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의 달인으로 불리는 스타강사. 캠퍼스 잡앤조이 ‘2011 핫 브랜드’ 토익강사 부문 1위. 김대균어학원 원장이며 YBM, EBS 등에서도 강의하고 있다.


필자는 중학교 때 영어를 정말 재미있게 가르치는 선생님을 만났다. 이를테면 이런 식이다.

‘all/ both/ double + the ~, half/ such/ many + a ~’에서처럼 명사들 중에 보통 관사[a/ the]가 뒤에 오는 동사들을 총정리할 때 ‘all/ both/ double/ half/ such/ many + the/ a’로 나열하면서 ‘앞으로 올[all] 버스[both]가 둘[double]이냐 반[half]이냐? 그렇게[such] 많냐[many]?’ 순서로 암기를 할 수 있게 도와주셨다. 유치하다 말할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이런 방법은 지금도 내 머리에 확실히 자리 잡아 잊히지 않고 있는 게 사실이다.

영어 공부는 우선 흥미를 잃지 않는 게 중요하다. 또 동기 부여도 중요하다. 여러분은 영어 공부를 하는 데 얼마나 절박함을 느끼고 있는가? 취직을 위해서가 아니라 보다 더 큰 꿈을 위해 영어가 꼭 필요하다는 절박함과 절실함을 느끼면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 ‘재미’는 금상첨화다.

필자가 영어 실력을 키울 수 있었던 건 대학 시절에 기초가 매우 부족한 학생부터 실력이 뛰어난 학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재를 반복해 개인지도했던 경험이 토대가 된 덕분이라 생각한다. 이미 잘 안다고 생각하는 것도 반복해 가르치다 보면 새로운 것을 발견하게 되고 영어는 더욱 재미있어진다.



■ 토익 공부 기본 학습법

1. 급한 불부터 꺼라! 중요한 단어·문제 유형부터 공부하자.

2. 자신이 없나? 반복해 공부하면 없던 자신감도 생긴다.

3. 실력이 비슷하거나 좋은 이들에게 차나 식사를 대접하면서 토익에 대해 고민하고 대화를 나눠라.

4. 짬시간을 잘 활용하자. ‘시간이 부족하다’면서도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 누르기나 댓글 달기에 적지 않은 시간을 할애하는 경우도 많다. 이런 시간만 줄여도 훨씬 여유로워진다. 필자는 대학 시절 버스가 멈출 때 한 문장씩 보고, 버스가 이동할 때 문장을 중얼중얼 암기하곤 했다. 이런 방법으로 수많은 문장을 암기할 수 있었다.

5. 스마트폰, 컴퓨터, 태블릿PC 등을 어학 학습에도 활용하자.

6. 영어 고수가 된 스스로를 상상하라.

7. 오답 노트를 만들어 틀린 문제에 대해 간단히 핵심 정리하는 습관을 갖자.
A shot of a beautiful black college student studying
A shot of a beautiful black college student studying
각 파트에서 어려웠던 유형
【 Part 1 】

유형 ①

교실 같은 곳의 테이블에 남녀가 앉아서 칠판에 뭔가를 쓰는 남자를 보고 있다. 이 남자는 사람들을 등진 채 칠판에 글씨를 쓰고 있다.

※One of the men has his back to a group of people.

[등지고 있다는 표현을 익혀두자.]



유형 ②

화덕 앞에 검은 피부의 덩치 작은 한 남자가 서서 동그란 밀가루 반죽을 늘어놓고 있다. 남자의 앞쪽에는 드럼통 위에 판자가 있고, 그 판자 위에 동그란 밀가루 반죽들이 놓여 있다. 남자의 뒤에는 옷들이 걸려 있다.

※ Circles of dough are being placed on a wooden paddle.





【 Part 2 】

유형 ①

How should the new research be presented?

(A) The fish market
(B) Ask Ms. Kim what she prefers.
(C) These are the findings.

해설 : ‘새로운 조사가 어떤 방식으로 발표돼야 하느냐’는 물음에는 ‘김 양에게 물어보라’가 답이다.

정답 : B





【 Part 5 】

유형 ①

The Kinglish Corporation ___________ IBN Enterprises with essential office supplies.

(A) assembles (B) equips (C) invests (D) contributes

해설 : 기본적으로 provide/ equip/ furnish A with B를 알면 쉽게 풀 수 있다. invest + in, contribute + to, assemble은 의미상 부적절하다.

번역 : Kinglish사는 IBN Enterprises에 기본 사무용품들을 갖추도록 제공한다.

정답 : (B)




【 Part 6 】
유형 ①

About Town will accept articles ___________ to local news, events, dining, and entertainment. No training in journalism is required. But strong writing skills are necessary.


(A) belonging (B) subscribing (C) consenting (D) pertaining



해설 : 겉보기에는 belonging이 마음의 고향 같다. 그러나 의미상 pertaining to가 적합하다. 토익 출제위원 중에는 심리학자도 들어간다. 매력적인 답을 ?에 놓고 다른 것을 답으로 하는 문제가 후반부에 종종 출제된다. pertaining to = concerning/ regarding/ about이다.


이전에도 according to가 형태상 맞지만 native to가 형태·의미가 다 맞아 native를 정답으로 하는 문제가 출제된 바 있다.

번역 : About Town이라는 잡지는 현지 소식, 행사, 식사, 오락 등에 관한 글을 받을 것입니다. 언론 분야에 어떤 훈련도 요구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강력한 글쓰기 능력이 필수입니다.

정답 : D
[김대균의 영어는 내 친구] 절박한 심정으로 반복 학습하라
“영어에 대한 궁금증, 트위터로 해결하자”
김대균 트위터 : @kinglish99
김대균 페이스북 : Dae Kyun Kim 또는 김대균으로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