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하반기] SK채용 완벽대비법

SK그룹 2016 하반기 공채 일정

서류전형 : 2016년 9월 1일~23일

SKCT(종합역량검사) : 2016년 10월 23일

면접전형 : 2016년 11월~12월 중

면접합격자 발표 및 건강검진 : 2016년 12월 말 이후


서류전형


SK그룹은 서류전형에서 학력?전공?학점 등 기본정보를 제외한 일련의 스펙을 배제했다. 입사지원서에서 외국어성적?해외경험?수상경력 등의 기입란을 삭제했다.


SK그룹의 서류전형은 그룹 통합 온라인 시스템에서 일괄적으로 이뤄지지만, 자기소개서 문항은 계열사에 따라 자율적으로 구성된다.


SK그룹은 서류전형에서는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지원자의 가치관 및 직무역량, 글로벌 역량을 종합적으로 판단한다. SK Values와 개인이 보유한 가치관이 얼마나 일치하는가를 자세히 검증하고 있다.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등 지원자의 경험과 역량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SK그룹은 스펙초월 채용으로 바이킹챌린지전형을 시행한다. 바이킹챌린지전형은 2013년 창의적인 인재를 확보하겠다는 그룹의 지침 아래 신설됐다. 이 전형의 이력서에는 학교?성별?나이?학점?어학점수 대신 이름과 생년월일?연락처?최종학력?졸업연도 등 4개 항목만 있다.


서류전형을 거쳐 오디션 형태의 예선과 합숙면접까지 통과하면 신입사원으로 입사할 수 있다. 바이킹챌린지전형은 스펙 대신 오로지 지원자의 스토리로만 평가한다.


SK그룹의 채용 절차는 서류전형-SK종합역량검사(SKCT)-면접전형(1~3회) 순으로 이뤄진다. 지원 자격은 2017년 1월 입사 가능자, 직무별 요구역량을 보유한 자, 병역필 또는 면제자로서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다. 주의할 사항은 계열사 간 중복지원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자기소개서 문항(2016년 하반기)


SK텔레콤

1. 본인 및 본인의 성장 과정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인물 및 그 이유

- 본인의 인생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을 2개 이상 반드시 포함하고, 그 이유에 대해 기술

- 이 과정에서 본인이 했던 행동과 생각, 결과, 느끼고 배운 점을 모두 포함

(2000 자 10 단락 이내)


2. SK텔레콤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 본인이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무엇이며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포함

(500 자 10 단락 이내)


3. 살면서 가장 강하게 소속감을 느꼈던 조직은 무엇이었으며, 그 조직의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했던 것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 노력했던 사안에 대한 본인의 역할, 그 과정에서 했던 행동과 생각, 결과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

(700 자 10 단락 이내)


4. 자신에게 주어졌던 일 중 가장 어려웠던 경험들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 반드시 2 개 이상의 경험을 기술

- 그 일을 하게 된 이유와 그때 느꼈던 감정, 진행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과 극복하기 위해 했던 행동과 생각, 결과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

(1300 자 10 단락 이내)


5. 해당 직무에 있어 본인이 왜 적임자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 적임자가 되기 위해 어떠한 경험 및 노력을 했는지

- 경험 및 노력의 결과와 그 과정에서 느낀 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

(1500 자 10 단락 이내)


SK종합역량검사(SKCT)


SK종합역량검사(SKCT)는 인지역량(70문항)?실행역량(30문항)?심층역량(360문항)?역사역량으로 총 460문항을 150분에 걸쳐 진행한다.


인지역량의 경우, 모든 지원자들이 함께 실시하는 언어(Verbal Critical Thinking)와 수리(Numerical Critical Thinking)능력 외에도 직군별 검사가 포함이 되어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지원 직무에 부합하는지 더 세밀하게 측정하기 위해 직군을 크게 5개로 나누고, 해당 직군별로 요구되는 역량을 갖추었는지 검증한다.


5개 직군은 경영(Management)?생산(Production)?건설(Construction)?연구개발(R&D)?소프트웨어(Software) 등이다. 해당 검사는 지원 직무에 부합하는 역량을 보유했는지 종합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문항들을 포함한다.


SKCT에는 한국역사 문항이 포함돼 있다. 한국역사는 10문제(객관식)가 출제된다.


면접전형


SK는 면접전형을 여러 단계로 나뉘어 진행한다. 각 단계별로 SK가 추구하는 가치관인 SK Values,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문제해결능력, 글로벌 역량 등을 갖췄는지를 검증한다. 면접은 PT면접, 토의면접, 심층면접으로 구성돼 있다. 계열사마다 출제 형태가 다르며, 일부 계열사는 직무별로 외국어 구술면접을 시행하기도 한다.


SK 면접 기출 문제


SK하이닉스

하이닉스에 공장이 몇 개 있는지 알고 있나요?

그 공장에서 어떤 제품을 만드는지 알고 있나요?


SK케미칼

지원한 직무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기억나는 전공 과목과 그 과목에 대해 생각나는 것을 말하시오.

영어 성적이 낮은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SK건설

SK건설의 첫인상은 어떤가요?

기억에 남는 불화가 있나요?

그 불화를 어떻게 해결했나요?


SK C&C

SK인재상에 대해 설명하시오.

IT의 발달은 우리 삶에 어떤 편리함을 가져다주었다고 생각하나요?

우리 회사 말고 어떤 기업에 지원했나요?

살면서 가장 크게 실패한 경험은 무엇인가요?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더 자세한 내용은 8월 말 선보이는 <잡앤조이 주요기업 공채 A to Z> 보고서를 참고해주세요. 해당 보고서에는 계열사 분석, 인사담당자 및 신입사원 인터뷰, 전형별 기출문제 및 단독 입사 노하우 등 정보가 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