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오늘도 쉴 새 없이 쏟아지는 취업 뉴스들. 그중 대부분의 정보는 소화시키지 못한 채 그냥 흘려버리고 만다. 그러나 취업준비생이라면 결코 놓쳐서는 안 될 알짜배기 뉴스들이 있다. 취업 준비의 든든한 뿌리가 되어줄 한 달간의 핵심 뉴스를 정리했다.

‘오버’ 스펙이 취업 실패의 원인?

스펙이 너무 좋으면 취업에 역효과를 줄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인사담당자 134명 중 과반수인 67.2%가 ‘스펙이 너무 좋아 탈락시킨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것. 구직자들은 다양한 스펙을 쌓기 위해 휴학은 물론 취업 재수까지 선택하지만, 이는 기업 인사담당자들이 생각하는 인재상과 맞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의미다. 너무 좋은 스펙의 구직자를 탈락시킨 이유로는 ‘업무에 대한 만족감이 상대적으로 낮을 것 같아서’가 전체의 61.1%로 가장 많이 차지했다.

단순히 대기업에 들어가기 위한 목적이 아닌 자신이 원하는 업무, 비전을 세우고 이에 맞는 스펙을 쌓는 것이 정답.

조사기관 : 인크루트

조사대상 : 기업 인사담당자 134명

조사방법 : 이메일 설문조사



가장 중요한 채용 기준은 책임감·성실성

기업 인사담당자가 채용 시 중요하게 평가하는 기준을 알면 취업 성공 확률은 높아진다.

137개 기업을 대상으로 ‘채용 시 평가 기준’을 설문한 결과 가장 중요한 채용 평가 기준 1위는 ‘책임감, 성실성’(70.8%)이 차지했다. ‘애사심, 입사 의지’(12.4%), ‘커뮤니케이션 능력’(5.1%) 등이 뒤를 이었다.

지원자의 책임감과 성실성은 ‘전형 중 보이는 태도로 파악’(64.2%)하는 기업이 ‘지금까지 경험 및 준비과정’(35.8%)을 통해 평가하는 기업보다 2배 가까이 많았다. 따라서 전형 중 지각 등의 태도에 주의해야 한다. 실제로 평가하는 방법으로 ‘지각, 적극성 등 성실한 면접 태도를 본다’(67.2%, 복수응답)가 가장 많았다.

조사기관 : 사람인

조사대상 : 기업 인사담당자 137명

조사방법 : 온라인 설문



서류 전형에서 번번이 탈락하는 이유는

모든 일에서 가장 중요하지만 가장 어렵기도 한 ‘기본’ 갖추기. 취업의 첫 관문인 서류 전형을 통과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서류 전형에서 번번이 탈락의 고배를 마시는 이유는 구직자가 의외로 사소한 사항에서 실수를 저지르기 때문이다.

기업 인사담당자 274명을 대상으로 ‘평가에 가장 치명적인 이력서상의 실수’를 조사한 결과 ‘회사명 잘못 기재’가 17.9%로 1위를 차지했다. 가장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자기소개서 유형은 베낀 티가 확 나는 ‘복사기형’(16.4%)이 첫 번째로 꼽혔다. 이력서 항목별로 꼼꼼히 점검해 실수를 방지하는 것이 서류 전형 탈락 확률을 줄이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다.

조사기관 : 사람인

조사대상 : 기업 인사담당자 274명

조사방법 : 온라인 설문



고용 안정성 높은 중소기업 ‘원츄’

구직자들이 생각하는 알짜 중소기업의 기준은 무엇일까.

구직자 31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65.7%가 ‘고용 안정성이 높은 기업’을 꼽았다. ‘복리후생이 좋은 기업’(58.1%)과 ‘근무 조건이 정확한 기업’(55.2%)이 뒤를 이었다.

한편 응답자의 80%가 중소기업 정보를 구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고 답했다. 중소기업 정보를 구하기 어려운 이유는 ‘공개된 정보가 미흡하다’가 32.5%로 가장 많았고, ‘우량 기업인지 구별할 수 있는 기준이 모호하다’는 의견도 24.6%였다. 전체 응답자 중 74.9%는 중소기업에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중소기업 취업에 불안감을 느끼는 이유(복수응답)는 ‘낮은 복리후생 수준’이 47.6%로 1위를 차지했다.

조사기관 : 커리어

조사대상 : 구직자 315명





강동스프링댄스페스티벌 심포지엄 개최
[알토란 정보 게시판] ‘오버’ 스펙이 취업 실패의 원인?
4월 21일 GDF대학무용제를 시작으로 28일간 진행되는 제2회 강동스프링댄스페스티벌에서 심포지엄이 개최된다.‘춤, 대중화 그 실천적 과제와 전망’이라는 주제로 5월 7일에 진행되는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무용 평론가와 기획자, 안무가 등 다양한 분야의 무용 전문가들이 춤의 대중화와 관객 저변 확대의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갖는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자세한 사항은 강동아트센터 홈페이지(gdf.gangdongart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YBM시사닷컴, 스마트폰 화상 영어회화 앱 출시
[알토란 정보 게시판] ‘오버’ 스펙이 취업 실패의 원인?

YBM시사닷컴이 스마트폰으로 원어민 강사와 실시간 화상 영어 스피킹 수업이 가능한 ‘YBM Face Learning(이하 페이스러닝)’ 앱을 출시했다. 페이스러닝 앱을 이용하면 스마트폰 화상 영어회화 수업이 가능하다. 또한 동시에 교재를 바로 보며 대화로 설명하기 어려운 내용을 텍스트로 확인할 수 있어 원어민의 생동감 있는 제스처와 텍스트를 눈과 귀로 익히며 수업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YBM시사닷컴 홈페이지 (www.ybmsisa.com)에서 볼 수 있다.

글 김은진 인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