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전 대표 “12월까지 당 변화 안보이면 다른 길 모색”
우상호 의원 “이준석 신당에 비명계 합류? 헛소리” 일축

(연합뉴스)
(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의 신당 창당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 전 대표의 신당에 더불어민주당 비명계 출신이 합류한다는 추측에 야당 인사들은 ‘헛소리’라고 일축했다.

5일 유튜브 채널 ‘여의도재건축조합’에 출연한 이 전 대표는 “12월 말까지 당에 변화가 없으면 다른 길을 모색하는 것은 당연”이라고 언급했다.

그동안 당과 불편한 기색을 보여왔던 이준석 전 대표의 신당 창당 가능성은 늘 언급돼 왔지만 구체적 언급은 이번이 처음이다. 최근 임명된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과의 깜짝 만남에서도 “제가 환자로 보이시냐, 환자는 서울에 더 많다”는 발언으로 당에 대해 불편한 기색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 전 대표는 유튜브 방송에서 “민생보다 계속 이념에 집중하고 정치적 다른 목소리를 내부 총질이라고 얘기한다면, 당이 정치를 담을 수 있는 그릇이 안 된다는 것"이라며 "그러면 저는 새로운 길로 가려고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 위원장은 이 전 대표의 이같은 행보에도 “신당 창당을 발표하는 날까지 안으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전 대표의 신당 창당설에 무게가 실리는 가운데 그 신당에 더불어민주당 비명계가 포함될 수 있다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6일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한 우상호 의원은 “개똥 같은 소리”라고 잘라 말했다. 이어 우 의원은 “제가 만난 비명계 의원들은 ‘헛소리’라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강홍민 기자 kh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