경제 상황 속에 상생 협력하기 위해 창업 비용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초기 창업자금에 대한 부담을 덜어 안정적인 매장 운영이 될 수 있게 하고 있다”고 전했다.

직화낙지볶음·보쌈 프랜차이즈, 오봉집
2022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1)


오봉집이 ‘2022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프랜차이즈(낙지보쌈) 부문을 2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소비자가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직접 평가하고, 추천하여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시상하고자 제정됐다.

오봉집은 (주)조은음식드림 안광선 대표가 10년 넘게 외식업계에 종사하며 쌓은 경험치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2020년 8월 론칭한 직화낙지볶음·보쌈 프랜차이즈 전문 브랜드다.

해당 브랜드는 낙지와 보쌈이라는 흔치 않은 조합으로 오피스 상권 직장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으며, 코로나19로 인해 변하는 시류에 발맞춰 점심 홀 영업에 집중, 그 결과 론칭 1년도 되지 않아 100호점 오픈을 달성했다.

(주)조은음식드림 안광선 대표는 ‘오봉집’ 이외에도 ‘대마족발’, ‘맛나슈퍼’ 등 다양한 업종의 브랜드를 론칭해왔다.

(주)조은음식드림 안광선 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해 배달시장이 포화되는 등 외부환경으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점에 부딪치고, 보완점을 고민·모색한 결과 ‘오봉집’을 선보이게 됐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오봉집이 고객과 점주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독보적인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돈카츠 전문 브랜드, 유미카츠
2022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1)
유미카츠가 ‘2022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프랜차이즈(돈카츠) 부문을 2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소비자가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직접 평가하고, 추천하여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시상하고자 제정됐다.

유미카츠는 2019년 8월에 안산에서 처음 오픈한 돈까스전문 브랜드로 현재 서비스 품질규격 ISO9001 심사를 진행 중이고, 추후 부설연구소, 메인비즈 및 벤처인증을 준비할 계획이다.

또한 코로나 시국에 맞춰 셀프 인, 셀프 아웃 서비스를 도입했으며, 타인의 손과 접촉할 수 있는 정수기를 없애고, 생수를 무상으로 제공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였다.

특히 유미카츠는 시그니처 메뉴 손도끼 모양의 토마호크 돈까스로 고객들의 관심과 이목을 끌었다. 매콤한 떡볶이 위에 올린 떡볶카츠 로제파스타카츠 등의 특별한 메뉴들을 신메뉴로 선보이며, 기존의 돈까스 매장의 개념을 탈피해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주)호윤크리에이티브 장규운 대표이사는 “한국소비자만속지수 1위를 수상하게 돼 감사하다. 앞으로 더욱 노력해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휘핑크림용 아산화질소 KIT 선두주자, 크림앤크림
2022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1)
크림앤크림이 ‘2022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고객만족브랜드(휘핑크림용 아산화질소 KIT) 부문을 2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소비자가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직접 평가하고, 추천하여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시상하고자 제정됐다.

(주)크림앤크림은 국내 최초 휘핑크림용 아산화질소(N2O) KIT를 개발한 전문 기업으로 2020년부터 현재 약 10,000개 가량의 프랜차이즈 커피숍 또는 여러 사업장에서 사용중이다. 2019년 휘핑가스 KIT 기술역량 우수기업 인증을 받은 바 있으며, 2022년 6월 회사로고와 제품(실린더)로고의 상표등록을 완료했다.

크림앤크림의 휘핑기는 한국가스안전공사의 검사를 완료했으며, 제품의 안정성뿐만 아니라 현대사회에서 꾸준히 얘기되어오고 있는 친환경 문제에도 관심을 가지고 해결 방안을 고안해냈다. 제품을 일회용이 아닌 리사이클이 가능한 제품으로 만들어 분리배출의 번거로움을 덜어냈으며, 친환경 시대에 발맞춰 사회적 가치의 극대화를 추구했다.

또한, 심플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국내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및 제과 제빵, 호텔 등의 사업장에서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다.

(주)크림앤크림 박성춘 대표는 “N2O키트를 사용함으로써 지구환경을 위해 일회용을 사용하지 않게 된 것은 더욱 큰 효과”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라고 전했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