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ETF 가운데 이차전지 관련 상품 수익률 가장 낮아
하락률 상위 10개 ETF 중 4개가 이차전지 종목

여의도 한국거래소 전경.  사진=연합뉴스
여의도 한국거래소 전경. 사진=연합뉴스
올해 들어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가운데 이차전지에 투자하는 ETF의 수익률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들어 19일까지 국내 증시에 상장된 ETF 중 하락률이 가장 큰 ETF는 ‘TIGER 2차전지 TOP10 레버리지’였다. 무려 28%나 떨어졌다.

해당 ETF는 ‘KRX 2차전지 TOP10 지수’의 수익률을 정방향으로 2배 추종하는 상품이다. LG에너지솔루션과 포스코퓨처엠, 에코프로 등 이차전지 관련 종목이 여기에 담겨 있다.

중국 기술 기업에 투자하는 ‘TIGER 차이나항셍테크 레버리지’가 25% 하락하며 그 뒤를 이었다.

LG화학과 금양 등 이차전지 종목을 담고 있는 ‘TIGER 200에너지화학 레버리지’는 23% 하락해 3위를 기록했으며, 포스코홀딩스와 포스코퓨처엠 등 이차전지 종목에 투자하는 ‘KODEX 2차전지산업 레버리지’는 23% 떨어져 4위에 올랐다.

새해 들어 하락률 상위 10개 ETF 중 4개가 이차전지 종목에 투자하는 ETF였다.
“언젠간 오르겠지”...개미들 여전히 ‘상승’에 베팅실제로 올해 들어 19일까지 KRX 2차전지 TOP 10 지수는 16.5% 하락했다. 이 지수는 LG에너지솔루션, LG화학, 삼성SDI, 포스코퓨처엠, 에코프로비엠, SK이노베이션, 에코프로, 엘앤에프, SK아이이테크놀로지, SKC 등 국내 2차전지 밸류체인(가치사슬)을 구성하는 대표 기업들로 구성했다.

같은 기간 코스피 하락률(6.8%)과 코스닥지수 하락률(2.7%)을 밑돌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투자자들은 여전히 이차전지 상승에 ‘베팅’하는 모양새다. 관련 ETF를 대거 사들인 것으로 나타나났다.

개인은 올해 들어 19일까지 TIGER 2차전지TOP10 레버리지를 49억4000만원어치 순매수했다. 해당 ETF와 같은 지수를 정방향으로 추종하는 TIGER 2차전지 TOP10 ETF는 64억4000만원 순매수했다.
충북 청주 오창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공장에서 직원들이 제품을 검수하는 모습. 전기차 판매 부진 및 리튬 가격 하락 등으로 LG에너지솔루션의 지난해 4분기 잠정 영업이익은 시장 기대치를 42% 밑돌았다.
충북 청주 오창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공장에서 직원들이 제품을 검수하는 모습. 전기차 판매 부진 및 리튬 가격 하락 등으로 LG에너지솔루션의 지난해 4분기 잠정 영업이익은 시장 기대치를 42% 밑돌았다.
그러나 시장에서 이차전지 관련 종목을 바라보는 전망은 어둡기만 하다.

전기차 시장이 침체를 보이고 있으며, 리튬가격 하락 등으로 올해 이차전지 기업들의 실적 전망은 악화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경영환경 악화로 인해 LG에너지솔루션의 지난해 4분기 잠정 영업이익은 시장 기대치를 42% 밑돌았다. 엘앤에프도 4분기 2804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는 에코프로와 포스코퓨처엠 등도 지난해 4분기 실적이 시장 예상치를 하회할 전망이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