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잡앤조이=김예나 기자] 기업들이 사회 환원 정책의 일환으로 봉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는 요즘. 봉사활동 대외활동은 봉사를 통해 보람을 느낄 수 있음은 물론, 해외에 나가는 계기도 만들 수 있는 일석이조의 기회다.



[대외활동배틀-봉사활동] ‘보람’도 느끼고 ‘스펙’도 쌓는 봉사활동은?

△현대자동차그룹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봉사단 단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경제DB



참가비 없이 모든 비용이 제공되는

현대자동차그룹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봉사단

‘6대 무브’로 표현되는 현대자동차그룹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중 ‘해피무브(Happy Move)’의 대표적인 프로젝트. 연간 1000명의 청년들이 방학 기간을 이용해 해외 각국으로 파견된다. 발대식과 2박 3일간의 오리엔테이션을 거쳐 베트남, 스리랑카, 캄보디아, 인도 등으로 파견돼 지역봉사, 문화봉사, 환경봉사, 교육봉사 등의 활동을 한다. 귀국 후에도 사후 커뮤니티를 통해 국내활동 및 국제 교류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별도 참가비 없이 항공비, 현지 체재비 등 모든 제반 비용이 제공된다.


INFO_ 1년에 두 번,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기간에 각각 500명씩 선발한다. 해외 파견 기간은 약 2주이며, 국가별로 상이하다. 2년제 혹은 4년제 대학 재학 또는 휴학생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서류전형과 면접전형 후 최종합격자를 선발하며, 오리엔테이션 및 발대식 불참 시에는 해외 파견이 취소되고 향후 지원에도 제한된다.



[대외활동배틀-봉사활동] ‘보람’도 느끼고 ‘스펙’도 쌓는 봉사활동은?

△벽화 봉사를 마친 KT&G 상상 Volunteer 단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T&G 제공



대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는 봉사활동

KT&G 상상 Volunteer

KT&G의 대학생 대표 커뮤니티인 ‘상상 유니브’ 활동 중, 대학생들이 활동을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는 봉사단이다. ‘상상을 입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대표봉사와 팀별로 진행하는 자율기획봉사, 일반 대학생들과 함께하는 대규모 기획봉사인 나눔봉사 활동 등을 한다. 스스로 기획하고 운영하는 봉사활동 내용을 자연스럽게 알리며 자부심도 느낄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봉사실비가 지원되며, 봉사활동 인증서 발급, 활동 종료 시 수료증 수여, 상상유니브 클래스 무료 수강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우수봉사자에게는 해외봉사활동 기회도 부여된다.


INFO_ 활동 기간은 6개월이며,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을 진행한다. 팀원들과 협의 하에 유동적으로 봉사활동을 기획, 실행하므로 협동심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하고, 대외활동 경험이 없어도 무방하나 봉사활동 특성상 성실하고 진실성 있는 태도가 필요하다.



[대외활동배틀-봉사활동] ‘보람’도 느끼고 ‘스펙’도 쌓는 봉사활동은?

△KB국민은행 대학생 해외봉사단 라온아띠 발대식 모습. 사진=KB국민은행 제공


5개월간 해외 파견

KB국민은행 대학생해외봉사단 라온아띠

KB국민은행 대학생해외봉사단 라온아띠는 국제개발협력을 위한 기업(KB국민은행)과 시민사회(한국YMCA)의 파트너십 모델인 대학생해외봉사단이다. 라오스, 동티모르, 베트남, 캄보디아, 필리핀 5개국에 파견돼 빈곤아동 교육지원 등 다양한 재능기부 활동과 국제 자원 활동을 수행한다. 5개월의 국제 자원 활동에 앞서, 4주간의 국내훈련을 진행하는데, 전 과정은 합숙 형태로 진행된다. 참가비는 1인당 25만원이며, 여권발급비와 국내교통비는 본인이 부담한다.


INFO_ 상하반기에 나눠 기수 당 20명을 선발하며,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거친다. 활동기간은 국내훈련 1개월, 국제 자원 활동 5개월 총 6개월이다. 특히 국내훈련 기간은 현장 파견 후의 생활과 활동이 원활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기간이기에 반드시 전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


ye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