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훈 안심하GO 대표

-40개 이상의 기준을 바탕으로 숙박업소에 대해 안심인증 부여
-소비자 신뢰 형성하고 대형-중소 업소 간 수요 격차 완화가 목표

[2023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로컬 숙박업소 대상 청결·안전 인증 솔루션을 개발하는 ‘안심하GO’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안심하GO는 로컬 숙박업소 대상 청결·안전 인증 솔루션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김경훈 대표(29)가 2022년 9월에 설립했다.

김 대표는 “안심하GO의 핵심 사업은 40개 이상의 기준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객실 모니터링을 거쳐 일정 기준 이상의 품질을 갖춘 숙박업소에 대해 청결·안전 안심인증을 부여하는 것”이라며 “이를 통해 중소 숙박업소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높이고 대형-중소 숙박업소 간 수요 격차를 완화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여행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코로나19 이후 숙소 선택 시 청결·안전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은 소비자 약 86%에 달할 정도로 청결·안전 관련 소비자 니즈가 강화됐습니다. 그에 비해 중소 숙박업소에 대한 소비자 신뢰는 여전히 부족해 대형-중소 업소 간 수요 격차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그 결과 2020년 대비 2021년 중소 숙박업소(모텔, 펜션) 숙박 증가율은 호텔(41%), 리조트(31%)에 비해 턱없이 적은 평균 약 0.01%에 그쳤습니다.”

김 대표는 이러한 문제는 자연적으로 해소되기 어려우며 구체적인 솔루션이 마련돼야 한다고 판단했다. 안심하GO는 문제 해결을 위해 전담 매니저가 40개 이상의 기준을 바탕으로 객실을 모니터링하고 높은 품질을 갖춘 업소에 청결·안전 인증을 부여하는 솔루션을 고안했다. 김 대표는 “이를 통해 중소 숙박업소가 인증마크 및 현판을 마케팅에 활용해 품질을 증명할 객관적 수단이 부족했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소비자들에게는 안심인증 숙소 리스트 및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적 특색이 살아있는 주변 관광지와 맛집 정보도 함께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믿을 만한 로컬 숙박업소를 찾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보다 다양한 여행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안심하GO의 인증 시스템은 40개 이상의 세부 기준을 바탕으로 청결·안전에 대한 객관적인 품질 검증을 수행한다. 특히 전문 탐지 장비와 체계적인 업무관리시스템을 바탕으로 불법 카메라 설치 여부 점검을 통해 사생활 침해 가능성을 차단함으로써 편안하고 안전한 숙박 경험을 제공한다.

김 대표는 “모니터링 주기가 길어지면 유효성과 신뢰도를 확보하기 어렵기에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정기·수시 점검을 통해 품질을 검증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존에 존재하던 숙박업소 품질 인증 시스템은 주로 호텔 등 대형 업소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기에 중소 업소의 경우 고객 후기 등에 의존할 수밖에 없어 객관적인 품질 인증 수단이 부족했습니다. 안심하GO의 안심 숙소 인증 서비스는 높은 품질을 갖춘 중소 숙박업소에 활로를 제공하고 로컬 숙박업계의 전반적인 품질 향상과 수익 증대를 위해 앞장설 것입니다.”

김 대표는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해 공동 마케팅 진행 및 서비스 대상 업체 모집을 계획하고 있다. 이후 모니터링 매니저들에게 영업에 따른 매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형태로 기존 인적 인프라를 활용한 B2B 영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소비자 대상 마케팅은 베타 서비스 일정이 확정되는 대로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추후 옥외, 버스 외부, 지하철 역사 등에 이미지와 영상을 활용한 오프라인 마케팅을 진행해 모니터링 및 인증 과정에 대한 소비자 신뢰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것입니다.”

안심하GO는 지난해 예비창업패키지 소셜벤처 분야에 최종 선정돼 6500만 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았다. 김 대표는 “올해까지 정부 지원사업을 통해 필요 자금을 조달하고 하반기에 첫 투자 라운드를 오픈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그간 다양한 경험을 해왔지만 벅찬 감동을 느꼈던 대부분의 순간에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저의 노력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고맙다는 진심 어린 한마디를 들었을 때 이루 말할 수 없을 만큼 행복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오랜 꿈이었던 로스쿨 진학을 포기하고 창업을 결심한 계기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던 것을 만들어내고 그를 통해 더 많은 이들에게 더 나은 내일을 선물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친구의 창업 여정을 지켜보면서 절대 쉽지 않은 길임을 알고 있었지만, 저만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 싶다는 열망이 용기를 주었던 것 같습니다.”

창업 후 김 대표는 “주변 관계자로부터 회사의 로드맵과 비전에 공감받고 회사의 성장을 위해 다양한 도움을 받고 있다”며 “아이템과 비전, 그리고 선의가 인정받을 때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사업 초기에는 중소 호텔, 모텔 등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며 “이후 도시민박(에어비앤비), 펜션까지 점진적으로 대상을 넓혀갈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안심하GO의 궁극적인 목표는 안심인증을 통해 로컬 중소 숙박업소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형성하고 대형-중소 업소 간 수요 격차를 완화해 관광 다양성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2년 9월
주요사업 : 로컬 숙박업소 대상 청결·안전 인증 솔루션
성과 : 2022년 예비창업패키지 소셜벤처 분야 선정 및 우수 졸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K-Global 창업멘토링 프로그램 20기 전담멘티 선정, 하나 파워 온 소셜벤처유니버시티 선정,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캠퍼 4기 선정, 기술보증기금 소셜벤처기업 인증 획득, 2023년 관광벤처사업공모전 초기트랙 선정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