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엑스 통해 이같은 예고글 올려
“신규 회원, 엑스 이용 위해 비용 지불해야 할 것”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사진=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사진=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엑스(X·옛 트위터) 유료화를 시사하는 발언을 해 이목이 쏠린다.

15일(현지시간) 미국 경제지 포브스에 따르면 머스크는 이날 자신의 엑스를 통해 “앞으로 신규 회원들은 엑스를 이용하기 위해 소액의 비용을 지불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엑스 공식 계정 역시 머스크의 글을 공유하며 “스팸 관련 규정을 위반하는 계정을 전부 없애겠다”고 공지했다.

머스크는 유료화 이유로 ‘봇 문제’를 지목했다.

현재 엑스는 글을 작성할 때 ‘봇이 아니다’는 박스에 체크를 하도록 요구하는 등 조치를 취하고 있다.

매크로 프로그램 등을 통해 무분별하게 글을 올리는 행위를 막기 위해서다.

그러나 나날이 고도화되는 매크로 프로그램으로 인해 이 방법이 사실상 소용이 없자 결국 비용을 청구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머스크는 2022년 트위터를 인수해 사명을 엑스로 바꾼 뒤 여러 차례에 걸쳐 유료화를 시도했다.

엑스는 지난해 두 개의 유료 구독 서비스 판매를 시작하기도 했다.

월 3달러(약 4200원)의 ‘베이식’ 구독자는 기작성 글을 수정할 수 있다. 월 16달러(약 2만2300원)의 ‘프리미엄 플러스’ 구독자에게는 광고 제거 기능을 제공한다.

엑스의 유료화 가능성에 대해 포브스는 “엑스가 기존 회원을 포함한 모든 유저를 상대로 유료화를 선언할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다”면서도 “머스크가 기작성 글 수정 등 기능을 유료로 판매하며 수익을 올려온 것은 사실”이라고 보도했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