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1
시장구조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연독점은 규모의 경제가 존재할 때 발생한다.
② 독점적 경쟁 시장은 기업들의 제품 차별화와 관련이 깊다.
③ 독점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하는 생산량은 한계비용과 한계수입이 일치하는 수준에서 정해진다.
④ 완전경쟁시장의 장기 균형 상태에서 기술 능력이 동일한 기업들의 초과 이윤은 0이다.
⑤ 완전경쟁시장에서는 시장의 진입과 퇴출이 자유롭기 때문에 기업들이 가격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다.



Question2
투자자인 경희 씨는 증권사 직원으로부터 “A 기업의 회사채가 유망하니 투자하라”는 권유를 받았다. 하지만 이 직원은 경희 씨에게 투자를 권하면서 A 기업의 부실화 가능성이나 리스크 요인 등에 대해서는 설명해 주지 않았다. 이때 추후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까?

① 꺾기
② 스미싱
③ 결합 판매
④ 불완전 판매
⑤ 불공정 거래



Question3
선물시장 급락에 따른 증시 혼란을 막기 위한 장치로 프로그램 매매 호가의 효력을 일정 시간 정지시키는 제도는?

① 콘탱고
② 로스컷
③ 사이드카
④ 백워데이션
⑤ 서킷브레이커



문제 1
정답 ⑤

시장경제는 경제 주체 간 상호작용하는 의사결정에 따라 자원 배분이 이뤄지는 경제 체제다. 시장은 공급자 수, 시장 진입·퇴출의 자유 여부, 시장 지배력 상품의 차이 등을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 완전경쟁시장은 같은 상품을 취급하는 수많은 공급자와 수요자로 구성돼 있어 기업들은 시장가격을 수용할 뿐 결정하지는 못한다. 완전경쟁시장에서 기업은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시장가격과 한계비용이 일치하는 수준에서 생산량을 결정한다. 기업의 평균 총비용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규모의 경제가 존재할 때 자연독점이 일어난다.



문제 2
정답 ④

불완전 판매는 은행·증권·보험사 등 금융회사가 고객에게 상품의 운용 방법, 위험도, 손실 가능성 등을 제대로 알리지 않고 판매하는 것이다. 펀드의 경우 투자 원금 또는 수익률을 보장하는 행위,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판단 자료를 투자자에게 제시하는 행위, 펀드 가치에 중대하게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사항을 알고도 투자자에게 알리지 않은 행위 등이 해당된다.



문제 3
정답 ③

사이드카는 선물시장이 급변할 때 선물이 현물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현물시장을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제도다. 선물 가격이 전일 종가 대비 5% 이상(코스닥 6% 이상) 상승 또는 하락해 1분간 지속될 때 발동된다.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급등락할 때 주식 매매를 일시 정지하는 제도는 서킷브레이커라고 한다. 로스컷은 주식·외환·파생상품 등에 투자했을 때 시장가격이 매입 단가보다 일정 비율 아래로 떨어지면 무조건 매도해 현금화하는 것이다.



한경 TESAT
TESAT은 Test of Economic Sense And Thinking의 약자로, 단편적인 경제 지식을 묻는 퀴즈식 시험이 아니라 복잡한 경제 현상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종합 경제 시험이다. 〈한국경제신문〉이 처음으로 개발, 2010년 11월 정부로부터 ‘국가공인’ 민간자격시험으로 인정받았다. 정기시험은 2, 5, 8, 11월 연 4회 치른다. TESAT은 시험을 치르는 수험생들에게 시장 경제의 원리를 이해하고 경제 마인드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문제를 풀면서 경제학 기초지식과 시사·경제·경영 상식이 늘도록 출제돼 교육적으로도 활용 가치가 뛰어나다. 국내 명문대학 경제·경영학과 교수와 〈한국경제신문〉 베테랑 논설위원들이 출제에 참여해 문제의 완성도를 제고했다. www.tes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