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리어케어 출판 브랜드 <세이코리아>가 최근 발간한 ‘100대 기업 ESG 담당자가 가장 자주 하는 질문’은 바로 이 ESG 경영이 어떤 틀에서 움직이며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를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의 제목처럼, 책의 뼈대는 저자들이 100대 기업을 포함해 한국 경제를 이끄는 굴지 기업의 ESG 담당자들로부터 가장 빈번하게 받은 물음과 이에 대한 답변으로 이뤄져 있다. 국내 최고 수준의 ESG 전문가와 전문 저널리스트인 저자들은 이 질문과 답을 추려 기업에 몸담은 이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와 이슈로 정리했다.
이 책은 특히 E(환경 environmental)와 S(사회 Social), G(지배구조 Governance) 3요소가 어떻게 한 덩어리가 돼 개인-기업-국가-세계로 작동하는지를 보여준다. 책은 크게 △ESG 경영의 조건과 이슈 △기후변화와 탄소중립 △ESG 공시의 평가와 실무 △ESG의 배경 이해 △입문자와 숙련자를 위한 안내 등 크게 5가지 주제로 구성돼 있다.
저자인 김태한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수석연구원은 “근래 많은 기업들이 ESG 경영의 안착을 시도하고 있지만 제도화 흐름과 관련해 전략 수립 및 공시와 평가 등의 실무에서 구체적인 방향을 잡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무자들이 많다”며 “책이 특히 기업의 실무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현주 기자 charis@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