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한 긱프렌즈 대표

-IoT 토양 습도계가 토양의 습도를 체크하고 앱 통해 전달
-식물 종류와 계절, 생육환경에 맞춰 물주기 알림 울려

[2023 원광대학교 재도전 성공패키지 선정기업] ICT 기반 식물관리 플랫폼을 개발한 기업 ‘긱프렌즈’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긱프렌즈는 ICT 기반 식물관리 플랫폼을 개발한 기업이다. 신동한 대표(41)가 2021년 7월에 설립했다.

신 대표는 “긱프렌즈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IoT 토양 습도계를 통한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누구나 쉽게 식물을 키울 수 있는 식물관리 플랫폼 ‘PlantDo’를 운영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저도 식물킬러였습니다. 다양한 이유로 많은 사람이 식물을 키우지만 대부분 얼마 못 가 죽이고 맙니다. 내가 키우는 식물이 왜 죽었는지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그중 80% 이상은 과습으로 죽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긱프렌즈는 물주기 시기에 주목했고, 식물의 종류와 생육환경에 따라 물주는 시기를 정확하게 알려줄 수 있는 IoT 토양습도계와 식물관리 앱 PlantDo를 개발하였습니다. 사용자가 증가할수록 PlantDo의 식물 관리 데이터는 점점 정확해지며, 앞으로 PlantDo로 인해 많은 식물킬러들이 식물힐러로 바뀌길 기대합니다.”

PlantDo앱에서 식물을 등록하면 해당 식물의 기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각각 식물에 대한 습도 기준값은 정해져 있다. 예를 들어 알로카시아는 습도가 32% 이하일 때 물주기 알림이 간다. 사용자가 확인하고 물을 주면 습도값이 올라가고 물준 날짜는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며 토양의 습도값은 그래프로 표현되어 시각적으로 한눈에 볼 수 있다.

또한 PlantDo 토양습도계는 와이파이 방식을 채택하여 한 번 연결 후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다. C타입 충전방식으로 1회 충전 약 120일 정도 사용이 가능하여 사용자의 편의성도 고려하였다.

신 대표는 “최적의 물주기 알림을 위해 지역별로 계절을 분류하고 식물 종류와 계절, 생육환경에 맞춰 알림을 전달한다”고 말했다.

“앱에서 식집사끼리 서로 식물을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 식물을 키우는데 필요한 정보(가지치기 영양제 등)나 문제가 있는 경우(잎마름, 해충, 과습 등) 관련된 문의를 하면 전문가의 답변을 통해 식물에 생긴 문제를 대처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식물 관련 시장이 국내외에서 확장됨에 따라 긱프렌즈는 작은 식물마켓부터 다양한 전시회에 출전하여 식물을 더 편하게 키우는 방법을 전하고 있다. 특히 IT 기술을 이용해 식물을 키우는 새로운 방법으로 많은 관심을 받아 TV 뉴스로도 방영됐다.

신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전역 후 블라디보스토크와 네팔에 단기선교를 다녀오고 나서 선교 후원에 대한 사명을 가지게 됐습니다. 이때부터 선교 후원과 어려운 사람을 돕기 위해 선한 부자가 되고자 하였고 그 방법으로 사업을 생각하였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부터 항상 마음속에는 창업을 품고 있었습니다. 계속 창업 아이템을 구상했고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정부정책이 다양하게 있다는 것을 알게 돼 2021년 초기창업패키지를 통해 IoT 토양 습도계와 식물관리 앱을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창업 후 신 대표는 “식집사인데 식물을 키우기 시작하며 PlantDo를 사용하는 사람이 건강하게 식물이 커가는 모습을 앱으로 업로드하면 같이 확인하면서 뿌듯해진다”며 “특히 식물 키우는 게 더 쉬워졌다는 후기를 보면 매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신 대표는 “식물을 키우는 식집사 대상의 서비스는 해외버전 앱 개발을 통해 올해 상반기 국내에서 해외로 확장할 예정이며, 농업 쪽으로 사업을 확장해 가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농사를 짓는 하우스에서도 토양 수분 측정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100만원이 넘는 고가의 토양 습도계와 비교했을 때 데이터의 정확도에 차이가 없었습니다. 가격 경쟁력이 매우 뛰어나 많은 농업인이 데이터를 이용해 더욱 쉽게 스마트농업에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긴 세월 체득한 농업인들의 농법을 PlantDo서비스의 데이터로 뒷받침하여 정확성과 효율성을 더해주고 싶습니다. PlantDo는 운전자가 네비게이션을 사용하듯, 식물을 키우는 사람이라면 모두가 PlantDo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더 나은 방법을 제시하고 사람과 식물이 더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긱프렌즈는 지난해 원광대학교가 운영하는 재도전 성공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재도전 성공패키지는 재창업을 희망하거나 우수 아이템을 보유한 재창업자에게 정밀진단 컨설팅을 시작으로 최대 1억50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투자유치, 판로개척 등 특화프로그램을 단계별로 밀착 지원해 기업의 생존율을 높이고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설립일 : 2021년 7월
주요사업 : ICT 기반 식물관리 플랫폼 서비스
성과 : 2021년 초기창업패키지 선정, 2022년 4월 와디즈펀딩 1850만원 펀딩(982% 달성), 2023년 재도전성공패키지 선정


jinho2323@hankyung.com
[2023 원광대학교 재도전 성공패키지 선정기업] ICT 기반 식물관리 플랫폼을 개발한 기업 ‘긱프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