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감성엔 록시땅, 지성이면 오리진스

평소와 똑같이 화장대에 앉아 메이크업을 시작했다. 간혹 생겨나는 여드름과 개기름 충만한 지성 피부 때문에 기초 단계부터 꼼꼼히 챙기는데 화장이 피부에 스며들지 않고 밀린다.

군데군데 하얗게 일어난 각질이 보이고 피부 톤도 며칠 전과 다르게 칙칙하고 건조하다면 이미 수분크림이나 안티에이징 크림으로 잠재우긴 어려운 상황. 무엇보다 각질 제거가 시급하다. 거친 피부를 부드럽고 촉촉한 아기 피부로 되돌려줄 수 있는 각질 제거제에 대해 알아봤다.
[Beauty Lab_각질 제거] 푸석푸석한 피부? 해결은 페이스 스크럽
가을철 아침엔 거울을 보는 것이 두렵다. 유난히 거칠고 눈 내린 듯 하얗게 일어난 각질 때문이다. 이는 여름 내에 뜨거운 자외선과 씨름한 피부는 두꺼운 각질을 만들어내고, 예민해질 대로 예민해졌기 때문. 이때 가을의 바람과 건조함에 노출되면 피부 표
[Beauty Lab_각질 제거] 푸석푸석한 피부? 해결은 페이스 스크럽
면의 수분이 감소하면서 지방층도 줄어든다.

결국 피부 재생 주기가 불규칙하게 변해 죽은 세포가 떨어져 나가지 못하고 피부에 두껍게 쌓이게 되어 환절기 각질이 심해진다. 이렇게 생긴 각질을 제거하기 위해 무조건 스크럽제를 사용할 필요는 없다. 증상에 따라 대처 방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일단 자신의 얼굴 피부 상태를 알아보고 그에 맞는 처방에 들어가자.
[Beauty Lab_각질 제거] 푸석푸석한 피부? 해결은 페이스 스크럽
각질 증상과 관리 방법

건성 피부에 윤기가 사라지고 말라버린 식빵처럼 푸석푸석해진다. 특히 유분이 적은 뺨과 입가 중심으로 잘고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고, 세안 직후부터 얼굴이 찢어질 듯 땅긴다. 피지와 수분의 양이 모두 적다면 가려움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관리 방법 건성 피부는 자극이 없는 곡물 스크럽으로 피지가 있는 부분만 스크럽해줘도 충분하다. 알갱이가 있는 스크럽 제품보다는 걸쭉한 잼처럼 알갱이가 매우 작고 보습 기능을 수반한 팩 타입의 스크럽제가 가장 적절하다.

지성 피지와 수분 양이 모두 많은 상태. 얼굴 전체가 개기름으로 번들거리고 끈적임이 심하다. 특히 T존은 피지 분비량이 많아 모공이 눈에 띄게 확장되며 피부 결이 거친 것이 특징.

관리 방법 각질 제거는 주 1회가 원칙이나 지성 피부는 주 2회 스크럽을 해도 무관하다. 모공 속 피지를 말끔하게 씻어내고 표피에 딱딱하게 굳은 각질을 떨어뜨리기 위해선 알갱이가 굵은 강력한 스크럽제가 필요하다. 지성 피부 전용으로 출시된 스크럽제나 표피의 각질을 한꺼풀 벗겨주는 효과가 있는 홈 필링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단, 피지와 각질이 뒤엉켜 모공이 꽉 막힌 상태이니 스팀 타월로 모공을 충분히 연 상태에서 부드럽게 문질러야 한다.

복합성 T존은 지성으로 거칠고 딱딱하게 느껴지며, 뺨과 턱 부위는 각질 세포가 딱딱해져서 화장을 해도 잘 먹지 않고 파운데이션도 밀린다. U존은 T존과 반대로 건성이기 때문에 땅김이 심하다. 피부 전체적으로 수분량은 적고 피지량이 많은 편.

관리 방법 T존을 중심으로 알갱이가 굵은 스크럽 제품을 사용하고 U존은 자극 없이 부드러운 스크럽을 사용하거나 토너로 간단히 정리할 것을 권한다.

민감성 눈으로 보기에도 피부가 울긋불긋 아파 보이고, 허연 각질이 심하게 일어난다. 부분적으로 가려우면서 각질이 두꺼운 부위는 만졌을 때 딱딱하다고 느껴질 것이다. 심할 경우 피부가 갈라지고 트면서 피나 진물이 나기도 하니 그 전에 미리 관리하는 것이 현명하다.

관리 방법 스크럽은 사용하지 말고 곤약이나 스펀지 소재의 클렌징 도구를 이용해 피부를 닦아내자. 세안 전용 도구를 사용하면 손으로 문지르는 것보다 훨씬 깨끗하고 꼼꼼하게 세안할 수 있다. 매일 사용하는 것이 자극이 된다 싶으면 이틀에 한 번꼴로 사용 횟수를 조절해도 좋을 듯.
[Beauty Lab_각질 제거] 푸석푸석한 피부? 해결은 페이스 스크럽
[Beauty Lab_각질 제거] 푸석푸석한 피부? 해결은 페이스 스크럽
[Beauty Lab_각질 제거] 푸석푸석한 피부? 해결은 페이스 스크럽
서은영
(21·이화여대 특수교육)

INNISFREE 최근 피지 분비량이 많아지면서 블랙헤드도 눈에 띄게 늘어 고민이었는데 화산송이 마스크를 사용하고 고민이 사라졌다. 확연히 블랙헤드가 사라진 것은 아니지만 코에 미세한 각질들이 사라지고 피부가 매끈해지는 것을 느꼈다.

