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문학 소양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일례로 기업들이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 한국사 자격증 보유자에게 가산점을 주고 있다. 하지만 한국사 공부는 생각보다 만만치 않다. 학원을 다니자니 학원비가 너무 많이 들고 혼자 공부하자니 노하우가 없고….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자격증, 독학으로 한 번에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한국사 독학 노하우] ‘한국사 깡패’ 3인방 “내가 한국사 1급을 딴 비결은 말야~”
사극의 팩트만 파헤쳐도 한국사 실력 급상승
▶ 장두원(연세대 국어국문 2)
자격증 취득 시기 : 2012년 1월 26일

Q.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자격증을 따게 된 계기는?
대학교 입시를 앞두고 입학사정관제 특기자 전형으로 입학하기 위해 자격증을 준비했다.

Q. 총 학습 기간은?
입시대비 차원이었으니 고등학교 3년 동안 꾸준히 공부했다고 할 수 있다.

Q. 본인만의 학습방법 혹은 추천해주고 싶은 노하우
사극을 봤다. 극 중 각색된 부분은 EBS 강의를 듣고 정확한 정보를 찾아 노트에 기록했다. 유적지나 박물관을 방문할 때는 팸플릿을 스크랩해 둔 덕에 한국사 시험의 사진 문제를 한결 수월하게 풀 수 있었다. 국사책을 시대 및 분야별로 묶어 보는 것도 좋은 방법.
한국사 시험을 준비하는 친구들과 스터디하는 것도 효율적인 공부 노하우다.

Q. 추천할 만한 인터넷 강의나 교재가 있다면?
강의는 EBS 최태성 선생님의 한국사 강의를, 교재는 최태성 선생님 강의노트 및 EBS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대비 교재, 고등학교 국사교과서(7차 교육과정), 한국사 교과서(비상교육)를 추천한다.



역사는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익혀야
▶ 임소연(세종대 생명공학 4)
자격증 취득 시기 : 2014년 11월 11일

Q.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자격증을 따게 된 계기는?
이과생이라서인지 평소에 역사를 접할 기회가 많지 않았다. 그런데 미국과 유럽에 나간 뒤 외국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역사 지식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부끄러워 본격적으로 준비하게 됐다.

Q. 총 학습 기간은?
2개월 정도.

Q. 본인만의 학습 방법 혹은 추천해주고 싶은 노하우
흐름을 아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다. 특정한 사건이 왜 일어났고 후에 어떤 변화를 일으켰는지 말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노트를 만들어 역사의 흐름을 키워드 중심으로 순차적으로 적어보는 게 좋다.

Q. 추천할 만한 인터넷 강의나 교재가 있다면?
한국사를 공부하는 학생들 사이에서 최태성 선생님이 단연 인기일 것이다. 87개에 달하는 명품 강의를 EBS에서 무료로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단순 사실뿐 아니라 ‘역사란 무엇인가’에 포커스를 맞춰 설명하기 때문에 역사를 깊이 있게 공부할 수 있다.



홈페이지의 기출 문제로 출제 경향 파악하자
▶ 윤정(인하대 문화경영 3)
자격증 취득 시기 : 2013년 5월 28일

Q.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자격증을 따게 된 계기는?
대학 입학 후 마침 한 교양수업에서 한국사시험 1급을 취득하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어서 겸사겸사 따게 됐다.

Q. 총 학습 기간은?
일주일 정도 공부했다. 역사에 관심도 많고, 역사를 좋아했다. 수능 때 국사를 선택했던 덕도 많이 봤다.

Q. 본인만의 학습 방법 혹은 추천해주고 싶은 노하우
노트에 중요 사건을 시간 순으로 정리해 놓고 수시로 보는 게 좋다. 그런 다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에서 기출 문제를 출력해 풀어보자. 기출문제야말로 출제 경향을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 준다.

Q. 추천할 만한 인터넷 강의나 교재가 있다면?
최태성 선생님은 전체적인 정리를 하기에도 좋다. 판서를 깔끔하게 해 주셔서 공책에 받아 적기 유용하다. 류성완 선생님 강의는 재미있다. 판서가 귀찮다면 두 선생님의 강의노트를 자료실에서 다운받아 봐도 된다.


글 장진영 대학생 기자(인하대 문화경영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