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봉균 (주)엑스알에이아이(XRAI) 대표
-수요자의 입장에서 접근하기 쉬운 서비스를 제공
-XRAI의 강점은 수요 기업 맞춤형 API 제작이 가능
고 대표는 “XRAI는 독창적인 AI 기술 사업화를 목표로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AI 개발 전문기업”이라며 “AI API 플랫폼 제공을 메인 서비스로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AI API 플랫폼은 AI 서비스 제공을 원하는 기업들이 AI 기술을 API 형태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플랫폼이다. XRAI는 수요자의 입장에서 접근하기 쉬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AI 개발자가 없는 회사에도 ‘맞춤형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기업들의 경우 AI 서비스를 개발하고 싶지만 AI 개발자를 구하기 어렵습니다. 구한다고 하더라도 높은 인건비를 지급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습니다. XRAI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해보고자 AI를 활용한 서비스를 API 형태로 제공합니다. XRAI는 회사명이 의미하는 ‘eXplainable & Reliable Artificial Intelligence(설명 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처럼, 단순 인공지능 개발뿐만이 아닌 인공지능의 판단이나 분류에 대한 근거나 이유를 설명하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합니다. 설명 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현재 XRAI는 △종자 분류 API △사람 재식별 API △폰트 인식 API △어종 분류 API 4가지를 개발했다.
종자 분류 API는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가 ‘2022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 4차산업 혁명 분야에서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의 ‘야생식물 종자 이미지 빅데이터 활용 종 판별 기술 개발’이라는 과제로 개발되고 있는 API다. XRAI는 이 사업에서 대상을 받으며 야생식물 종자 이미지로 종자를 판별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사람 재식별 API는 여러 장의 사진을 업로드 했을 때 같은 사람의 이미지별로 분류해주는 API다. “영유아부터 학원에 다니는 시대에 학원에서의 자녀 활동이 궁금한 부모를 위한 서비스입니다. 손쉽게 아이별로 사진을 분류하고 전송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써트바이’에서 개발을 요청한 폰트 인식 API는 이미지를 찍었을 때 문자열의 폰트를 인식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인식에 그치지 않고 해당 브랜드 로고타입 및 서체정보 분석 솔루션까지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어종 분류 API는 어류가 잡혔을 때 어류의 어종이나 서식지, 행동 습관 등을 알려주는 낚시 관련 앱들에서 활용 가능한 API다. 고 대표는 “이미지만으로 어종에 대해 이름부터 관련 정보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말했다.
현재 ‘폰트 분류 API’ ‘어종 분류 API’는 데이터 수집 및 생성이 완료됐으며 인공지능 모형 학습 단계에 들어갔다. 이후 정확도가 높은 모형을 만들기 위해 다시 한번 정제해 2023년 2월 말 개발이 완료되면 앱이나 웹에서 서비스될 예정이다.
XRAI의 강점은 수요 기업 맞춤형 API 제작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XRAI는 다른 병원과 협업해 잠재적 심방세동 알고리즘, 소장병변 알고리즘, 질병의 진행 경과 이미지 생성 알고리즘 등 AI 기반 비대면 원격 진료 서비스를 개발했던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개발 경력을 토대로 다른 AI기업에서 제공하는 챗봇이나 광학문자판독(OCR)과 같은 일반적인 AI서비스 이외에도 수요기업에서 원하는 구체적인 기능들을 API로 제공합니다.”
고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창업하게 된 계기는 창업한 회사를 유망하고 규모 있는 벤처기업으로 성장시켜 인공지능을 공부한 학생들이 뿌리내리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싶기 때문입니다. 현재 전남대 통계학과 조교수로 재직하며 빅데이터융합학과 겸임교수도 맡고 있습니다. 청년들이 공무원, 공기업만을 선호하는 시대에 ‘열정을 다하면 사업도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직접 보여주고 싶어서 창업에 뛰어들게 됐습니다. 학생들이 진로와 취업 상담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은데 안정적인 직업을 찾는 학생들이 대부분입니다. 광주에는 유망하고 규모가 있는 벤처기업이 많지 않아 취업을 원하는 학생들이 수도권으로 많이 옮겨갑니다. 광주에서 진짜 괜찮다 싶은 기업을 만들어보고 싶어 창업하게 됐습니다.”
기술력을 인정받아 엑스알에이아이는 2021년 중소벤처기업부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벤처기업 선정, 엑센트리벤처스 LEVEL-X : 광주AI 4기 선정, 전남대학교 시제품 제작 및 사업화 컨설팅 지원사업 선정, 전남대학교 자산설계 및 BM설계 지원사업 선정, 북구 중소기업 예비창업자 창업자금 지원사업 선정, 전남대학교 기술지주회사 액셀러레이팅 투자유치 참여기업 선정, 전남대학교 이노폴리스 지원사업 선정,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AI 펀드 투자지원 및 AI 파트너십 데이 참여기업 선정, 전남대학교 기술지주회사 투자유치IR 지원제작사업 선정, 엑센트리벤처스 LEVEL-X : 광주AI 4기 우수상 입상, 예비창업패키지 특화프로그램 마케팅 지원사업 선정, 2022년 창업기업지원서비스 바우처 참여기업 선정 등의 성과를 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고 대표는 “소규모 기업이라도 XRAI의 API를 통해 만족할 만한 AI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AI 서비스의 혁신을 이루고 싶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21년 8월
주요사업 : AI API 플랫폼
성과 : 2021년 중소벤처기업부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예비 벤처기업 선정, 전남대학교 시제품 제작 및 사업화 컨설팅 지원사업 선정, 북구 중소기업 예비창업자 창업자금 지원사업 선정, 전남대학교 이노폴리스 지원사업 선정, 엑센트리벤처스 LEVEL-X : 광주AI 4기 우수상 입상, 2022년 AI 바우처 지원사업 공급기업 등록, 청년 일 드림하이(High) 지원사업 참여기업 선정, 창업청년 성장UP 고용PLUS 지원 참여기업 선정, 광주 북구 대학타운형 도시재생뉴딜사업 아이디어팩토리 선정, 중소벤처기업부 초기창업패키지 선정, 광주지역기업 혁신성장 바우처 지원사업 공급기업 등록, 광주 북구 4차 산업 융합미니클러스터 제4기 회원사 선정, 광주 북구 4차 산업 융합 미니클러스터 사업화 지원사업 선정, 지역혁신프로젝트 기술상용화 프로젝트 지원사업 선정,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공급기업 등록, 중소벤처기업부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 4차산업(인공지능)분야 대상(장관상) 수상
jinho2323@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