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 gustas tu~ gustas tu~”

최근 인기를 끌었던 한 아이돌 그룹의 노랫말이다. “사랑해요”라는 뜻을 가진 이 말. 바로 스페인어다. 최근 많은 사람이 자신도 모르게 스페인어를 흥얼거릴만큼 스페인어 배우기 열풍이다. 전 세계 사용인구가 2위에 해당할 정도이니 안배우면 손해인 셈. 그러나 독학하기에 정보가 부족한 상황. 과연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을까? 서문과 학생을 만나 조언을 들었다.




¡Hola! 스페인어 첫걸음 내딛기



CASE1. 공부하고 싶은데 시간이 부족해!


Advice 틈틈이 단어를 암기하세요

흔한 조언처럼 들리지만 기본이 가장 중요합니다. 시간이 없다면 틈틈이 할 수 있는 공부를 하는 게 좋아요. 단어암기가 짤막하게 할 수 있는 대표적인 학습법이죠. 저는 식사시간 전후와 통학 시간을 활용하여 단어를 암기 했어요. 하루 이틀 쌓이면 많은 양을 공부하게 되죠. 또, 순간 집중력이 발휘돼서 장시간 공부보다 빨리 습득할 수 있고요.


Advice 음악 감상으로 즐겁게
음악을 감상하며 자연스럽게 언어 공부를 하는 것. 생각만해도 즐겁지 않나요? 학교에서 스페인어를 처음 배울 때, 스페인 가요를 틀어주시곤 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수업이 끝나서도 후렴을 흥얼거리게 되더라고요. 스페인어를 몰라도 백지영의 <내 귀의 캔디> 가사 중 ‘Te quiero~’을 자연스럽게 외운 것처럼 말이에요. 가요를 듣던 것에서 스페인 음악을 듣는 것으로 장르만 바꿔보세요. 추천곡은 ‘Perd?n, Perd?n’


CASE2. 첫 장을 펼치기 두렵다면?

개인적으로 일본어, 중국어, 아랍어, 영어까지 다 배워봤는데 솔직히 스페인어가 제일 쉬웠어요. 그러니 자신감을 갖고, 즐거운 마음으로 공부에 임하세요. 스페인어는 하루하루 실력이 늘어나는 게 눈에 보이거든요!


Advice 스페인 문화와 가까워지기

공부를 더 즐겁게 하려면 ‘흥미’가 가장 중요하잖아요. 저는 스페인 문화 중에서는 ‘음식’을 가장 좋아해요. 정말 맛있거든요! 음식이랑 스페인어랑은 상관이 없어 보이지만 저는 음식을 좋아하는 것만으로도 스페인에 한층 매력을 느꼈기 때문에 오히려 언어만 배울 때보다 더 큰 효과가 있었어요. 스페인이나 중남미 문화를 찾아보면서 알아가는 재미를 느껴보세요.

Advice 강의 활용하기

여유 시간이 많다면 학원을 수강하거나 인강을 들어보세요! 회화나 발음을 배우려면 혼자 책을 보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에요. 질문을 바로바로 할 곳도 필요하고요. 시간은 많지만 불규칙하다면 시간대에 구애받지 않는 인터넷 강의를 듣고, 스스로의 의지만으로는 자신이 없다면 학원에서 공부해보세요.


Advice 드라마, 유투브로 친근하게~

즐거운 공부에는 영상 매체의 역할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특히 드라마의 경우 원어민들이 실생활에서 쓰는 표현들도 배울 수 있고 내용도 흥미로워 공부에 적합해요. 단, 어느 정도 스페인어 실력이 숙달된 후에 시도하시는 게 좋아요. 하나도 모르는 채 보기 시작했다가 오히려 자신감이 떨어질 수 있거든요. 하나 추천해드리자면 ‘Extra en Espa?ol’이라는 드라마로, 미국인 Sam이 스페인에서 살아가는 이야기입니다. 초보자들에게 딱(!) 맞는 드라마에요.






스페인어 배우기 유용한 사이트

- KBS world Radio (http://world.kbs.co.kr/spanish/)

- 스페인어 뉴스 (http://www.newsinslowspanish.com/)

- 스페인어 뉴스를 느리게 읽어주는 사이트. 스페인어를 어느 정도 숙지한 경우 유용.

스페인어 동사변화 (http://www.wordreference.com/)

- 검색창 아래 박스에서 Spanish: conjugations을 설정한 뒤 동사를 검색하면

동사변화 검색가능

-I MI VIDA LOCA (http://www.bbc.co.uk/languages/spanish/mividaloca/)

- BBC 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드라마 형태의 영상. 학습자가 스토리 안에 직접 들어가 있기 때문에 흥미롭게 감상 가능. 실전 회화 연습.



글 신은진(고려대 3)

도움말 임선정(고려대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