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한 레미콘 공장에 차량이 멈춰 서 있다./연합뉴스
서울의 한 레미콘 공장에 차량이 멈춰 서 있다./연합뉴스
시멘트 업계가 가격 인상에 나서면서 건설사들의 공사비 부담이 커질 전망이다. 업계1위 쌍용 C&E에 이어 성신양회도 최근 가격 인상에 나섰다. 성신양회는 지난 2일 레미콘사를 대상으로 보낸 공문에서 7월부터 t당 10만 5000 원인 1종 벌크시멘트 가격을 12만 원으로 14.3% 인상하겠다고 통보했다.

앞서 쌍용C&E가 다음 달부터 1종 벌크시멘트 가격을 14.1% 올리기로 한 바 있다. 나머지 시멘트 회사들도 곧 가격 인상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두 회사는 올해 1분기 영업적자를 냈다. 쌍용 C&E는 17억3000만원, 성신양회는 49억3만원의 적자를 냈다. 수요 증가로 매출은 늘었지만, 올해 초 ㎾h당 전기료가 9.5%(13.1원) 오르고 원·달러 환율까지 상승하면서 원가 하락 효과를 거의 보지 못해 적자를 면치 못했다는 것이 시멘트 업계의 입장이다. 시멘트 회사들의 가격 인상은 지난 2년간 네 차례 있었다.

시멘트 업계의 주 고객인 레미콘사와 건설사는 이같은 가격인상 조치에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최근 시멘트의 주원료인 유연탄 가격이 크게 내렸는데, 전기요금 인상을 이유로 가격을 올리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시멘트 제조원가의 30~40%를 차지하는 유연탄 가격은 최근 크게 하락했다. 국내 업체들이 주로 수입하는 호주 뉴캐슬탄(6000㎉ 기준) 가격은 지난해 상반기 t당 약 345달러에서 최고 400달러에 육박했으나, 올해 들어 150∼160달러선까지 내려왔다.

원자잿값 상승이 이어지면 공사 현장 곳곳에서 공사비 갈등이 빚어질 수 있다. 원자잿값 인상으로 공사비가 급등하면 건설사는 시행사를 상대로 공사비 증액을 요구할 가능성이 크다. 아파트 재건축·재개발사업의 경우 공사비증액에 따른 분양가 상승이나 공사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다.

건설사 관계자는 “지난 2년간 공사비 증가분이 모두 건설사에 넘어왔고 분양가가 오르는 원인이 됐는데, 유연탄 가격이 하락했는데도 가격 인상을 이어가는 건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하소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