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주와 LG전자 사장이 IAA에서 연설하고 있다./LG전자
조주와 LG전자 사장이 IAA에서 연설하고 있다./LG전자
“오랜 기간 가전과 IT 사업을 통해 쌓아온 고객경험 노하우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혁신적인 고객경험을 제시하겠다”

LG전자가 세계 최대 국제 모터쇼에서 모빌리티 사업 청사진을 공개했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IAA 모빌리티 2023’ 개막에 앞선 4일 프레스 컨퍼런스를 열고 마이크를 잡았다. LG전자가 국제 모터쇼에서 기자간담회를 연 것은 처음이다.

조 사장은 LG전자가 70년 가까이 쌓은 가전 노하우를 차량으로 확대해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LG전자는 2013년 VS사업본부를 출범해 10년 동안 전장 사업에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왔다. 2018년에는 오스트리아의 차량용 헤드램프 기업인 ZKW를 약 1조4392억원에 인수했다. 이어 2020년 캐나다 자동차 부품업체 마그나인터내셔널과 파워트레인 분야 합작법인 ‘LG 마그나’를 설립해 유럽에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있다.
LG마그나는 이날 헝가리 미슈콜츠시에 새 공장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LG전자
LG마그나는 이날 헝가리 미슈콜츠시에 새 공장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LG전자
LG마그나는 이날 헝가리 미슈콜츠시에 새 공장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신규 공장은 헝가리 북동부 미슈콜츠시에 연면적 2만 6000 제곱미터(㎡)규모로 만들어진다. 전략 시장인 유럽에 처음 건설하는 공장으로 고객사들과의 접근성이 높아져 유럽 자동차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하는 데 기여할 전망이다.

LG전자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SDV(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로 전환하는 모빌리티 시장의 흐름에 맞춰 발 빠르게 미래를 준비하겠다는 계획이다. LG전자는 자율주행차를 ‘개인화된 디지털 공간’으로 설정하고 변형, 탐험, 휴식으로 구성된 세 가지 고객경험 테마를 개발했다.

변형은 자동차가 상황과 목적에 따라 다목적 공간으로 변할 수 있는 테마다. LG전자는 롤러블, 플렉서블, 투명 등 다양한 폼팩터를 구현하는 디스플레이 혁신기술과 독보적인 가전 기술 및 솔루션을 활용해 자동차를 독창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가변 공간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

탐험은 콘텐츠로 즐기는 경험이다. 이제 차량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고객 여정에 대한 맥락까지 이해하게 된다. 목적지와 이동 시간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기본이고 고객 맞춤형 콘텐츠까지 알아서 제안한다. LG전자는 XR(확장현실)기술과 투명 올레드를 통해 다양한 운전 경험을 선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LG TV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구심점 역할을 하는 webOS 플랫폼도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기회요소다. 차량에 webOS 플랫폼을 적용하면 고객은 집에서 TV를 통해 보는 다양한 콘텐츠를 차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된다.

휴식은 고객이 차량에 머물며 신체적·정신적 안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AI나 헬스케어 기술 도입을 통해 구현할 수 있는 경험이다.

LG전자는 이날 전기차 충전 솔루션으로 모빌리티 생태계를 확장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LG전자는 지난해 전기차 충전기 핵심기술을 보유한 하이비차저(HiEV Charger)를 인수했다. 차량과 차량 외적인 영역을 아우르는 최적의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전략이다.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전기차 충전 솔루션 분야에서 제조, 품질관리 및 A/S, 공급망 역량 등을 기반으로 충전 고객들의 ‘충전 경험가치’를 제고해 사업을 본격 확장할 계획이다.

조 사장은 연설을 마무리하며 “LG전자는 항상 고객을 이해하고 차별화된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DNA를 갖고 있다”며 “고객 중심의 경험을 제공하는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여정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김영은 기자 kye0218@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