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요한 와카와카 대표(광운대 캠퍼스타운 선정기업)

[2022 광운대 스타트업 CEO] 과일 가공식품 브랜드 ‘포무스’ 서비스하는 와카와카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와카와카는 브랜드를 만드는 스타트업이다. 박요한 대표(30)가 2019년 3월에 설립했다.

“와카와카는 놀라움을 선사하는 브랜드 메이킹 기업입니다. 고객들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생각지 못한 부분에서 놀라움과 감동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목표죠. 제품은 UX(사용자 경험, User Experience) 리서치를 기반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와우 포인트(Wow point)’를 짚어내 고객 만족이 극대화된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와우 포인트는 순간 감탄사 ‘와우’ 소리가 터져 나올 만큼 놀랄만한 부분을 뜻하는 말입니다.”

와카와카가 만든 첫 번째 브랜드는 과일 가공식품 브랜드 ‘포무스’다. 포무스는 선물 시장을 겨냥해 만들었다. 첫 제품은 ‘따라마시는 사과즙’이다. 따라마시는 사과즙은 쓰레기가 많이 나오는 파우치 즙이 아니라 정수기처럼 따라 마실 수 있는 패키지를 적용한 제품이다.

박 대표는 “식품도 전자제품이나 가구처럼 UX를 고려하면 더 나은 구매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며 “맛과 영양은 물론이고 소비자에게 놀라운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 와카와카의 경쟁력”이라고 말했다.

“냉장고 구석에 쌓여 있다가 유통기한이 지나 먹지 못하게 되는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따라마시는 사과즙 박스 전면에 캘린더를 삽입했습니다. 동봉된 스티커를 활용해 개봉일자를 체크해 유통기한을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게 했죠. 이런 부분을 섬세하게 접근했더니 고객들의 반응이 긍정적이었습니다.”

와카와카는 데이터를 활용해 시장 크기를 예측한 후 아이템을 선정한다. 이후 고객 리서치를 통해 브랜딩을 입힌 후 UX 리서치를 통해 패키지를 개발해 소비자들에게 선보인다.

“와카와카는 공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미 관련 기술을 보유한 전문가들의 검증된 제품 중 대중적으로 알려지지 못한 제품들을 발굴하고 있죠. 와카와카의 강점인 브랜드 디자인과 제품 디자인을 추가해 기존 제품이 지닌 매력을 더 드러나게 합니다. 사용 중 불편한 부분은 디자인으로 개선하면서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의 강점을 살린 사업모델이죠.”
[2022 광운대 스타트업 CEO] 과일 가공식품 브랜드 ‘포무스’ 서비스하는 와카와카
와카와카는 박스 패키지를 이용한 농산물 플랫폼 사업도 준비 중이다. “포장을 하는 용도였던 박스가 하나의 플랫폼이 되는 브랜드를 만들고 있습니다. 박스에 생산자의 정보를 표기하죠. 이를 통해 소비자는 신뢰하고 농산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생산자는 박스 재고가 쌓일 부담 없이 와카와카 박스 제품을 필요한 만큼만 가져다 사용하면 됩니다.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의 UX를 고려해 사업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와카와카는 패키지 디자인부터 제품 촬영, 상세 페이지까지 직접 제작한다. 박 대표는 “디자이너들로 이뤄진 스타트업이라 콘텐츠 제작에 일가견이 있다”며 “품질 좋은 콘텐츠를 기반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창업 후 브랜드를 알아주는 고객을 만날 때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지금 진행하고 있는 현대백화점 팝업스토어나 디자인 페어 등 오프라인에서 고객을 직접 만날 기회를 늘리고 있습니다. 직접 만난 고객들이 제품이 너무 좋아 선물한 적이 있다고 이야기할 때 가장 기쁘죠.”

박 대표는 창업 후 중소벤처기업부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과 서울시 창업지원사업 ‘넥스트로컬’ 사업에 선정됐으며 서울디자인재단 코스테이션 입주기업에 뽑혔다. 이외에도 광운대 캠퍼스타운 창업경진대회 수상, 현대백화점 팝업스토어 론칭 등의 성과를 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박 대표는 “포무스를 청과 카테고리로 확장해 브랜드를 안정화하는 것이 단기적인 계획”이라며 “다양한 분야에서 놀라움을 전하는 브랜드를 지속해서 늘려갈 것”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19년 3월
주요사업 : 선물에 적합한 과일 가공품 개발
성과 : 예비창업패키지 정부지원사업 선정, 넥스트로컬 선정, 서울디자인재단 코스테이션 입주기업 선정, 광운대 캠퍼스타운 창업경진대회 수상, 29cm 선물하기 홈 부분 1위, 현대백화점 팝업스토어 론칭, 디에디트 뉴스레터 소개, 브론테 스페셜 오더 진행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