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정상회의 / CEO 서밋 참석한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사진출처=한경DB
APEC 정상회의 / CEO 서밋 참석한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사진출처=한경DB
미국 빅테크 기업의 정리해고가 빅테크 업계가 취할 새로운 생존전략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19일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이번주 구글은 “올해는 전년과 같은 규모의 해고는 없겠지만 계속 인원을 감축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아마존, 메타와 같은 빅테크기업도 작년 1만 명이 넘는 임직원을 해고한 후 올해 들어 또 한번 인원을 감축하며 해고를 이어갈 뜻을 밝혔다. 빅테크 업계의 해고 칼바람이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는 의미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이러한 현상의 원인을 빅테크 기업이 직면한 대내외적 상황에 기반해 두 가지로 분석했다.

미국 빅테크 기업은 장기간 지속된 제로금리의 힘을 업고 탄생했고 성장했다. 창업 당시 구글, 유튜브와 같은 실리콘 밸리의 떠오르는 샛별들은 막대한 투자금을 들고 많은 사람을 고용한 후 새롭고 혁신적인 상품을 만들 수 있었다.

그러나 코로나 19 이후 금리가 오르며 제로금리 시대는 막을 내렸다. 월스트리트의 투자자들은 혁신을 바탕으로 하는 테크기업의 성장보다는 이제 수익에 집중하게 됐다.

특히 최근 AI 시대에 돌입하면서 막대한 돈을 투자해야 하는 AI 장비에 많은 돈을 들여야 한다. 투자자들에게 실적을 증명하기 위해 빅테크 기업들이 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은 해고를 통한 인건비 절감이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와 메타는 ”비용 절감을 위해 직원 1만 명을 해고하겠다“는 발표와 AI에 대한 투자 계획을 함께 내놨다.

더불어 빅테크 기업의 규모가 점차 커지면서 구조적으로 과거와 같은 자유로운 혁신의 정신을 유지하기 힘들다는 이유도 있다. 즉 인원이 많아지면서 기업이 '관료화'되고 있다는 의미다.

구글 CEO 선다 피차이는 임직원들에게 최근 인원 감축의 이유를 설명하면서 “업무의 여러 절차를 제거해 쉽게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함으로써 속도를 내길 원한다”고 했다. 인력 감축이 AI 영역에 대한 투자 재원을 확보하기 위한 것뿐 아니라 테크기업으로서 미래를 대비하는 전략 중 하나라는 것이다.

물론 이 같은 논리에 대한 비판도 있다. 빅테크 기업이 '혁신'을 외치면서도 주기적으로 근로자를 해고한다면 다른 업종의 대기업과 전혀 다를 바 없다는게 비판의 핵심이다.

임나영 인턴기자 ny92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