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rrod Quarks Interactive 아시아 총괄대표(K-스타트업 그랜드챌린지 선정기업)

-양자 물리학 및 교육학 박사들로 구성, 자기 주도 학습 플랫폼 개발
-모든 사람이 양자 컴퓨팅에 접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2023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스타트업 CEO] 양자 컴퓨팅 교육 플랫폼 제작하는 ‘Quarks Interactive’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Quarks Interactive는 유럽 루마니아의 딥테크 스타트업으로 2018년에 설립됐다. Quarks Interactive는 양자 컴퓨팅에 대한 인터랙티브하고 몰입도 높은 교육 경험을 전문적으로 제작하고 있다. Quarks Interactive는 양자 물리학 및 교육학 박사들로 구성된 팀이다.

Jarrod 아시아 총괄대표(싱가포르, 39)는 “우리는 양자 컴퓨팅이 우리 시대의 가장 중요한 기술 중 하나라고 믿으며 모든 사람이 양자 컴퓨팅에 접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Quarks Interactive는 세계에서 가장 접근하기 쉬운 ‘수학이 필요 없고, 코드가 필요 없는’ 양자 알고리즘 설계 및 양자 컴퓨팅 자기 주도 학습 플랫폼인 퀀텀 오디세이를 만들었다.

퀀텀 오디세이는 처음부터 양자 컴퓨팅의 필수 요소를 재미있고 매력적인 방식으로 가르치는 게임화된 몰입형 경험으로 설계됐다. 퀀텀 오디세이는 아직 얼리 액세스 버전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전 세계 75% 이상의 국가와 25개 이상의 고등 교육 기관에서 수천 명의 사람이 사용하고 있다.

“양자 컴퓨팅 및 교육과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200개 이상의 기업을 분석한 결과, IBMQ와 Quantum Flagship Initiative와 같은 업계의 주요 업체들이 주로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수학 위주의 콘텐츠에 집중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Microsoft와 IBM과 같은 주요 기술 기업들은 코딩 언어를 만들고 있으며, Elyah와 같은 신생 기업은 이해하기 쉬운 양자 시뮬레이터를 제공하고, QURECA는 맞춤형 학습 계획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uarks Interactive는 물리학 분야의 세계적인 비영리단체 IEEE, IOT 및 APS 과학자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초중고에 양자 컴퓨팅 교육을 도입해야 할 필요성을 홍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우리가 하는 일은 이러한 회사의 경쟁자라기보다는 협력자의 입장에 있습니다. 양자 역학을 (수학과 동등한) 엄격한 동적 시각적 형식으로 인코딩하는 모든 그래픽 방법을 최초로 발견하고 특허를 받았으며 이는 그들의 제품에 많은 유틸리티 부가가치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실제로 경쟁하고 있는 것은 기업이라기보다는 양자 컴퓨팅에 대한 지식이 전통적으로 전달되는 방식에 더 가깝습니다.”

Quarks Interactive는 유럽 전역의 25개 최고 대학에서 채택되었으며 유럽 연합의 권위 있는 240억 원 규모의 인력 양자 교육 프로그램인 Digiq-eu의 창립 파트너 및 지정 기술 공급업체로 선정됐다. Jarrod 아시아 총괄대표는 “유럽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다”며 “이러한 이유로 우리가 상업 및 자본 파트너십을 위해 동시에 접촉하고 있는 아시아, 미국, 유럽의 다양한 관할권의 정부 부처, 학술 기관 및 기술 기업들로부터도 우리의 비즈니스 제안과 가치 제안이 호평받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 시장은 거주 인구의 높은 교육 수준과 교육 등록률로 인해 제품 및 서비스 제공에 적합합니다. 한국의 e스포츠 게임 문화는 매우 인기 있고 경쟁이 치열합니다. 향후 출시될 게임 e스포츠 제품 비전의 잠재력을 추구해 빠르고 효과적으로 시장 점유율과 견인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 또한 매우 매력적입니다.”

Quarks Interactive는 창립 이래 11만5000달러의 엔젤 펀딩을 유치했으며, 포르투갈 정부 지원 벤처 펀드에서 추가로 미화 50만 달러를 투자하기로 약속했다. 아시아와 미국의 투자자들로부터 100만 달러를 추가로 모금해 현재 진행 중인 펀드레이징 라운드를 마무리하고 이 수익금을 제품 개발 및 글로벌 성장 목표를 달성하는 데 사용할 계획이다.

Quarks Interactive는 어떻게 설립됐을까. “저희는 양자 컴퓨팅이 향후 다양한 산업에 광범위한 혜택을 가져다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 스타트업을 설립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물리학 및 수학 전문가 외에는 효과적인 양자 컴퓨팅 추론에 필요한 기술에 대한 이해나 전문 지식이 거의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전통적인 양자 컴퓨팅 교육 방식이 현재 대부분 학생과 현직 전문가들이 시도하기에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고 너무 어렵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양자 물리학 및 교육학 박사들로 구성된 창립 팀으로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생각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Jarrod 아시아 총괄대표는 “3차 산업혁명이 디지털 컴퓨터 리터러시(문해력)를 확산시킨 것처럼 4차 산업혁명을 시작하고 전 세계에 양자 리터러시를 확산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Quarks Interactive는 올해 ‘K-스타트업 그랜드챌린지’에 선정됐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K-스타트업 그랜드챌린지는 우수한 창업 아이템을 가진 해외 스타트업을 국내로 유치해 한국 내에서 법인을 설립하고 고용을 창출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전 세계의 우수 아이디어를 유입해 국내 창업생태계를 다양화하고 궁극적으로는 한국을 글로벌 비즈니스 허브로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그램에 선정팀에게는 판교테크노밸리 스타트업 캠퍼스 내의 장비, 테스트베드, 인큐베이팅 인프라 등의 프로젝트 공간이 제공되며,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동안의 생활비 자금은 물론 1:1 멘토, 비즈니스 설명회, 네트워킹 세션에 대한 액세스, 한국인 인턴 등이 지원된다.

설립일 : 2018년
주요사업 : 교육 기술, 양자 컴퓨팅 및 알고리즘
성과 : 세계 최초의 상향식 커뮤니티 주도의 양자 알고리즘 데이터베이스 저장소, 1만개 이상의 고유 알고리즘 보유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