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PC화면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잡앤조이와 이시한닷컴이 함께 만드는

2016 상반기 기업별 자기소개서 분석 잡테드


TO THE BASIC, 현대자동차 상반기 공채 자기소개서 작성법

자소서 분석 잡테드는 잡앤조이와 이시한닷컴이 함께 만드는 프로젝트입니다. 개별 기업의 공채 소식이 전해지면 3일 안에 자소서에 대한 분석 기사와 강의를 동시에 업로드해 취준생 여러분께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대학교수진, 기업 컨설턴트, 취업 컨설턴트가 함께 작성하는 전문적인 자소서 분석 기사는 잡앤조이(www.jobnjoy.com)에서 읽을 수 있으며, 해당 전문가가 직접 촬영한 자소서 분석 강의는 이시한닷컴(www.leesihan.com)에서 볼 수 있습니다. 강의는 모두 무료로 공개됩니다. 취준생 여러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현대자동차



현대차가 올해 채용할 인원은 1만 1500여 명 정도. 실제 대졸 신입 공채는 4000~5000명 정도로 예상됩니다. 현대자동차 자소서 작성은 어렵기로 소문이 나있는데요, 지난해부터 3가지 항목을 묻고 있습니다.






TO THE BASIC, 현대자동차 상반기 공채 자기소개서 작성법



서류 접수 기간

- 온라인 접수 : 3월 2일 오후 1시 ~ 3월 14일 오후 12시

인적성 검사(HMAT) : 4월 10일(일)

1차 면접 : 4월 26일 ~ 5월 4일

2차 면접 및 신체검사 : 5월 24일 ~ 5월 27일






PART1. 현대자동차 채용 현황 살펴보기

1. 모집 직군


TO THE BASIC, 현대자동차 상반기 공채 자기소개서 작성법

직무를 선택할 때는 첫 번째, 나의 경험과 성향에 맞는 기업과 직군을 선택해야 합니다. 다음은 현대자동차의 인재상과 5대 핵심 가치의 특성을 파악해 가이드 라인을 잡아야합니다.


마지막으로 나의 준비역량 및 스토리를 통해 어필할 수 있는 것이 많은 직군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이 때 잘 할 수 있는 것과 잘 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증명이 다르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2. 현대자동차 인재상 분석하기


현대자동차 인재상은 대륙별로 분류 되어 있습니다.


유럽의 경우 현지의 정책을 이해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고객에게 다가가는 현대자동차를 제시합니다. 이는 '조직이해력'과 '변화와 혁신','고객지향적 사고'를 말합니다.


중앙아시아와 아프리카는 현지의 문화를 이해하고 고객과 함께 하는 현대자동차를 제시합니다. '개방성'과 '다양성', '고객지향적 사고'를 말합니다.


아시아, 태평양의 경우 기존의 생각을 비우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현대자동차를 제시합니다. '변화와 혁신''창의적 사고''도전정신'을 말하는 것이지요.


아메리카 대륙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여는 현대자동차(북아메리카), 고객의 아픔을 함께 나누고 새로운 희망을 여는 현대자동차(남아메리카)를 제시하는데요, 공통적으로 '고객지향적 사고'와 '변화와 혁신'을 말합니다. 남아메리카의 경우 '가치창출'도 생각해봐야 하죠.



대륙별로 나뉘어있지만 핵심가치는 '고객최우선''도전적 실행''소통과 협력''인재존중''글로벌 지향'등 다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PART2. 자기소개서 작성팁



1. 자기소개서 항목

① 본인의 삶 중에 기억에 남는 최고의 순간 및 그 의미를 설명하고, 향후 본인이 원하는 삶은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1000자)


② 본인이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무엇이며, 왜 현대자동차가 그 기준에 적합한지를 기술해 주십시오. (1000자)


③ 현대자동차 해당 직무 분야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석탠 직무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이유 및 근거를 제시해 주십시오.(1000자)







2. 실전 작성법



① 본인의 삶 중에 기억에 남는 최고의 순간 및 그 의미를 설명하고, 향후 본인이 원하는 삶은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1000자)

입사 지원 동기나 포부보다는 지원자의 가치를 판단하기 위해 제시한 문항입니다. 스토리텔링 기반 자소서 주제죠. 보통 스토리텔링을 해야 하는 자기소개서 항목은 500~700자가 효과적이라는 이야기가 많은데요, 현대차는 1000자를 요구했습니다. 그렇다면 500자 에피소드가 두 가지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최고'의 순간이기 때문에 에피소드 하나만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한 가지 에피소드를 좀더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풀어놓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최고의 순간은?


가치관과 연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구성은 결론부터. '최고의 순간'을 통해 내가 어떠한 역량을 갖추게 됐는지 먼저 말한 뒤에 해당 내용에 대한 상황을 말해주세요. 이 상황을 통해 어떤 과제나 문제가 있었는지, 그 과제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내가 어떤 행동을 취했는지, 행동을 통해 어떤 성과/결과를 얻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놓으면 됩니다.






② 본인이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무엇이며, 왜 현대자동차가 그 기준에 적합한지를 기술해 주십시오.(1000자)


입사 지원 동기를 묻는 항목. 1번 항목에서 가치관, 역량을 이야기했죠? 그 모든 내용이 현대자동차와 연계가 되어야 합니다. 즉, 1번 항목과 2번 항목이 연결이 되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구조상으로 봤을 때 회사를 선택한 이유부터 작성해야 합니다. 하지만, 회사보다 카테고리가 큰 '산업'이나 '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자동차 시장, 산업의 이슈를 짚어보고, 현대차가 흐름에 맞게 진행하는 사업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이때 지원 직무와 연결하세요. 마케팅 직군 지원자라면 '현대자동차는 자동차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어떤 마케팅 전략을 쓰고 있다'와 같은 식입니다.







③ 현대자동차 해당 직무 분야에 지원하게 돈 이유와 선택 직무에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이유 및 근거를 제시해 주십시오.(1000자)


자신의 준비상태를 이야기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크게 지원 직무의 중요성, 직무 수행을 위해 준비하는 것, 향후 업무 계획 3가지 항목으로 구성하면됩니다. 구성비율은 각 20%, 60%, 20%로 나누면 좋습니다.


직무 수행을 위한 준비사항은 지식, 기술, 태도 기반으로 나누어 어필해야 합니다. 지식은 전공과목, 전공과목 이외의 교육 프로그램, 자격증, 저널이나 논문을 통한 이슈 파악, 세미나 등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기술은 인턴 경험이나 현장 실습, 아르바이트, 프로젝트 경험 등이 어필할 수 있는 경험입니다. 태도는 인성 부문입니다. 보통 기업에서는 직무에 관한 구체적인 역량보다는 큰 틀에서 인재상을 제시합니다. 다양한 대외활동 경험을 활용해 작성하면 효과적입니다.


향후 업무 계획을 밝힐 때는 자신이 준비한 것을 어떻게 활용할지 계획을 작성해주세요.






TO THE BASIC, 현대자동차 상반기 공채 자기소개서 작성법








윤장섭 교수


(현) 이시한닷컴 대표강사

(현) HNC 직무인증원 대표

(현) 한국직업방송 잡매거진 전문멘토









인재상, 직무 이해를 비롯 더 상세한 작성 요령은 이시한닷컴(http://www.leesihan.com)의 '잡테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현대자동차 자소서 작성법 강의 보러가기



캠퍼스 잡앤조이 온라인팀 jobnjoy@hankyung.com


* PC화면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