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재 트렌토 시스템즈 대표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 적용한 소프트웨어 기반 산업용 5G 솔루션 제공
-네트워크 인프라를 자동화해 전문 운영인력이 없이도 운영할 수 있어

[2023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스타트업 CEO] 5G, 6G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 스타트업 ‘트렌토 시스템즈’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트렌토 시스템즈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한국과학기술지주회사의 투자를 받아 2020년에 창업한 회사로 5G와 6G에서 핵심 네트워크 기술을 상용화해 이를 기반으로 성장하는 기업이다.

김영재 트렌토 시스템즈 대표(49)는 “창업 초기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해 현대중공업기술공모전 우수상, 2022년 스타트업 패스파인더 최우수상, 산업통상자원부의 신기술 인증 등을 획득하며 기술력과 제품 경쟁력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트렌토 시스템즈는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을 적용한 소프트웨어 기반의 산업용 5G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4G와 현재의 인터넷 네트워크는 트래픽 폭증 시 속도와 데이터 도착 시간을 보장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당사의 네트워크 슬라이스 기술은 장치, 서비스별로 유무선 네트워크를 분리하여 높은 보안성을 확보하고 초고속 저지연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마치 버스전용차로와 같이 버스의 도착 시간을 보장하면서 버스 이외의 다른 차량이 이용하지 못하도록 경찰이 단속하듯 네트워크의 성능 보장과 보안 보장이라는 2가지 기능을 하나의 기술로 구현한 제품입니다. 고객은 추가적인 보안 인프라 없이도 네트워크 인프라 자체만으로도 보안성과 정확한 데이터 도달시간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트렌토 시스템즈 제품에 구현된 네트워크 슬라이스 기술은 물리적으로 네트워크를 하나 더 만드는 것과 같은 수준이다. 하나의 네트워크를 논리적으로 분리할 수 있어서 별도의 보안 솔루션이 필요 없다. 외부 공격이 발생했을 경우 실시간으로 공격받는 장치만 분리하여 고객 서비스에 차질이 없도록 운영할 수 있다. 김 대표는 “기존 보안 솔루션 투입 시 네트워크의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가 있지만 우리 제품은 오히려 고객 네트워크의 트래픽 전송 속도를 95% 이상, 네트워크 종단간 초저지연 성능을 2ms 이내로 보장한다”며 “이는 경쟁기술 대비 50% 이상 지연시간을 개선한 성능”이라고 말했다.

“트렌토 시스템즈의 산업용 5G 솔루션은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을 통해 지연 없이 빠르게 데이터가 도달합니다. 산업 현장에서 정교한 트래픽을 제어하는 동시에 종단간 네트워크 인프라를 자동화하여 전문 운영인력이 없이도 네트워크 인프라를 운영할 수 있어 운영비 절감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5G 네크워크는 크게 코어 네트워크와 무선 네트워크 부분으로 나뉜다. 트렌토 시스템즈는 5G 코어 네트워크에서 필수 기술인 SDN 기반의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과 이를 운영하기 위한 컨트롤러의 운영체계(OS) 기술과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2022년 산업통상자원부의 NET 신기술 인증을 획득하여 우수성을 입증했다. 또한, 5G 무선 부분에서는 기지국 관련 특허도 다수 보유하고 있다.

“트렌토 시스템즈가 보유한 독자적인 5G 기술은 현재 운영 중인 지능형 공장과 국가연구망 인프라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SDN 기반의 5G 사설망을 구축해 종단간 저지연 서비스와 QoS 보장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례는 저희 시스템이 최초라 자부합니다. 현재 운영 중인 스마트공장과 국가연구망의 인프라로 사용되는 제품이기에 경쟁 업체들과 달리 제품 성능과 스펙을 자신 있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트렌토 시스템즈의 국내 주요 시장은 자동화 및 DX 전환을 추진하는 중소 및 중견 공장의 스마트팩토리 인프라 및 솔루션 시장이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전문 파트너 기업을 통해 공장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현재 김포, 화성 대전에 스마트팩토리 인프라를 구축했다. 동남아, 북중미 등 해외시장 진입을 위해 PoC를 완료하였고, 현지 에이전트 계약 체결 등을 진행하고 있다.

