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는 시간을 막아라!

성공을 부르는 공강 활용법


보기만 해도 시원해지는 시간표 사이사이의 공강시간. 누구보다 알차게 보내리라 마음먹었지만, 개강이 한 달 정도 지난 지금 대학생활의 구멍이 되어버렸다면? 늦지 않았다. 줄줄 새는 시간을 막을 기막힌 방법이 있으니!



스마트폰을 스마트하게 사용하라!


새는 시간 막아라! 성공을 부르는 공강 활용법


하루 10문제로 영어 실력 향상시키기 - 듀오링고(Duolingo)

테마에 맞는 단어가 설정돼 있다. 10~30문제로 구성된 퀴즈를 풀면서 말하기·듣기·쓰기 모두 학습할 수 있다. 반복학습을 통한 단어공부와 문장 만들기를 통해 영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한국어 사용자에게는 영어만 지원되지만, 영어 사용자로 설정하면 다양한 언어를 영어와 함께 배울 수 있다.



새는 시간 막아라! 성공을 부르는 공강 활용법


생생한 영어 배우고 싶다면 - 헬로우톡(hellotalk)

전 세계인이 이용하는 실시간 채팅 어플이다. 모국어와 학습언어를 정한 뒤 자신이 선택한 파트너와 대화하며 언어를 학습한다. 음성 메시지 기능과 번역 시스템이 탑재돼 있다. 언어 능력치가 표시되며, 프로필에는 한 가지 학습언어만 설정할 수 있다. 프로필에 다른 학습언어를 표시하려면 추가 결제가 필요하지만, 굳이 프로필에 학습언어를 추가하지 않아도 검색을 통해 다른 언어 이용자를 찾을 수 있다.






10분 투자로 내공 쌓기

하루아침에 달라지는 회화실력 - 전화영어

하루 최소 10분간 외국인과 통화하며 영어실력을 강화할 수 있다. 교재를 통해 이야기 주제가 결정되며, 토론이나 비즈니스 대화 같은 심화과정도 이용할 수 있다. 10분간 집중하여 외국인과 대화할 수 있기에 회화와 리스닝에 큰 도움이 된다.



새는 시간 막아라! 성공을 부르는 공강 활용법


다른 대학에서는 어떤 강의가? - KOCW

KOCW는 여러 대학에서 진행되는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사이트다. 다른 대학의 강의를 듣고 싶거나 이번 학기 신청한 과목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을 때 이용하면 좋다. 다양한 분야에 대한 강의와 강의자료를 함께 볼 수 있다. 여러 기관의 포럼이나 강좌 등도 볼 수 있어 대학 과목에서 얻기 힘든 전문 정보도 알 수 있다.



학교에서 즐기는 문화생활


새는 시간 막아라! 성공을 부르는 공강 활용법


세상의 모든 지식 - 팟캐스트

팟캐스트는 ‘아이팟’과 ‘브로드캐스트’의 합성어로, 누구나 쉽게 콘텐츠를 방송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는 팟빵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오락뿐 아니라 경제?시사?정치?역사 등 전문적인 분야도 다룬다. 유명 방송 프로그램의 다시보기도 제공된다. 상식을 넓히는 것은 물론 문화생활로 삶에 활력을 줄 수 있다.


학교에서 영화 볼 생각 해봤니? - 도서관 DVD 감상

대부분의 학생이 도서관에서 영화를 볼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른다. 도서관에는 다양한 장르의 DVD가 준비돼 있다. 편안한 쇼파에 누워 보고 싶던 영화를 감상하며 공강을 즐겁게 보낼 수 있다. 대여도 가능한 만큼 도서관에 공간이 없다면 빈 강의실에서도 DVD를 감상할 수 있다.






글·사진 이지수 대학생기자(한신대 문예창작 3)

온라인 에디터 jobnj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