LOCCITANE 시어버터의 은은한 향과 함께 발림이 부드럽고 순한 느낌이 마음에 들었다. 크림 속 알갱이도 거칠지 않고 부드러워 자극적인 느낌은 받지 못했다. 세안 후에는 피부가 촉촉한 것을 느낄 수 있었다.

[Beauty Lab_각질 제거] 푸석푸석한 피부? 해결은 페이스 스크럽
정여진
(21·이화여대 특수교육)

ORIGINS 쌀이 든 제품이라 부드러울 줄 알았는데 얼굴에 마사지하기에는 조금 뻑뻑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부드러워지고, 에센셜 오일 향이 좋았다. 물로 씻어 낼 때는 폼 클렌징처럼 거품이 나면서 자극 없이 부드럽게 마무리할 수 있었다.

SKIN FOOD 약간의 물을 함께 섞어 사용했지만 처음 얼굴에 바를 때는 입자가 거칠어 자극이 있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피부의 온도로 설탕이 녹아 촉촉하게 마사지할 수 있었다.


Editor’s Comment

알갱이가 있는 제품들은 최대한 피부에 자극 없이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무조건 세게 문지른다고 해서 각질이 제거되는 것이 아니다. 시간을 두고 천천히 제거하는 것이 효과적. 올바른 스크럽 방법은 스크럽제를 적당량 덜어 중지와 소지(네번째 손가락)를 이용해 원을 그리듯 마사지하는 것이다.

콧등이나 이마처럼 각질이 많이 일어난 부분은 두 번 정도 해주는 것이 좋다. 자칫 세게 마사지하다가 심한 자극으로 피부에 울긋불긋 상처가 났다면 바로 찬물로 세안 후 진정크림이나 수분크림을 발라 주는 것이 적절한 대처방법이다. 테스트 결과, 4개의 제품 중 민감한 피부, 여드름 피부에도 무리 없는 제품은 록시땅이며, 지성 피부에는 오리진스, 각질이 심한 경우 스킨푸드가 정답이다.


각질 제거를 위한 숫자 공식
기억하자!! 1-2-9-30

1) 각질 제거는 일주일에 1회 한다. 스크럽제를 자주 사용하면 자극을 받아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며 수분이 감소해 건조해질 수 있으니 유분이 많은 지성·복합성 피부의 경우 일주일에 1회가 적당하다. 피부 땅김을 자주 느끼는 건성 피부는 2주에 1회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2) 피부 보습을 위해 당신이 하루 동안 섭취해야 할 물의 양은 1.5 ~ 2ℓ. 너무 많이 마신다 싶을 정도로 자주 마셔야 이 양을 채울 수 있다. 평소 물을 많이 먹는 편이 아니더라도 환절기만큼은 꼭 수분을 채워주는 것이 거친 피부에 도움이 된다. 또 스크럽을 문지르는 시간은 1~2분 이내로 제한해야 피부 자극을 최소화할 수 있다.

3) 스크럽을 하는 시간이 정해져 있다. 바로 저녁 9시. 잠자리에 들기 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한다. 스크럽 후 밤사이 피부가 재생되며 정상 컨디션을 되찾을 수 있기 때문. 아침에 각질을 제거하면 예민해진 피부가 낮 동안 자외선과 메이크업에 시달리며 심한 몸살을 앓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기억하자.

4) 각질 제거 후 30초 내에 수분을 공급해줄 것. 그래야 피부 내 수분을 외부에 빼앗기는 것을 막고 피부 땅김이나 각질도 잠재울 수 있다. 세안 후 물기를 그대로 말리는 것은 피부 속 수분까지 함께 증발시키는 격이어서 오히려 피부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다. 물기를 손으로 두드려 흡수시키는 것이 촉촉한 피부로 되돌아가는 방법이다.


집에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천연 스크럽제

곡물 스크럽
[Beauty Lab_각질 제거] 푸석푸석한 피부? 해결은 페이스 스크럽
녹두, 팥, 콩, 검은 깨, 현미 등의 곡물에 우유를 1 : 1로 섞어 사용한다. 곡물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각질은 물론 모공 속 노폐물까지 제거해주기 때문에 평소 클렌저 대신 사용해도 좋다. 팩 재료에 적합한 제철 과일이나 채소, 꽃씨, 약초 뿌리를 혼합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흑설탕 스크럽
[Beauty Lab_각질 제거] 푸석푸석한 피부? 해결은 페이스 스크럽
흑설탕에 물을 조금 섞어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1.2 : 1 정도로 흑설탕과 물을 섞어 졸여서 사용하면 자극 없이 모든 피부 타입에 사용할 수 있다. 졸이면서 생수 대신 피부 타입에 좋은 아로마 오일이나 허브차를 넣으면 스크럽은 물론 피부를 위한 테라피까지 1석 2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커피 스크럽
[Beauty Lab_각질 제거] 푸석푸석한 피부? 해결은 페이스 스크럽
커피를 내리고 남은 커피빈에 꿀을 2 : 1 비율로 넣고 잘 섞어주는데, 따뜻한 꿀차를 넣어도 무관하다. 커피는 두꺼운 각질층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며 스크럽 후에는 촉촉함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장점. 단, 커피빈은 입자가 굵고 거칠기 때문에 너무 세게 마사지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자.

진행 박미란 객원기자│촬영 서범세 기자│제품협찬 INNISFREE(080-380-0114)·LOCCITANE(02-518-0027)·ORIGINS(02-3479-1239)·SKIN FOOD(080-012-78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