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 함께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 기반의 5G 연구를 진행하면서 지능형 5G 핵심 기술을 확보했습니다. 국가 연구망인 KREONET-S 적용하면서 제품화를 할 수 있는 수준으로 기술 개발을 완료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스마트팩토리, 자율주행 등과 관련된 산업이 4차 산업 혁명 분야로 주목받으면서, 이를 위한 기반 시설로 정부 차원에서 5G 사설망 보급을 장려했습니다. 5G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투자기관의 투자를 받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연구소 기업으로 창업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김 대표는 “출연연인 한국과학기술정보 연구원의 기술 특허를 이전받아 기업의 기술력으로 상용화해 매출을 발생시킨 것이 가장 큰 보람”이라며 “이를 통해 국내 최초로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을 실제 산업 현장에 적용하고 이를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5G 네트워크 슬라이스 기술로는 최초로 신기술(NET) 인증을 획득했다”고 말했다.

트렌토 시스템즈는 아이템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대전 창업타운의 앵커 역할을 수행하는 ‘대전창업열린공간’ 기업에 선정됐다. 대전창업열린공간은 유성구 궁동 공영주차장 일원에 조성 중으로 대지면적 3631㎡(1100평), 건축연면적 1만1592㎡(3512평), 지하 2층~지상 4층 규모로 2024년 11월 준공 예정이다. 이 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추진한 ‘2020 스타트업파크 조성사업’ 공모에서 대전시가 최종 선정되면서 추진됐다. ‘K-유니콘 기업 육성을 위한 혁신기술 창업 클러스터-대전스타트업파크’를 주제로 대전창조경제혁신센를 필두로 충남대, 카이스트, 신한금융, 블루포인트파트너스 등 14개 주요 창업 유관기관이 협력기관으로 참여했다. 대전창업열린공간은 팁스타운과 7개 창업지원시설이 연결되는 중심 역할을 하게 된다. 창업가, 투자자, 지원기관, 연구자가 교류하고 성공 창업을 설계하는 분산형 클러스터를 완성하는 게 목표다.

“대전열린창업공간은 한국형 실리콘밸리를 표방한 만큼 창업에 특화돼있으며 스타트업에 유용한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대전열린창업공간은 사무실, 회의실 등 기반 시설이 완비돼있고 임대 비용도 저렴하여 스타트업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입주기업을 위한 다양한 사업화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점도 큰 메리트입니다.”

트렌토 시스템즈는 네트워크, 통신 분야에서 연구 및 마케팅 경력이 20년 이상 되는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다. 김 대표는 “무선 네트워크와 관련해서 국내 3건 해외 2건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다양한 필드 경험을 토대로 고객의 이슈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며 “국내외 통신 신사업 개발 및 기획의 경험을 살려 판로를 다각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스마트 시티 및 5G인프라 관련 제품 출시를 통해 동남아, 미국 및 북중미 등 해외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며 “미국 및 북중미 시장과 관련해 현지 기업과 제품 판매를 위한 총판 계약을 체결해 본격적인 현지 영업,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 2월에는 베트남의 과학기술부 산하 NSSC 건물에 제품에 대한 PoC를 진행하여 네트워크 성능과 구축 편의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트렌토 시스템즈는 올해 초고속 저지연 서비스와 보안을 보장받은 네트워크 슬라이스 기반의 전용 보안 인프라 출시로 공공기관 건물 등의 보안 인프라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것입니다. 또한, 이동 운송 로봇을 위한 SDN(Software Defined Network)기반의 전용 유무선 네트워크 제품의 출시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트렌토 시스템즈는 네트워크 슬라이스 기술을 핵심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자율형 네트워크 장비 및 보안 솔루션 그리고 5G, 6G 같은 미래의 네트워크를 위한 지능형 네트워크 인프라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입니다.”

설립일 : 2020년 11월
주요사업 : 5G, 6G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
성과 : 2021년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 현대중공업 기술공모전 우수상 수상(2021.05), 2021년 중소벤처기업부 TIPS 기술창업지원사업 선정(2021.07), 2021년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R&BD 연구사업 선정(2021.06), 2022년 베트남 NSSC와 5G 플랫폼PoC MOU 체결(2022.04), 2021년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ISO14001 환경경영시스템 인증(2021.10), 2021년 5G 기술 개발 및 실증 세종텔레콤 MOU 체결(2021.09), 2022년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후속 R&BD 사업 선정(2022.06), 2022년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선정(2022.06), 2022년 산업통상자원부 신기술 NET 인증 획득(2022.09), 2022년 대전시 대전형 융합신산업 창출 특구기술 실증 선도사업 선정(2022.10), 2022년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스타트업 패스파인터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2022.11), 2023년 미국, 북중미 시장 진출을 위한 LOA 체결(2023.01), 2023년 ‘네트워크 제어장치 및 네트워크 제어장치의 동작방법’ 미국 특허 등록(2023.02), 2023년 5G 사설망 플랫폼 해외공급 총판 MOU 체결(2023.05)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