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8)
‘2023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선정 기업이 1월 12일 발표됐다. ‘2023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소비자가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직접 평가해 미래 지향적인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된 상이다. 한경비즈니스와 G밸리뉴스가 주최하고 한국미디어마케팅그룹이 주관했다.

이번 행사에선 총 79개 업체를 선정했다. 소비자와 전문가가 중심이 된 사전 기초 조사를 통한 후보 브랜드 선정 후, 최종 심사까지 분야별 기업들의 우수성을 공정하게 평가해 최종 집계된 점수에 따라 결정했다.

김홍유 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기업은 소비자 만족을 최우선의 목표로 삼고 혁신과 차별화된 가치를 창조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을 실현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며 “이번 수상을 통해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고 소비자의 기대에 적극적으로 부응해 위대한 기업으로 도약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3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8)
코디
생활용품 전문 브랜드


코디가 ‘2023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생활용품(화장지) 부문을 9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소비자가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직접 평가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된 상이다.

쌍용C&B의 코디는 최상의 품질과 가치를 지닌 생활 위생용품을 공급한다는 경영 이념을 가진 생활용품 브랜드이다. 최근에는 기업의 ESG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친환경 및 소비자 안전에 꾸준히 힘쓰고 있다.

3겹 고평량 원단을 사용해 물에 강한 ‘코디 비데앤클린’ 두루마리 화장지는 코디의 대표 제품 중 하나이다. 비데 사용 후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제품으로 독일 더마테스트 Excellent 등급을 획득하였으며, 보습로션을 사용해 피부 자극을 최소화했다.

관계자는 “9년 연속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를 수상하게 되어 기쁘다. 앞으로도 최상의 품질로 보다 나은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코디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2023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8)
잉글랜더
가정용 가구 브랜드


잉글랜더가 ‘2023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가구(가정용가구) 부문을 8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소비자가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직접 평가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된 상이다.

잉글랜더는 창립자 ‘맥스잉글랜더(Max Englander)’에 의해 뉴욕에서 시작된 북미 가구 브랜드로 국내에서는 ‘유통 구조를 단순하게 하여 좋은 품질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한다’라는 핵심 가치를 가지고 (주)잉글랜더코리아가 지난 2009년 국내 가구 시장에 진출했다.

해당 브랜드는 일반적인 침대 사이즈 이외에도 비규격 사이즈 MS, LK 사이즈 침대와 그에 맞는 매트리스를 출시, 아울러 국내에 유통되는 침대·매트리스가 브랜드별 규격이 상이하다는 점에서 주문 제작 매트리스도 2023년 상반기 내에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잉글랜더는 고객들이 잉글랜더의 제품을 믿고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과정에서 라돈 검출 수치를 명확히 측정하여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관계자는 “이번 주문 제작 매트리스 론칭을 비롯해 잉글랜더는 ‘고객과의 소통’을 중요시 하는 만큼 판매 성과와 고객 만족도에서 모두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앞으로 고객들에게 최상의 만족을 선사하는 제품을 출시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3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8)
페츠모아 냄새잡는 요술배변패드
반려동물 배변용품


페츠모아 냄새잡는 요술배변패드가 ‘2023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반려동물용품(배변용품) 부문을 7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소비자가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직접 평가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된 상이다.

페츠모아 배변패드는 17년 제품 출시 이후 300억을 판매 돌파했으며, 2억 4천만장이 판매된 국민 배변패드이다. 재구매율이 90%이상 되며, 고객도 만족도가 높다는 설명이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수는 매년 점점 늘어나는 추세로, 이제는 2,500만명을 넘어섰다고 한다. 이러한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에서 가장 스트레스 받는 부분은 배변문제라고 하며, 페츠모아 냄새잡는 요술 배변패드는 이름처럼 배변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배변패드의 핵심인 흡수력은 28배 이상, 탈취력은 99.8%로 흡수력과 탈취력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반려동물을 우리 가족같이 생각하는 페츠모아는 어린이 안전 기준 중금속 테스트, 유아 기저귀 기준 유해 물질 테스트를 통과했고, 형광물질 불검출 테스트도 공인기관에서 테스트 완료 받아, 안전성까지 한 번 더 확인했다.

