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의 진화' 내년 일자리 ‘칼바람’ 분다···美 기업인 44% “내년 해고 발생”
인간의 영역이었던 일자리를 인공지능(AI)이 대체하기 시작한 가운데 미 기업인 10명 중 4명은 내년에 AI로 인한 해고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16일(현지시각) CNBC 방송에 따르면 미 구인 플랫폼 레주메빌더(ResumeBuilder)가 최근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AI 기술이 노동자를 대체했다고 생각하는 기업인은 37%에 달했다. 또 44%는 AI의 효율화로 내년에 해고가 발생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2일 AI를 활용하는 기업의 비즈니스 리더 75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응답자 중 현재 AI를 사용하고 있다고 답한 기업은 53%였고, 내년에 사용할 것이라는 응답도 24%에 달했다.

대부분의 기업(96%)은 내년 채용 시 AI 기술을 가진 지원자를 채용할 것이라고 답했다. 여기에 83%는 AI 기술을 가진 노동자의 고용 안전성이 그렇지 않은 노동자보다 더 높다고 답했다.

레주메빌더의 이력서 및 경력 전략가인 줄리아 투에이크레는 “AI 도입은 더 많은 효율성을 제공한다”며 “직원이 AI 활용 능력을 갖추고 해당 분야에서 전문성을 더 높이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강홍민 기자 kh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