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연과학실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길러주는 과학실험
하연과학실험이 17일 ‘2023 대한민국 교육서비스 브랜드 대상’에서 과학실험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하연과학실험은 창의·탐구 교육 전문 (주)하연교육이 지난 25년간 개발, 보급한 교육 브랜드다. 융합과학교육 STEAM형 실험으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길러준다. 특별한 홍보가 없었음에도 학부모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하연과학실험은 △개정 교과에 맞춘 학년별 실험으로 학교 수업 적응 및 시험 대비를 돕는 체계적인 ‘교과 실험’ △해부, 전자키트 등을 이용한 ‘응용 실험’ △학생 스스로 결론을 도출할 수 있게 돕는 ‘자기주도학습’ △창의력을 높이는 ‘창의적 사고력 학습’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전 영역에 대한 복합적 사고를 길러주는 ‘통합적 사고력 학습’ △팀 구성 수업으로 생각을 토론하는 ‘토론 수업’ △포트폴리오 및 논술 작성 능력을 강화하는 ‘실험 보고서’ 커리큘럼을 갖췄다.

하연과학실험은 학습 내용을 교육과정에 맞춰 8단계로 체계화했으며, 연간 100여 가지 과학실험을 제공한다. 수업은 매주 세미나를 통해 교재를 연구하는 과학 전문 교사가 진행한다. 학습자는 수행평가와 논술까지 대비할 수 있다. 지도비가 교재비와 재료비를 모두 포함하고, 별도의 준비물이 없는 것도 장점이다.

이홍표 기자 hawll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