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플라스틱 최종 소재화...ICT 접목한 최첨단 스마트공장

수퍼빈, 폐플라스틱 플레이크 공장 ‘아이엠팩토리’ 준공
에코테크 스타트업 수퍼빈이 28일 화성시 우정읍에서 폐플라스틱 플레이크인 r-Flake 소재화 공장 아이엠팩토리 준공식을 열고 순환경제 사업 모델의 완성을 발표했다.

“완성, 새로운 시작”이라는 주제로 열린 준공식에는 한덕수 국무총리와 환경부, 중기부,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등 정부 주요 인사와 장윤금 숙명여대 총장, 변대규 수퍼빈 의사회 의장을 비롯한 국내외 기업, 교육기관, 투자사, 동물보호단체 등 250여 명의 내빈들이 참석했다.

아이엠팩토리는 수퍼빈의 순환자원 회수로봇 네프론을 통해 전국에서 수집·선별한 폐플라스틱을 최종 소재화하는 공장으로, 인공지능 및 로보틱스 기술이 접목된 건평 1250평에 이르는 스마트공장이다. 또한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고순도의 소재를 생산하기에, 소재 경쟁력의 핵심인 대량 생산과 안정적 공급 역량을 갖췄다.

준공식을 찾은 한덕수 국무총리는 “탄소중립ㆍ녹색성장 기본계획이 발표된 만큼 민간이 변화와 혁신의 주체로서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기후테크를 활용하여 순환경제 시스템을 구축한 것은 탄소중립으로 가는 길을 앞당길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한 총리는 “탄소중립 시대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기후테크가 성장할 수 있도록 육성전략을 마련하고 규제 개선, 투자 확대 등 기후테크 기업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강조했다.
수퍼빈, 폐플라스틱 플레이크 공장 ‘아이엠팩토리’ 준공
아이엠팩토리에는 순환경제를 경험할 수 있는 폐플라스틱 r-Flake 소재화 설비 관람 공간과 함께 다른 생명들과의 공존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공간이 구성되어 있다. 재건축 단지에서 버려진 성목으로 구성된 ‘아이엠팩토리가 품은 작은 숲’과 입양이 어려운 유기견 임시보호공간 ‘두부와 아이 놀이터’가 대표적인 사례다.

수퍼빈 김정빈 대표는 “지난 8년간 모두의 노력으로 순환경제의 상징이 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폐기물 가공 공장, 아이엠팩토리를 준공해 기쁘다”라며 “우리는 궁극적으로 공장을 보여주려는 것이 아니라 다음세대가 필요로 하는 새로운 문화 그리고 문명의 모습을 소개하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한편 수퍼빈은 대통령 소속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에서 구성한 기후테크 5대 분야 중 하나인 에코테크 스타트업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아이엠팩토리에서 완성된 r-Flake를 한 단계 나아가 r-Pellet으로 가공하는 공장인 아이엠팩토리 순창 프로젝트를 서울대 건축학과 학과장인 서현 교수와 협업하고 있다.

구현화 기자 ku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