페츠모아 관계자는 “반려동물이 단순히 애완동물로 불리는 시대는 지나갔다. 이제 반려동물은 정말 우리 가족, 그리고 우리 인생의 동반자로 생각을 해야되고, 엄격한 제품테스트를 통해 앞으로 더 많은 반려동물 프리미엄 제품을 선보이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2023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8)
윈체(WINCHE)
창호전문기업


윈체(WINCHE)가 ‘2023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건축(창호) 부문을 7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소비자가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직접 평가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된 상이다.

윈체는 전문성을 장점으로 메이저 건설사에 납품하는 창호전문기업이다. 특히 다른 경쟁사들이 외주 압출 및 가공대리점과 시공대리점을 이용하는 체계로 움직이는데 비해 윈체는 5만여평의 국내 최대공장을 가지고 압출에서 시공 AS까지 직접 수행함으로 건설사로부터 인정을 받아왔다.

이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이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세계최대의 시스템창호 기업인 프로파인그룹 창호공급계약을 맺고 독일에서 직수입하는 등 대부분의 메이저 건설사에 협력업체로 등록되어 많은 재개발, 재건축 하이앤드 아파트를 중심으로 조합 관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윈체 관계자는 “이번 수상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 위한 노력이 인정받은 것 같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타 브랜드와 차별화된 시스템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고객을 더욱 만족 시킬 수 있는 윈체가 되겠다”고 밝혔다.
2023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8)
데일리밸런스원
종합영양제 전문 브랜드


데일리밸런스원이 ‘2023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건강기능식품(종합영양제) 부문을 3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소비자가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직접 평가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된 상이다.

‘데일리밸런스원’은 건강기능식품 전문가가 매일매일 바쁘고 지친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필수 영양소 12가지를 선별해 담은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으로 하루 1팩으로 식약처 권장 일일섭취량을 100% 충족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내세우고 있다.

해당 제품에 함유된 대표적인 기능성 원료로는 현대인들에게 좋다고 알려진 rTG오메가3, 루테인, 밀크씨슬 외에 아연, 비타민D, 비타민E, 비타민B복합체가 있다.

브랜드 관계자는 “데일리밸런스원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섭취할 수 있도록 알약의 크기도 최대한 작은 크기로 제조했으며, 쉽게 잊을 수 있는 영양제 섭취를 개선하기 위해 하루 1팩으로 하루 영양소를 충족시킬 수 있는 종합영양제를 만들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소비자분들이 저희 제품에 만족해 주셨다는 사실이 자랑스럽다. 앞으로도 더욱 좋은 제품과 품질로 보답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2023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8)
포차천국
주점프랜차이즈


포차천국이 ‘2023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프랜차이즈(포차) 부문을 3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소비자가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직접 평가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된 상이다.

포차천국은 2013년에 설립된 외식경영/컨설팅 전문기업 ㈜미트더석세스의 주점 브랜드로 고객이 식사부터 술까지 한 자리에서 합리적인 외식 문화를 즐기도록 만들었다. 2022년에만 50개 가맹점 계약체결을 하며 280호점을 돌파했다.

포차천국은 간편 원팩 조리시스템으로 초보창업자도 손쉬운 운영이 가능하며 전문 R&D센터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을 돕고 있으며 매출증진 프로그램, 헬퍼 파견시스템, 운영, 노무, 세무, 서비스 교육 등 가맹점주 교육에 중점을 두며 가맹사업을 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로 운영에 제약이 많았을 때 로열티 전액 면제, 마케팅 지원, 마스크 지원 등을 인정받아 공정거래위원회 산하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이 진행하는 ‘착한 프랜차이즈’에 2년 연속 선정이 되었으며 이외 가맹점 내/외부 환경개선 무상지원 등 가맹점과의 상생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포차천국 관계자는 “앞으로도 점주와의 높은 유대감으로 소비자, 점주 신뢰를 구축하여 프랜차이즈 산업 이미지 제고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2023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8)
순살만공격
프리미엄 순살치킨 프랜차이즈


순살만공격이 ‘2023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프랜차이즈(치킨)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소비자가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직접 평가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된 상이다.

