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표준 인증 획득으로 공공연수원의 안전보건·인권경영을 선도

중소벤처기업연수원, ISO45001·인권경영시스템인증 동시 획득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연수원(연수원장 박은숙, 이하 연수원)이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과 인권경영시스템(HRMS) 인증을 동시 획득했다고 10월 30일(수) 밝혔다.
연수원은 ISO45001 인증 획득을 위하여 자체 안전보건 경영방침을 수립해 공표하였으며, 전담 조직을 구성하여 내부 심사원 교육을 실시하고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기준에 부합한 매뉴얼․절차서․지침서를 제정하는 등 시스템적 안전 관리 기반을 갖추었다. 한편, 인권경영시스템 인증 획득을 위해서는 인권영향평가를 통해 잠재적 인권 리스크를 파악하고, 인권 보호 및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매뉴얼과 절차를 구축하였다.

연수원은 이러한 추진 성과 및 실천 노력에 힘입어 두 가지 인증을 동시에 획득함으로써 연수원의 지속 가능한 경영 체계를 구축하고 안전보건․인권경영 관리 수준을 국제표준 수준으로 끌어올린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박은숙 연수원장은 “연수원은 상시 많은 고객이 찾는 시설이기 때문에 안전과 인권을 항상 최우선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인증 획득으로 안전과 인권경영 시스템의 체계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은바, 앞으로도 국민으로부터는 안전한 연수원으로 사랑받고 직원들과 이해관계자 간에는 서로 존중하는 인권경영을 지속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ISO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안전보건 분야 국제표준 인증으로, 산업안전 및 보건 관련 법규, 운영 체계, 추진 활동 등을 중심으로 사업장 내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의 구축 및 이행성 등을 평가하여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갖춘 경우 인증 받을 수 있다. 인권경영시스템 인증(HRMS)은 각종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제반 규정 등을 제정하고, 사업장 내 모든 이해관계자의 인권을 보호하고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절차를 구축한 조직에 부여된다.


이홍표 기자 hawll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