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에세이 도전!] 2. 삼성그룹 에세이 실전 작성 팁



▶주제1,2 에세이 작성 실전 팁


1. 나를 드러낼 수 있는 키워드를 몇 개 뽑는다.

정직, 성실, 소통, 꼼꼼, 세심, 창의, 긍정 등 단어 위주로 뽑는다. 나는 '긍정'을 택했다.


2. 삼성 인재상과 내가 뽑은 키워드를 매칭해본다.

긍정은 몰입, 창의, 소통 중 어디에 속할까? 사실 어디에도 속할 수 있다. 말은 만들기 나름! 나는 '긍정적인 몰입'으로 택했다.


3. 에세이 항목의 의미를 고려해 선정한 키워드를 항목에 대입해 본다.

이게 좀 어렵다. '긍정적인 몰입'을 에세이 주제 1,2,3 중에 어디에 넣을 것인가? 나는 가치관을 나타내는 주제 2에 '긍정적인 몰입'을 넣기로 했다.

4. 에세이를 작성한다.

(실제 에세이 작성은 PASS) 대신 글자수는 300자 이상 차이 나지 않도록 작성한다. 1000자가 기준이라면 700자 이상은 쓰자.


5. 소제목을 뽑는다.

키워드에 수식어를 붙여보자. '신이 내려준 긍정' vs '7살 아이에게 배운 긍정' 어떤 게 더 눈길을 끄는 소제목일까? 전자보다 후자다. 추상적이기보다는 구체적인 게 좋다. 숫자나 장소, 구체적인 지명이 들어가도 좋다. 다음 문장으로 시선이 가는 소제목이라면 OK. 무조건 소제목이 오지 않아도 된다. 첫 문단이 눈에 띈다면 소제목 없이도 문장을 이어가면 된다.



6. 맞춤법 검사를 한다.

무조건!


7. 피드백을 한다.

연령별로 읽게 해본다. 실제 1차로 자기소개서를 읽게 되는 사람은 20대 후반~40대이지 않을까? 동기, 선배, 아빠에게 읽고 느낌을 물어보자. 글을 읽고 떠오르는 단어를 말해보라고 했을 때 어떤 단어를 말하는지 등등. 사실 무엇보다 끝까지 읽는지, 읽다가 마는지가 관건이다. 끝까지 읽힌다면 일단 성공이다.



▶주제3 에세이 작성 실전팁


1. '사회 이슈' 검색보다 '내가 지원한 계열사, 직무관련 이슈'를 검색하자

네이버에 '사회 이슈'를 검색하면 벌써 '삼성 사회 이슈'가 연관 검색어로 뜬다. 삼성 에세이를 위한 사회이슈는 네이버 지식인도 모른다. '사회이슈'는 검색해서 나오지 않는다. 내가 지원하는 계열사와 관련된 이슈나 내가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된 이슈를 검색하자


2. 최근 1년을 검색하자

제한된 시간안에 최선을 다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구글 검색으로 나오는 모든 기사를 다 볼 수 없다. 계열사 이슈를 검색할 경우 계열사 홈페이지내 공시된 내용, 언론 보도 위주로 검색하자. 산업군 또는 직무 관련 이슈를 검색할 경우 신문의 사회/경제/정치/문화 섹션 중 해당되는 섹션의 최근 1년을 검색해보자. 종이신문이 없다면 한 개의 매체를 선정해 매체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자. 한국경제신문 홈페이지에서 뉴스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경제/사회/문화 따로 구분되어 있다.


3. 자주 등장하는 단어가 있다

알고 있겠지만 신문은 지금도 매일 발행된다. 최근 1 년 간 경제면에 쓰인 기사만 해도 수 천건이다. 내가 인사 직무를 지원한다면 '노동, 임금, 고용' 이런 단어의 기사만 우선 솎아내자. 그리고 다시 솎아낸 기사를 살펴보자. 그러면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단어가 보인다. '최저시급'으로 선택해보자.


4. '나'에 대입해보자

선정한 이슈를 위키백과에 나온 것처럼 분류하고 서술하는 게 아니다. '최저시급의 의미, 최저시급의 변화, 최저시급을 위한 투쟁'이렇게 쓰면 위키백과다. 에세이는 '자신의 견해'를 써야한다. 최저시급이 오르거나 내릴 때 내 생활은 어떻게 변하는지, 최저시급이 오르거나 내릴 때 내가 인사담당자라면 어떨지 등등을 생각해보자. '나'에서 출발하는 방법이 회사 또는 직무와 이슈 간 연결고리를 찾기에 가장 쉬운 방법이다.


5. 쓰자

일단 쓰자. 어렵더라도 쓰자. 나만 처음이 아니다. 새롭게 달라진 삼성그룹 채용전형은 모두가 처음이다. 같은 선에서 출발한다는 생각으로 빨리 쓰자. 다쓰고 하루 묵히자. 묵히고 다시 봤을 때 이상하면 또 다시 쓰자. 원서를 내는 순간까지 반복하자. 빨리 많이 다시 쓰는 사람이 승률이 높은 건 두말하면 입 아프다.




>>삼성맨의 글쓰기 저자의 에세이 팁


>>삼성맨의 글쓰기 구매하기



<다른 회사에도 통용되는 자기소개서 전문가팁>

>>이력서·자소서 완전정복 - ①이력서 작성의 기술

>>이력서·자소서 완전정복 - ②눈에 띄는 자소서의 비법

>>이력서·자소서 완벽정복 - ③자기소개서의 A to Z



온라인 에디터 jobnjoy@hankyung.com




[삼성그룹 에세이 도전!] 2. 삼성그룹 에세이 실전 작성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