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의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EV9(사진)이 북미 시장에서 최고의 자리에 올랐다.사진=한경DB
기아의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EV9(사진)이 북미 시장에서 최고의 자리에 올랐다.사진=한경DB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리스 비중이 60%에 육박하면서 국내 전기차 기업의 현지 판매 실적이 오를 것이란 전망이다. 29일 미국 자동차 전문 웹사이트 ‘에드먼즈’와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지난달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리스가 차지한 비중은 59%로 최근 3년 중 최대다.

현대차·기아가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보조금 혜택을 받기 위해 리스, 렌터카 등 상업용 전기차 판매 확대에 주력해온 것과 미국 내 리스 증가 흐름이 맞물려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실적 증가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미국 현지에 전기차 생산 공장이 없는 우리 기업들은 IRA 보조금 법안 발표 당시 입지가 불안한 상황이었다. 세액공제 형태로 제공되는 최대 7천 500달러(약 1천만원)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없어 테슬라, 쉐보레 등 미국 업체에 비해 불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리스, 렌터카 등 상업용 자동차는 북미 조립 여부와 상관없이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는 세부 조항을 활용해 돌파구를 찾았다.

현대차·기아는 미국 내 상업용 전기차 판매를 주력으로 삼고 판매량을 늘려 2024년 하반기 예정된 현지 공장 가동 전 공백기를 채우고자 했다. 작년 말 기준 현대차 그룹(현대·기아)의 미국 내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7.9%로 2위를 달성했다.

이들이 판매한 전기차 가운데 리스 차량 비중은 약 40%에 해당한다. 미국 내 상업용 전기차 판매에서 현대차 그룹이 차지하는 비중도 증가했다. 작년 8월 55%를 기록했는데 전년까지 3~5%에 그쳤던 점유율을 빠르게 끌어올린 것이다.

한편 작년 기준 55.1%의 점유율로 미국 전기차 판매 1위인 테슬라는 리스 비중이 상대적으로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WSJ에 따르면 작년 10~12월 테슬라의 리스 판매 비중은 약 2%에 불과한 수준이다.

더불어 최근 테슬라는 최근 전기차 가격을 크게 낮추면서 리스나 렌터카 사업에서 큰 이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신차 가격이 떨어지면 그만큼 중고차 가격도 떨어지기 때문에 약정 기간 종료 후 사용한 차량을 중고차 시장에 되팔거나 매각하는 리스·렌터카 업체의 선호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임나영 인턴기자 ny92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