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넷플릭스
사진=넷플릭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중 구독률 1위를 차지한 넷플릭스가 이용자 만족도 부분에서는 유튜브 프리미엄과 티빙보다 뒤진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시장조사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14세 이상 스마트폰 이용자 3천393명에게 OTT 서비스 이용 현황 및 만족도 등을 조사한 결과를 5일 공개했다.

플랫폼별 구독률(복수 응답)에서는 넷플릭스가 47%로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쿠팡플레이(26%), 티빙(20%), 유튜브 프리미엄(19%), 디즈니플러스(18%), 웨이브(12%) 등 다른 플랫폼을 21%P 앞서는 수치다.

다만 쿠팡플레이와 디즈니플러스는 전년 대비 각각 6%P, 5%P 크게 오르며 차이를 좁혀가고 있다. 쿠팡플레이는 쿠팡 로켓와우 클럽 회원 무료 구독 제공과 국내외 스포츠 단독 중계권 확보의 효과로 분석된다.

넷플릭스는 가장 자주, 또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주 이용률) 순위에서도 1위(32%)였다. 유튜브 프리미엄(14%), 티빙(8%), 쿠팡플레이(6%), 웨이브(4%), 디즈니플러스(3%)를 크게 앞선 수치다.

하지만 플랫폼에 대한 만족률은 넷플릭스(61%)가 유튜브 프리미엄(69%)과 티빙(65%)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세부 항목별 만족률을 살펴보면 유튜브 프리미엄은 '콘텐츠'(72%)와 '사용성'(66%)에서, 티빙은 '콘텐츠'(67%)와 '요금·구성·할인'(54%)에서, 넷플릭스는 '사용성'(61%)에서 만족률이 높았다.

넷플릭스의 '요금·구성·할인' 항목 만족률은 43%로 평균(45%) 이하였다. 주소지가 다른 사람과 계정을 공유하면 매달 5,000원을 추가로 지불해야 하는 계정 공유 정책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컨슈머인사이트는 "넷플릭스는 최근까지 TV 시청이 포함된 계정에만 인증(추가 요금 징수)을 요구했지만, 앞으로는 모바일 기기 시청자로 규제 범위를 넓혀 갈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용자의 거센 심리적 거부감이 어떤 결과로 나타날지 주목된다"고 했다.

김민주 기자 minj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