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탐구 ‘기업 vs 기업’③] 야놀자 ‘프랜차이즈 확대’ 여기어때 ‘AI 챗봇 도입’



야놀자, 숙박정보서비스에 이어 프랜차이즈 사업 진출


야놀자의 주된 사업은 숙박정보서비스다. 야놀자는 바로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의 이름이기도 하다. 야놀자는 주변 숙박시설을 쉽고 빠르게 검색하게 해주는 앱이다. 숙박시설은 모텔을 비롯한, 펜션, 게스트하우스 등 다양하다. 최근에는 몰카 안심존도 함께 서비스하고 있다. 숙박형태 별로 야놀자, 야놀자 바로예약, 호텔 나우, 야놀자 게스트하우스, 풀빌라펜션, 야놀자펜션 등 세분화해 서비스한다.


‘야놀자 바로예약’은 업계 최초 중소형 숙박시설 예약 앱이다. 위치정보를 이용해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빈 객실을 찾아주고 실시간 숙박예약과 대실예약, 종일예약, 60일 미리예약 서비스를 제공한다.


‘호텔나우’는 호텔의 빈 객실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숙박 예약 플랫폼이다. 라스트미닛 서비스를 기반으로 시작해 현재 최대 30일까지 미리예약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파트너사는 전국 2000여개. 2016년 4월에는 중국어 페이지를 오픈해 방한 중국인들에게 국내 호텔을 소개하는 서비스를 추가했다. 야놀자 ‘풀빌라펜션’은 전국 100여개의 프리미엄 풀빌라 객실별 정보를 제공하는 앱이다.


‘야놀자 펜션’은 전국 펜션의 정보를 지역별, 테마별로 알려준다. 펜션의 실시간 최저가를 비교해주고 풀빌라 펜션, 스파 펜션, 워터슬라이드 펜션 등 독특한 테마의 펜션 정보도 알려준다.


[취업 탐구 ‘기업 vs 기업’③] 야놀자 ‘프랜차이즈 확대’ 여기어때 ‘AI 챗봇 도입’

숙박정보서비스에서 한발 더 나아간 사업이 바로 프랜차이즈 사업이다. 2017년 1월 기준, 야놀자가 보유하고 있는 숙박 프랜차이즈 직?가맹점은 총 120개다. 현재 호텔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호텔야자(HOTEL YaJa)’ 외에 소형 숙박 전용 ‘얌’과 관광호텔급 ‘H에비뉴(H AVENUE)’까지 모두 3개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호텔야자는 7가지 디자인을 콘셉트로 한 2030세대 맞춤 호텔이다. 파티, 영화, BBQ, 스파, 게임, 조식 등 서비스를 통해 숙박 공간을 넘어 복합놀이공간을 지향한다.


여기에 숙박 B2B 사업도 새로 시작했다. 숙박업 구인구직 및 경영지원 포털사이트 ‘호텔 업(HOTEL UP)’, 숙박업 전문 매거진 ‘호텔업(hotel up)’, 교육훈련기관 야놀자 평생교육원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포털사이트 호텔업(HOTEL UP)은 납품 및 견적, 창업컨설팅, 교육 프로그램 등 숙박업 운영에 필요한 필수정보와 다양한 분야의 경영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2010년 창간한 매거진 호텔업(hotel up)은 누적 발행부수 260만 부로 전국 2만 3000여 숙박업주에게 배포된다.


숙박업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기관인 평생교육원도 있다. 서울산업진흥원 일자리교육 네트워크사업 협력기관으로 선정돼 제휴점 교육, 중소형 호텔 창업교육, 룸메이드 교육 등을 제공한다.


좋은숙박연구소 MW도 있다. 객실 용품 전문 브랜드로 칫솔, 치약, 세안제는 물론 ‘MW 침구’를 통해 숙박업소에 필요한 비품과 침구를 판매한다. 이와 함께 앱 안에는 숙박정보 외에 ‘야놀자 캐스트’라는 카테고리를 두고 여행, 데이트, 연애 등 숙박과 관련 있는 2030 맞춤 콘텐츠를 제공한다.


여기어때, 올 2월 인공지능(AI) 기반 챗봇 선보인다


위드이노베이션의 서비스는 크게 숙소 추천, 할인, 예약 적립 등을 제공하는 숙박 O2O 서비스 ‘여기어때’와 호텔 타임커머스 사업을 제공하는 ‘호텔타임’ 두 가지로 나뉜다.


여기어때는 위치기반의 전국 3700여개의 중소형호텔을 대상으로 예약, 결제, 할인, 후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중 특허 출원한 ‘혜택존’ 서비스를 통해 적립 포인트를 여기어때 포인트몰에서 500여 가지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여기톡’이라는 커뮤니티를 통해 연애, 성(性) 등을 주제로 이용자들이 의견을 나눌 수도 있게 한다.


이와 함께 위드이노베이션은 2016년 9월 네이버 지도와의 연동서비스를 시작한 데 이어 12월, 카카오와 업무제휴를 통해 여기어때의 중소형호텔 정보와 예약 정보를 카카오의 ‘다음지도’에도 제공키로 했다. 지도 상세보기에서는 상호와 함께 전화번호·주소·사진 등 숙박시설 기본 정보를 제공한다. 또 여기어때의 데이터베이스(DB)와 연동된 가격 정보와 ‘타임세일’을 통한 실시간 특가 정보도 도입했다. 여기어때의 ‘예약’ 페이지를 연동해 다음지도를 거쳐 결제, 예약도 가능하다.


[취업 탐구 ‘기업 vs 기업’③] 야놀자 ‘프랜차이즈 확대’ 여기어때 ‘AI 챗봇 도입’


위드이노베이션의 또 다른 서비스인 호텔타임은 당일 남은 호텔의 객실을 최대 8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는 호텔타임커머스 서비스다. 제휴를 맺고 있는 호텔은 신라호텔, 롯데호텔앤리조트, 웨스틴호텔, 쉐라톤호텔, 노보텔, 인터콘티넨탈호텔, 대명리조트, 한화리조트 등이다.


위드이노베이션이 야놀자와 차별점을 두는 것 중 또 하나가 바로 캐릭터다. 현재 위드이노베이션은 ‘콩이’라는 이름의 고릴라 캐릭터를 전면에 내세우며 이미지를 고정화하는 데 애쓰고 있다.


이런 가운데 2017년 2월, 인공지능(AI) 기반의 컨시어지 챗봇 ‘S.A(가칭)’을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다. 고객이 입력한 문장에서 의미 있는 단어를 추출하고 분석해 스스로 대화까지 가능한 로봇이다.


이 챗봇은 날짜, 지역은 물론 상황에 맞는 숙박시설도 추천한다. 객실가격과 위치, 운영시간, 투숙인원 등 간단한 문의 뿐 아니라 환불처리, 서비스 이용 방법도 설명한다. 아울러 위드이노베이션은 조만간 ‘사우나가 가능한 호텔’ ‘결혼기념일에 갈만한 펜션’ ‘마당 있는 한옥’ 등 정교화 된 테마별 숙소추천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도희 기자 tuxi0123@hankyung.com

사진=각 기업 웹사이트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