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 헤베더유스 대표

[2022 중앙대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큰컵 란제리를 제조·판매하는 스타트업 ‘헤베더유스’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헤베더유스는 큰컵 란제리를 제조·판매하는 스타트업이다. 임원 대표(32)가 2020년 7월에 설립했다. 임 대표는 “헤베더유스는 큰 컵 여성을 위한 전용 란제리와 라이프웨어를 만드는 브랜드”라며 “가슴둘레 70~95, B컵~G컵까지 다양한 가슴 체형의 여성을 위한 편안한 노와이어 브라를 제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대표는 속옷, 수영복 패턴 전문가 과정을 거쳐 직접 큰컵 란제리를 개발했다. 헤베더유스는 크라우드 펀딩 3억원을 포함해 창업 1년 만에 매출 4억원을 달성했다.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에서 선정하는 ‘베스트 메이커’에도 뽑혔다.

“큰컵 브라 제품은 거의 다 와이어 브라입니다. 가슴이 크면 와이어가 없이는 무거운 가슴을 지지해줄 수 없기 때문이죠. 20대부터 정말 많은 노와이어 브라를 구매해보았지만 모두 실패했습니다. 경험을 바탕으로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어떤 기능을 넣으면 큰 가슴 무게를 잡아주면서 가슴을 아름답게 만들어줄지 거듭 고민하면서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오랜 개발 끝에 가슴을 잘 잡아주는 노와이어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임 대표는 마케팅 예산을 최소 수준으로 유지하고 일대일 피팅과 무상수선 같은 고객 서비스로 브랜드를 알리고 있다. “SNS를 통해 작은 브랜드의 진정성 있는 성장 과정과 일상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팬이 되어줄 수 있는 고객을 천천히 만들어 나가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소규모 마케팅으로 닿지 못하는 부분도 홍보하고 있습니다.”

임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유전적으로 가족 모두 큰 가슴으로 속옷 구매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늘 속옷 가게에서 큰 컵인 고객은 초대받지 못한 손님 같은 느낌이 들었어요. 미적인 만족감은 고사하고 생활하는데 불편할 정도의 스트레스를 받고 살다가 머릿속으로 상상했던 제품이 나오기를 기다리기보다는 직접 만들기로 결심하면서 창업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사용자들의 감사 인사를 전달받을 때 창업을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딸도 자신을 닮아 가슴이 클 거 같은데 딸의 첫 속옷을 헤베더유스로 입혀주고 싶다고 오래 해달라고 하던 고객도 있었고, 살이 찐 후 맞는 속옷이 없어 몸을 들여다보는 것도 싫었는데 헤베더유스 브라를 입고 자신의 몸을 더 사랑하게 됐다며 고맙다고 했던 고객도 있었습니다.”

창업 후 1년간 누구에게 내놓아도 만족할 만한 제품을 위해 제품 개발에 가장 많이 신경을 썼다는 임 대표는 “제품 퀄리티에 대한 확신이 있어 사업 확장을 생각하고 있다”며 “우선 B2C(기업·소비자간 거래) 기반을 잡고 2022년부터는 B2B(기업간 거래)로 사업 영역 확장을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임 대표는 의미 있는 활동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2020년 한국유방건강재단 유방암 치료비 기부를 시작으로 2021년에도 대한암협회 유방암 치료비를 기부했다. “헤베더유스가 직접적으로 더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부를 고민하다 저소득층 청소년, 중앙대 캠퍼스타운 협력 동작구 다문화 여성센터, 중앙대학교 캠퍼스타운 협력 ‘자기몸 바로 알기’ 캠페인을 통해 브라 사이즈를 직접 재보고 딱 맞는 브라를 받을 수 있도록 제품을 기부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임 대표는 “많은 여성이 사이즈에 구애받지 않고 자기 몸을 사랑하고 또 아름다운 속옷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이 넓어졌으면 좋겠다”며 “속옷에 국한된 아이템을 수영복이나 스포츠웨어로 확장해 라이프웨어 쪽 개발도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가슴 측정이 가능한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개발도 준비 중”이라며 “여성들이 가슴에 대해 터부시하지 않고 이야기를 나누며 이너웨어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문화를 만드는 것도 최종 목표”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0년 7월
주요사업 : 큰컵 속옷 및 라이프웨어 개발 및 판매
성과 : 2020년 스포츠 동아 선정 대한민국 혁신인물& 품질만족지수 1위 기업 선정, 2021년 론칭 1년 만에 매출 4억원 달성, 2021년 와디즈 베스트 메이커 ‘더 넓은 시선’ 부문 수상, 2020년 한국유방건강재단 유방암치료비 기부, 2021년 대한암협회 유방암 치료비 기부, 2021년 저소득층 청소년 브라 기부, 2021년 중앙대학교 캠퍼스타운 협력 동작구 다문화 여성센터 브라 기부, 2021년 중앙대학교 캠퍼스타운 협력 ‘자기몸 바로 알기’ 캠페인 진행, 브라 기부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