순살만공격은 ‘순살만 공을 들여 격식있게’라는 브랜드 슬로건에 걸맞게 전 메뉴가 100% 닭다리살 순살만 사용, 20여 가지 천연재료로 염지해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최근 신메뉴로 10가지 맛 치킨을 한 번에 맛볼 수 있는 ‘치파포 얼티밋 에디션’, 바베큐 순살치킨과 우동의 콜라보로 감칠맛과 쫄깃한 식감을 살린 ‘치동’을 출시한 바 있다.

또한 ‘걸크러쉬의 아이콘’ 가수 제시를 브랜드 첫 전속모델로 선정, ‘순살로 대세교체’를 키 콘셉트로 하여 첫 브랜드 TV-CF 광고 캠페인을 대규모로 진행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순살만공격은 간편 원팩시스템 조리과정, 배달권역 보호 등 가맹점주를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운영, 매달 우수 가맹점을 선정해 시상 및 물류 지원 포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 가맹음식점 위생등급제 인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외에도 고객 마케팅 강화 및 배달비 부담을 줄여주고자 자사앱을 론칭, 자사앱을 통한 치킨 주문 시 ‘배달비 무료’라는 특별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관계자는 “전국 가맹점주들의 노고와 고객들의 무한한 사랑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상생경영을 바탕으로 가맹점주와 소비자들 모두에게 더욱 사랑받는 치킨 브랜드가 되겠다”고 전했다.
2023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8)
케어링
종합 요양 전문 기업


케어링이 ‘2023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케어서비스(방문요양, 주간보호)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소비자가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직접 평가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된 상이다.

예비사회적기업인 케어링은 요양보호사의 처우 개선을 핵심 가치로 내세우며 최고 급여를 제공하여, 현재 전국의 28,000여명의 요양보호사들과 함께하고 있다. 또한 최근 케어링의 주간보호센터들이 공단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며 방문요양 뿐만아니라 주간보호로도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케어링 노인환 마케팅이사는 “기존 재가요양 기관들이 진행하던 공급자 중심 서비스 제공이 아닌 수요자인 요보사와 수급자 위주의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제공하다보니 이렇게 좋은 평가를 내려주신 것 같다”며 “요양시장에서 아직 저희가 먼저 나서서 해결해야할 일들이 많이 남아있다. 더욱 겸손한 자세로 올바른 길을 앞장서서 걸어나가겠다”고 전했다.
2023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8)
잇올 스파르타
에듀테크 전문기업


잇올 스파르타가 ‘2023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교육(독학재수학원)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소비자가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직접 평가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된 상이다.

잇올그룹은 독학재수학원 ‘잇올 스파르타’와 관리형 스터디 카페 ‘잇올 관스카’라는 강력한 오프라인 플랫폼을 필두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AI빅데이터를 활용한 자체 합격/진학 예측 모델과 학생 개개인을 진정성 있게 밀착 관리하는 데이터 사이언스 전문가 그룹인 합격전략 연구소 ‘잇올 랩’을 운영하며, 연간 15만 명이 쏟아내는 빅데이터를 통한 초개인화 솔루션과 전국 12개 입시센터의 밀착관리 입시전략을 재원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만족을 위해 환경소독관리에도 심혈을 기울여 왔던 잇올은 전국 100개 센터가 모두 세계적 권위의 생물학적 위험관리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세계청결산업협회(ISSA)’의 환경소독 국제인증인 ‘GBAC STAR’ 인증을 받은 바 있다.

또한, 자기주도 학습 습관을 만들어 성적을 향상할 수 있도록 잇올만의 격이 다른 초격차 6대관리(△프리미엄 시설관리 △환경소독 전문가그룹 올클 △스파르타 생활관리 △합격전략 연구소 잇올 랩 △빅데이터 학습/입시관리 △드림 서포트 잇올 장학)를 제공하며, 단순히 강의 교재 콘텐츠 및 학습장소 제공만 하는 것인 아닌 융합형 초개인화 관리시스템을 지향하고 있다.

잇올 관계자는 ”향후 4세대 O2O플랫폼 사업으로의 확장을 통해 유니콘 및 글로벌 에듀테크 기업으로 발돋움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