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한마디]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
“중국과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중국과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다.”

최근 거물급 미국 기업인들이 잇달아 중국을 방문하는 것과 관련한 백악관의 속내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영영자(CEO)는 5월 30일, 제이미 다이먼 JP모간 CEO는 5월 31일 잇달아 중국을 찾은 바 있다.

머스크 CEO와 다이먼 CEO는 각각 친강 중국 외교부장과의 면담과 언론 인터뷰에서 디커플링(공급망 분리)에 반대한다는 발언을 연이어 내놓았다. 이 발언들은 최근 우호국 위주의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는 미국 정부의 기조와 거리를 둔 것으로 해석되며 주목받았다.

이와 관련해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5월 31일 브리핑에서 “중국 고위층과 소통이 어려운 상황에서 기업인들의 방중 내용을 파악할 것이냐”는 질문에 “기업 지도자들의 방중과 관련해 (백악관이) 공개적이고 적극적으로 접촉할 계획은 아직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렸던 주요 7개국(G7) 정상 회의에서는 (각국의) 대외 투자와 미국 국가 안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중 민간 투자가 어느 정도인지, (민간 투자를) 어디까지 살펴볼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중점적으로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커비 전럇소통조정관은 “G7 정상들은 불공정 무역 관행, 고용 관행, 지식재산 도용, 중국에 대한 대외 투자의 잠재적 위험성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며 “이번 방문이 (중국과의) 경제적 경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그는 “백악관이나 미국 정부가 미국 기업인들이 중국을 여행할 수 없고 자신의 생각대로 비즈니스를 해서는 안 된다고 결정한 적은 한 번도 없다”며 “CEO들은 자신의 생각과 방중에 대해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요미우리신문
베트남, 두리안 중국 수출 급증 추세 우려
미국 기업인들의 연이은 중국 방문...양국 관계 개선 신호탄?[이주의 한마디]
최근 중국에 두리안 수출을 크게 늘리고 있는 베트남이 중국 측이 언제든 정치적 이유로 두리안 수출을 막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경계심을 높이고 있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5월 31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그간 태국 두리안만 수입을 허가해 왔다. 하지만 지난 1월부터에 필리핀, 지난해 7월부터는 베트남에서의 수입을 허가했다.

이 같은 조치에 따라 베트남산 두리안 4만 톤이 지난해 수출됐다. 이에 따라 쌀농사를 그만두면서 두리안 재배에 나서는 농민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다 보니 베트남 정부는 중국 정부가 지금까지 정치적인 이유로 농산물 수입을 갑자기 중단시킨 적이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고 요미우리신문은 분석했다.블룸버그
머스크 인수 후 트위터 가치 대폭락
미국 기업인들의 연이은 중국 방문...양국 관계 개선 신호탄?[이주의 한마디]
트위터의 현재 가치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인수 당시 지불했던 가격의 3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는 보도가 나왔다. 블룸버그는 5월 30일 자산 운용 전문 업체 피델리티에서 발표한 내용을 토대로 이같이 보도했다. 트위터는 머스크 CEO가 인수한 이후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머스크 CEO가 트위터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트위터에 담보 대출로 인한 130억 달러(약 16조원)의 부채가 생긴 상황이다.

게다가 콘텐츠 관리 문제 등으로 광고 수익이 약 50% 감소했기 때문이다. 단, 블룸버그는 피델리티가 어떤 방식으로 트위터의 가치를 낮게 산정했는지 그 이유와 트위터로부터 관련 비공개 정보를 받았는지 여부 등은 명확하지 않다고 전했다.월스트리트저널
중국, 세 가지 악재에 직면해
더딘 경기 회복세에 놓인 중국이 3가지 악재에 직면해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5월 30일 분석했다. 불어나는 부채, 주춤하는 소비 증가 그리고 서방 국가들과의 관계 악화가 중국 경제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월스트리트저널은 다른 국가들의 소비가 코로나19 사태가 잠잠해진 이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것과 다르게 중국 소비가 여전히 부진한 것을 가장 큰 악재로 꼽았다.
NHK
일본 포켓몬 카드 열풍에 사기·절도까지
NHK는 5월 30일 일본에서 포켓몬 카드를 노린 절도와 강도 사건이 연이어 발생하면서 사회 문제로까지 확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인기 포켓몬 카드 1장이 우리 돈 수백만원을 호가하면서 포켓몬 카드 거래가 일종의 투기로까지 번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카드는 희소 가치가 높을수록 인기가 많은데 인기 포켓몬 리자드 설명에 오타가 있었던 카드는 5000만 엔(약 4억7000만원)에 거래돼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인민일보
중국, 독자 개발 여객기 상업 운항
중국이 독자 기술로 개발한 대형 여객기의 상업 운항을 개시했다고 인민일보가 5월 29일 보도했다. 인민일보는 중국 동방항공 C919 여객기(항공편명 MU9191)가 전날 상하이 훙차오 국제공항에서 이륙해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 착륙했다고 보도했다. C919는 중국상용항공기(COMAC)가 2006년부터 개발에 나서 완성한 여객기다. 유럽의 에어버스, 미국의 보잉이 양분한 민간 항공기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것이다. 세계 항공기 시장 판도를 ‘ABC(에어버스·보잉·중국 제조사)’의 3강 구도로 바꾼다는 목표를 세웠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