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고 열풍 영향으로 다양한 색상·디자인의 카고 바지 관심 커져
데님, 디테일과 색감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 연출 가능해 인기
반다나 스카프, 니삭스, 실핀 등 액세서리도 20년 전으로

복고 패션이 인기를 얻고 있다. 사진은 왼쪽부터 보브, 보브, 스튜디오 톰보이의 제품. (사진=신세계인터내셔날)
복고 패션이 인기를 얻고 있다. 사진은 왼쪽부터 보브, 보브, 스튜디오 톰보이의 제품. (사진=신세계인터내셔날)
여기저기서 '레트로(복고)'가 관심을 끌고 있죠. 현대차는 얼마 전, 과거 선보인 '포니' 모델을 중심으로 1970~1980년대 디자인과 철학을 선보이는 '포니의 시간' 전시를 개최했습니다. 가전업계에서는 한일전기, 신일전자 등에서 7080세대 선보인 디자인을 다시 적용해 '레트로 선풍기'를 출시했고요.

가장 인기 있는 시점은 2000년대. 이른바 'Y2K(Year 2000)'라고 합니다. 컴퓨터 오류(버그)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당시 컴퓨터의 날짜 표기 방식으로는 2000년과 같이 마지막 두 자리가 '00'이 될 경우 인식을 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는데요. 이를 '밀레니엄 버그'라고 지칭하게 됐고, 한 번 더 줄여서 'Y2K'로도 말하게 된 거죠.

20년 전, 유행 아이템들이 다시 떠오르고 있습니다. 패션, 화장법, 헤어스타일은 물론 음악, 드라마, 영화와 같은 문화 콘텐츠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Y2K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패션의 경우 배꼽을 드러내는 기장의 짧은 상의, 통 넓은 청바지, 니삭스(무릎까지 오는 긴양말) 등 많은 아이템들이 다시 길거리로 나오고 있는데요.
사진은 왼쪽부터 스튜디오 톰보이, 갭, 보브의 제품. (사진=신세계인터내셔날)
사진은 왼쪽부터 스튜디오 톰보이, 갭, 보브의 제품. (사진=신세계인터내셔날)
우선, 교복 패션으로 불릴 만큼 10대의 대표 아이템이 된 '크롭티'와 '통바지' 조합은 더욱 과감해졌습니다. 1999~2000년에 유행한 코르셋, 뷔스티에를 비롯해 니트 탑과 티셔츠까지 배꼽과 배, 허리선을 드러내는 크롭탑이 현대적인 버전으로 다시 부활했거든요. 그래서 셔츠, 베스트(조끼), 후드티, 재킷 등 다양한 상의가 짧은 기장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2000년대 초반에 유행했던 밀레니얼룩(Y2K룩)은 과거 X세대에게는 추억을 불러일으키고, 지금의 1020세대에는 낯설지만 새롭고 신선함을 선사해 두루 인기"라고 설명했습니다.

데님도 다시 떠오르고 있습니다. Y2K 감성 데님은 빛바랜 연청 혹은 아예 워싱이 되지 않은 듯한 진청 두 가지 스타일이 대표적이죠. 여기에, 밑단의 올 풀림을 멋스럽게 연출한 청치마도 다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패션업계에서는 여름을 앞두고 이런 트렌드를 반영해 복고풍 디자인의 데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답니다.
사진은 왼쪽부터 스튜디오 톰보이, 지컷, 보브의 제품. (사진=신세계인터내셔날)
사진은 왼쪽부터 스튜디오 톰보이, 지컷, 보브의 제품. (사진=신세계인터내셔날)
카고 디자인도 마찬가지입니다. 카고 팬츠는 군복에서 유래돼 실용성과 기능적인 측면을 고려해 많은 주머니가 달린 디자인이 특징이죠. 이 포켓 디테일이 199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 트렌드를 이끌고 있습니다. 올해는 카고가 바지에 머물지 않고 스커트까지 확대될 전망입니다. 카고 디자인의 짧은 치마는 절반 이상을 덮는 주머니로 인해 짧은 길이임에도 스포티한 매력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액세사리도 Y2K로 돌아간다고 합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반다나 스카프, 니삭스, 실핀, 눈을 겨우 가리는 얇은 선글라스, 벙거지 모자, 통굽 운동화 등이 Y2K 패션 트렌드를 대표하는 액세서리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했습니다. 올해 여름은 누가, 얼마나 더 촌스럽냐의 대결이 될 것 같네요.

최수진 기자 jinny0618@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