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테슬라 기가팩토리서 생산 로봇이 사람 공격
직원 벽에 꽂고 금속 집게발로 찔러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미국 테슬라 생산 공장에서 제조 로봇이 사람을 공격해 중상을 입은 사건이 발생했다.

28일 뉴욕포스트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달 미국 연방 산업안전보건청(OHSA)에 제출된 부상 보고를 인용해 2년 전인 2021년 미국 텍사스주 테슬라 기가팩토리에서 엔지니어 한 명이 제조 로봇에 공격을 당한 사실을 공개했다.

이 로봇은 프로그래밍 된 동작에 따라 엔지니어를 벽에 꽂고 그의 등과 팔을 금속 집게발로 찔렀다.로봇에 공격당한 엔지니어는 부상을 입고 로봇으로부터 벗어나려고 했지만 쉽지 않았다.

이를 발견한 다른 근로자가 로봇의 비상정지 버튼을 누른 다음에야 가까스로 빠져나올 수 있었다.

보도에 따르면 로봇으로부터 풀려난 직원은 이동한 자리에 피가 흥건하게 남을 정도로 중상을 입었다고 전했다.

이 로봇은 알루미늄으로 된 자동차 부품을 옮기는 용도로 사용돼 왔다. 사람이 유지보수 작업을 하는 동안에는 로봇의 전원이 꺼져 있어야 했지만 알 수 없는 이유로 전원이 켜져 사람을 공격했다고 설명했다.

OHSA에 제출된 부상 보고서에 따르면 이 사고를 포함해 테슬라 기가팩토리에서는 21명 중 1명꼴로 부상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명적인 중상자로 범위를 좁히면 부상 확률은 26명 중 1명으로, 미국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 평균(38명 중 1명)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한편, 테슬라는 2021년 12월 본사 주소지를 캘리포니아주 팰로앨토에서 오스틴으로 바꾸고 기가팩토리를 새 사옥으로 선언한 가운데, 테슬라의 전·현직 직원들은 회사가 안전 관련 원칙을 무시하고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강홍민 기자 kh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