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하섭 메디프레소 대표

-57가지 종류의 캡슐 보유, 누적 56억원 투자 유치
-제품 생산 및 판매 전 과정을 내재화해 빠르게 협업 가능

[호서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창업도약패키지] 한방 티 캡슐 1000만개 판매한 기업 ‘메디프레소’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메디프레소는 네스프레소에 호환되는 한방티 캡슐을 제조하는 기업이다. 김하섭 대표(39)가 2018년 10월에 설립했다.

김 대표는 “메디프레소는 건강과 명상을 뜻하는 ‘Medi’와 이탈리아어로 빠른, 간편함이란 뜻을 지닌 ‘Espresso’의 합성어”라며 “브랜드네임 그대로 바쁜 현대인에게 건강에 좋은 차를 기존 방식보다 간편하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소개했다.

김 대표는 “메디프레소는 전용 머신에 캡슐을 넣고 버튼 하나만 누르면 간편하게 몸에 좋은 차가 추출된다”며 “기존 티백, 드립, 중탕 가열 방식보다 간편하면서도 맛과 향이 좋은 것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메디프레소는 단일성분(홍삼, 녹용 등)을 포함해 다류(녹차, 홍차 등), 블렌딩차(히비스커스, 루이보스 등), 보양한방(십전, 쌍화 등) 등 57가지 종류의 캡슐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캡슐 추출이 가능한 머신까지 출시했다.

“메디프로세의 주 이용자는 30~40대 직장인 여성입니다. 최근에는 남녀 직장인들 사이에서 구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집이나 사무실에서 간편하게 고퀄리티 음료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김 대표는 “메디프레소의 강점으로 제품 생산 및 판매 전 과정을 내재화시킨 것”이라고 말했다. “좋은 제품을 잘 만들기 위해 연구부터 생산, 개발까지 모두 내부에서 소화하고 있습니다. 제품을 잘 파는 영업과 마케팅팀도 내부에 있어 빠르게 협업이 가능한 조직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메디프레소는 이마트, 노브랜드, 메가마트 등의 오프라인 마트와 롯데, 신세계 백화점에서 직영과 위탁 매장을 통해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자사몰, 직영몰, 쿠팡, 네이버 스토어팜을 통한 온라인 판매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김 대표는 “브랜딩의 중요성을 파악해 2021년에 한고은, 백종원을 모델로 TV 광고를 진행하기도 했다”며 “메디프레소라는 브랜드를 일반 소비자에게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김 대표는 성균관대 공대 출신으로 연구 및 기술개발에 대한 다양한 전공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 SK하이닉스에 공채 1기로 입사해 4년 동안 제조업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아왔다. 한국 티소믈리에연구원에서 전문 티소믈리에 과정을 이수했으며 전문 바리스타 자격증도 보유하면서 차와 한방차 영역 개발 능력을 갖췄다.

“2015년 어느 날 마트에 갔는데 다양한 커피 캡슐들이 있는데 티나 한방 쪽 캡슐 제품은 없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차도 마시고 한방차도 마시지만 캡슐 제품이 없었죠. 그래서 직접 제품을 만들어보고자 창업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김 대표는 특허 15건, 상표 6건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1년에 벤처창업진흥유공 국무총리 표창, 농천진흥청장상,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받았다.

창업 후 김 대표는 “지난해 회사의 성과와 고용, 경영활동을 인정받아 벤처창업진흥유공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며 “받을 거라고 꿈에도 생각지 못한 상이라 받는 순간의 감동이 아직 생각날 정도로 기억에 남는다”고 말했다.
[호서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창업도약패키지] 한방 티 캡슐 1000만개 판매한 기업 ‘메디프레소’
메디프레소는 누적 56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면서 시리즈A 라운드까지 마무리했다. 김 대표는 “올해 좋은 경영성과를 거둬 내년 시리즈B 투자를 유치하는 것이 현재 계획”이라며 “향후 4년 안에 IPO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메디프레소는 C레벨 4인을 포함해 27명이 함께 일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많은 사람에게 브랜드와 제품, 서비스를 알리는 것이 올해 가장 중요한 목표”라며 “커피와 티 영역에서 새로운 혁신 기업으로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메디프레소는 지난해 호서대학교가 운영하는 창업중심대학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메디프레소는 호서대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을 통해 해외 진출에 성공했으며 싱가포르 투자까지 받을 수 있었다.

설립일 : 2018년 10월
주요사업 : 한방 캡슐, 한방 머신, 헬스케어 솔루션
성과 : 중기부 브랜드K선정(2022), 벤처창업유공 국무총리 표창(2021),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2회), 농촌진흥청장상(2회)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