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JOB아라] 취업, 여기서 잡아라

[한경=공태윤 기자]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 합격수기

외교관이 된 도시공학도

11개월만에 최연소 합격


[한경JOB아라] 취업, 여기서 잡아라



지난 11월30일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합격자 발표를 들은 문배움씨는 그 자리에 무릎을 꿇고 감사의 기도를 드렸습니다. 끝나지 않을 것 같았던 5년 8개월이란 기나긴 수험생활의 마침표를 찍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공대 졸업 후 뒤늦게 외교관이 되는 꿈을 꿨기에 더욱 값진 합격 발표였습니다.

또, 올해 외교관 시험의 최연소 합격자는 만 21세 이채원씨입니다. 채원씨는 1월부터 공부를 시작해 내리 1,2,3차시험을 한번에 통과했습니다. 도대체 그렇게 빨리 합격할 수 있었던 비결이 무엇이었을까요? 이메일과 카톡을 통해 들어봤습니다. 이들의 합격수기는 내년 1월초 뉴스레터를 통해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 자세히 보기


2020 취업시장 10대뉴스

시험취소·연기,확찐자 유행...

코로나로 울고웃은 취업시장


[한경JOB아라] 취업, 여기서 잡아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휩쓸었던 2020년. 코로나19는 국내외 경제·정치·사회뿐 아니라 채용시장에도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각종 채용시험이 취소·연기되는가 하면, ‘언택트(비대면) 채용’ ‘확찐자 격리’ 등이 유행어가 됐습니다. 지난해부터 불기 시작한 수시채용 바람으로 신입채용시장은 더욱 우울한 한해였습니다. 올해 취업시장 10대뉴스를 정리했습니다.



> 자세히 보기


채용 트렌드 : 삼성청년SW아카데미

출범 3년만에 취업률 62%

도대체 SSAFY가 뭐길래~

출범 3년만에 ‘취업률 62%’. 바로 삼성청년SW아카데미(Samsung Software Academy For Youth, SSAFY) 1~3기 수료자의 취업률입니다. 지난 2018년에 시작해 이달말 1623명이 수료를 했습니다. 이 가운데 1009명이 취업에 성공했습니다. 교육중인 4기생도 이미 91명이 기업들로 러브콜을 받고 있습니다. 도대체 SSAFY가 뭐길래 이리도 인기가 있는 걸까요?


> 자세히 보기


경제뉴스 English

상장후 3일연속 ‘따상’

hit the daily limit high of 30%~

SK바이오팜은 상장 후 3일 연속으로 일일 최고치인 30%를 기록(hit the daily limit high of 30% for three straight days upon listing)했습니다. 올해 증시를 달군 공모주 시장의 많은 신기록을 살펴봤습니다. 한국경제신문의 영어 뉴스 사이트(www.kedglobal.com)에서 영어원문을 확인해 보세요.


> 자세히 보기


경제 이해력 테스트 TESAT

‘테슬라 흑자’의 비밀

테슬라의 지난 3분기 매출 실적은 사상 최대인 87억7000만달러(약 9조9495억원)를 기록했습니다. 전기차 판매가 꾸준히 늘어났기 때문이죠. 시장 예상치를 넘어선 실적입니다. 3분기 13만9300대의 차량을 판매한 테슬라는 매출을 꾸준히 늘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의 흑자에는 또 다른 비밀이 있습니다.


> 자세히 보기


편집자 레터


[한경JOB아라] 취업, 여기서 잡아라



코로나19로 몸과 마음이 지쳤던 2020년이 저물고 있습니다. 솔로몬의 반지에는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다고 하죠. 우리를 괴롭혔던 코로나19는 분명 지나갈 것입니다.


한 해가 지나는 이 시점에 뉴스레터를 발행하면서 일기장에 썼던 글을 독자 여러분과 나누면서 다시 마음의 다짐을 하려고 합니다.


얼마전부터 저는 직업을 뜻하는 영어 단어 Vocation을 좋아하게 됐습니다. Vocation의 어원은 Voice에서 나왔다고 합니다. 취업을 할때 '마음의 소리' 즉 적성, 소질을 찾아 하라는 뜻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JOB아라’에 소개되는 수많은 직업인을 통해서, 또 최근의 트렌드를 읽으면서 구직에 나서는 모든 분들이 ‘내면의 목소리’를 듣고 찾게 되시길 바랍니다.


저 또한 ‘독자들이 어떻게 하면 내면의 소리를 들을 수 있을까’를 생각하며 열심히 취재하겠습니다. 그렇지만 더 중요한 것이 있다고 합니다. 어떤 계기로 취업을 하게 된다면 지금 있는 그 자리가 ‘소명의 자리’라고 여기는 겁니다. 그럼 분명히 그 일도 Vocation(소명)이 될 것입니다. 모든 직업은 소명이기 때문입니다.


다가오는 2021년 ‘JOB아라’를 구독하시는 모든 분들이 내면의 소리를 찾고, 좋은 소식들이 계속 이어지길 간절히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Job Schedule [12월29일~1월5일]

[채용 일정]

LG전자 | 12월23일~31일 한국영업본부 B2B,B2C 영업

SK바이오팜 | 12월22일~1월5일 연구원,총무,IT앱운용,HR,임원비서

아프리카TV | 12월16일~29일 개발,시스템,컨텐츠 모니터링

쏘카,타다 | 12월21일~31일 서버,안드로이드 개발자 등 6개분야


[대외활동]

아산 20주기 추모 독후감 대회 | 1월5~2월25일 대상 1000만원


‘잡아라 뉴스레터를 구독하려면’ ‘여기’를 꾸~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