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ESG 공시 최신 동향 다뤄
ESG 투자 실무 사례 공유

장윤제 세종 ESG연구소장. 사진 제공 : 법무법인 세종
장윤제 세종 ESG연구소장. 사진 제공 : 법무법인 세종
법무법인 세종이 지난 5일 '2024 ESG 공시 및 투자 이슈 점검'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종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공시제도가 규제화, 구체화되는 상황에서 기업의 ESG 공시 대응 관련 문의와 투자기관의 ESG 실사 업무가 증가하고 있어 이번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첫 세션에서는 이웅희 한국회계기준원 지속경영지원 센터장과 윤재숙 한국거래소 ESG 지원부장이 글로벌 ESG 공시 동향과 한국의 ESG 관련 공시 제도를 소개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글로벌 ESG 공시제도를 실무에 적용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장윤제 세종 ESG 연구소장은 컨설팅 수행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ESG 공시 관련 법적 분쟁 사례, 그룹 단위 실사 및 공시 사례를 발표했다.

한유정 세종 ESG 센터 컨설팅 팀장은 ‘ISSB S2(기후 관련 공시),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TCFD)를 설명하고 ISSB S2를 공시체계 구축으로 연결한 사례를 소개했다. 이영진 S&P 글로벌 코리아 ESG 솔루션 이사는 'TNFD 프레임워크 – 자연자원에 대한 영향과 의존성'을 주제로 발표했다.

끝으로 투자기관의 ESG 실사 및 ESG 통합을 주제로 토론이 진행됐다. 토론에는 우상민 KDB 산업은행 간접투자금융실 팀장, 최진석 한국투자공사 책임투자팀 팀장, 박기수 스틱인베스트먼트 대외사업본부 ESG 본부장, 김형선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준법감시부 변호사, 송수영 세종 ESG 부센터장 겸 변호사가 참여했다.

송 변호사는 "ESG 실사에서 법률 이슈가 중요하게 다루어지기 때문에 PE의 Buy-out 투자 시 법률 실사와 통합하여 ESG 실사가 이루어지는 것이 최근의 경향이고, 이러한 ESG 실사가 비용 및 실사의 실효성을 높이는 방향"이라고 설명했다.

이승균 기자 cs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