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3월 임기 만료를 앞둔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이 18일 연임에 도전하지 않기로 했다.

손 회장은 입장문을 통해 "우리금융 회장 연임에 나서지 않고 최근 금융권의 세대 교체 흐름에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손 회장은 "이사회 임추위에서 완전 민영화의 가치를 바탕으로 그룹의 발전을 이뤄갈 능력있는 후임 회장을 선임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우리금융그룹을 사랑해주신 고객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향후 우리금융이 금융시장 불안 등 대내외 위기 극복에 일조하고 금융산업 발전에도 더 큰 기여를 할 수 있도록 많은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18일 오후는 우리금융그룹 차기 회장을 뽑기 위한 임원후보추천위원회가 열리기로 예정돼 있다. 손 회장은 이에 앞서 연임 포기 의사를 밝혔다.

손 회장은 2017년 우리은행장에 취임했고, 2019년 1월 우리금융지주가 다시 출범하면서 회장과 은행장직을 함께 수행했다. 이어 2020년 3월 우리금융지주 회장과 은행장 겸직 조항을 없애면서 이후 회장직만 유지해 왔다.

그동안 금융당국의 중징계를 받은 손 회장이 임기 만료를 앞두고 거취 표명을 미뤄오면서 연임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지속돼왔다.

앞서 금융당국은 지난해 11월 정례회의에서 우리은행의 라임펀드 불완전판매(부당권유 등)와 관련해 업무 일부 정지 3개월과 함께 손 회장에게 문책경고 상당의 제재를 의결했다.

문책경고는 3년간 금융권 신규 취업이 제한되는 징계로, 확정될 경우 손 회장은 임기는 마칠 수 있지만 연임은 할 수 없다.

손 회장의 연임 포기와 별개로 우리은행과 손 회장은 금융당국 징계처분의 취소를 구하는 행정소송은 제기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