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야생사진사 최고인기상 선정
더글러스 거 런던자연사박물관 “가슴 저미고 숨이 막히는 작품”

니마 사리카니의 '얼음 침대'.(런던자연사박물관 홈페이지 캡처)
니마 사리카니의 '얼음 침대'.(런던자연사박물관 홈페이지 캡처)
기후변화로 인해 녹아 없어진 빙산을 침대 삼아 곤히 잠든 북극곰 사진이 지난해 최고의 야생 사진으로 선정됐다.

7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자연사박물관은 영국 아마추어 사진사인 니마 사리카니가 출품한 '얼음 침대'(Ice Bed)를 2023년 올해의 야생 사진사 최고인기상(People’s Choice award for Wildlife Photography of the Year)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런던자연사박물관은 지난해 출품된 5만여점의 작품 가운데 전문가위원회가 25점의 후보작을 추렸고, 이중 역대 7만5000여명의 선택을 받은 얼음 침대가 인기상으로 꼽혔다고 설명했다. 이 사진은 사리카니가 노르웨이 스발바르 제도 인근에서 3일간의 기다림 끝에 촬영한 작품이다.

사리카니는 “매우 영광스럽다”며 “'얼음 침대'는 보는 사람에게 희망과 같은 강력한 감정을 불러오는 사진”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후변화는 인류가 직면한 가장 큰 도전"이라며 "우리가 만든 혼란을 수습할 시간이 아직 남아있다"고 말했다.

더글러스 거 런던자연사박물관 관장은 '얼음 침대'를 "가슴 저미고 숨이 막히는" 작품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런던자연사박물관은 '얼음 침대'를 포함해 최종후보에 오른 5점의 작품을 오는 6월 30일까지 전시를 통해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다.

강홍민 기자 kh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