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 반포 한강공원서 대학생 서포터즈와 함께 '필환경 페스타' 열어

국민과 함께하는 필(必)환경 페스타 , K-워터를 만나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친(親)환경을 넘어 필(必)환경 시대를 열기 위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필환경과 ESG(환경 · 사회 · 지배구조) 실천을 주제로 '국민과 함께하는 필환경 페스타'를 반포 한강공원 일대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작은 실천을 통해 누구나 환경 지킴이가 될 수 있다는 공감대 확산을 위해 마련됐으며, 대학생 서포터즈의 플로깅(조깅+쓰레기줍기) 활동으로 시작됐다.

국민이 참여하는 쓰담걷기(플로깅) 활동을 통해 환경정화에 참여하고 K-워터 키즈 물사랑터(폐현수막을 활용한 방울이 에코백 만들기, 양말목 열쇠고리 만들기 등 어린이 업사이클링 체험활동)에서는 자원 재활용에 대한 인식을 함께 할 수 있었다.

또한 행사에는 K-워터의 물특화 ESG 홍보관, 필환경 커피차(수돗물 커피차) 등 필환경 실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플로깅 활동에 참여한 대학생 서포터즈 김보배 씨(25)는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쓰레기 줍기를 통해 탄소 중립을 실천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활동이었다”고 말했다. 부스 운영을 맡은 대학생 서포터즈 조민수 씨(23)는 “어린이들에게 친환경 에코백과 양말을 만들어 주며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시민들에게 쓰레기 집게와 봉투를 제공하고 쓰레기를 담아오면 경품을 제공하며 직접 참여도 유도했다.

한국수자원공사 관계자는 “이번 필환경 페스타는 친환경에 관심 있는 많은 시민이 참여하면서 행사의 가치를 높일 수 있었다”며 “행사에 쓰이는 물품을 친환경·재활용 소재로 제작해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를 기획한 한국수자원공사 김윤태 홍보실 부장을 만나 행사에 관한 이야기를 직접 들어 봤다.

- 필환경 페스타를 개최하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지속 가능한 미래와 생존을 위한 환경보호 활동은 인류가 반드시 지켜야 하는 필수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우리 공사는 국민들과 함께 물과 환경을 보호하고 실천해 나갈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행사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원에서 시민들과 서포터즈들이 함께하는 필환경 페스타를 기획하고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수자원공사(K-워터)의 탄소중립 홍보활동에 대해 소개해 주실 수 있나요

2021년 6월부터 12월까지 생활 속 탄소줄이기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널리 알리고자 ‘탄소 줄이기 캠페인’을 운영하였습니다. 사회적으로 영향력 있는 인물과 단체 등이 캠페인에 참여할 때마다 K-워터가 1만원의 기부금을 적립하는 형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인플루언서, 연예인 등 총 174명의 인플루언서가 참여하여 탄소중립 실천에 의미를 더했습니다. 기부금을 모아 인천 경인 아라뱃길에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도시 숲인 '방울이 녹색쉼터'를 조성하였습니다. 앞으로도 K-워터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탄소중립 홍보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 서포터들이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활동하던데 K-워터 대학생 서포터즈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K-워터 대학생 서포터즈는 2007년 1기 서포터즈 출범 이후 지금까지 총 2500여 명의 대학생이 참여하였으며, 올해로 16년째를 맞이한 K-워터의 대표적인 소통 프로그램입니다. 올해는 한강, 금강, 영산강·섬진강, 낙동강 등 4개 유역으로 나누어 132명을 선발하였으며,‘언제나 국민 옆에 K-water’를 주제로 다양한 홍보 미션을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학시절의 경험은 취업 및 사회 진출에도 좋은 경험이 되어 줄 것입니다.

-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서포터즈는 온·오프라인 전 영역에서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물관리, 물에너지를 통한 탄소중립 등 물이 가치를 알리는 많은 미션을 수행하였습니다. 친환경 물길여행기, 국민소통 웹드라마, 자연재난 행동요령, ESG실천 국민숏폼 영상공모전 등 물과 환경의 소중함을 알리는 홍보활동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 K-워터의 ESG 홍보 계획에 대해 말해 주세요.

ESG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필수 요소가 되었지만, 아직까지 ESG에 대해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ESG가 무엇이고, 어떻게 생활 속에서도 실천할 수 있는지 국민에게 잘 알리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오늘 행사처럼 국민과 직접 소통하며 ESG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홍보활동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K-워터는 대한민국 물 전문 공기업으로서, 깨끗한 물과 환경을 지키고 모든 국민들께서 물을 안전하고 행복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할 것이며, ESG 경영 가치실현을 위해서 적극적이고 선도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필환경 페스타' 행사의 소감을 부탁합니다.

완연한 가을날, 시민 여러분과 대학생 서포터즈와 함께 플로깅 행사와 ESG 실천을 다짐하는 자리를 가지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게 감사드립니다. 자연과 환경을 지키는 일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우리의 미래와 직결된 필수 과제입니다. 오늘 행사를 통해 환경과 공존 그리고 미래를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이홍표 기자 hawll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