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호 서지텍 대표

-피뢰기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함으로써 돌발 정전사고 예방
-피뢰기 사고인자인 저항성전류를 직접 검출하는 원천기술로 개발

[한국수자원공사 2023년 창업도약패키지 선정기업] 실시간 피뢰기 진단 장비를 제작하는 스타트업 ‘서지텍’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서지텍은 실시간 피뢰기 진단 장비를 제작하는 스타트업이다. 이광호 대표가 2019년 11월에 설립했다.

이 대표는 수력발전소 진단업무를 오랫동안 수행하면서 대한전기학회의 전기설비진단연구회 창립 멤버로 활동했으며 전기설비 진단 경험을 가진 전기 기술자이다.

이 대표는 “서지텍은 전기에너지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하는데 일조하고자 K-water 사내벤처로 출발했다”고 소개했다.

서지텍은 공공기관 기술이전으로 설립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소기업이다. 피뢰기는 발전소에서부터 전기를 사용하는 모든 설비에 의무적으로 설치되는 중요 전기설비다. 피뢰기 고장으로 돌발 정전사고가 발생하면 공장 가동이 중단되는 등 피해가 크다.

“주력제품인 피뢰기 저항성 전류 측정기는 이러한 피뢰기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함으로써 돌발 정전사고 예방과 주기적 교체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뢰기 진단 장비는 피뢰기 사고인자인 저항성전류 직접검출기술로, 세계 최고 수준의 고 정확도 진단 장비입니다. 산업자원부의 신기술(NET) 인정을 받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우수 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을 받아 공공기관에 수의계약으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서지텍은 지난해에는 한국전력공사의 우수협력 중소기업 인증(KEPCO Trusted Partner), 한국수자원공사의 기술 성능 확인받았다. 2023년에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에서 혁신상(Innovation Awards) 수상과 KOTRA의 수출기업화 선정으로 글로벌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이 대표는 “선진국이 점유하는 글로벌 진단장비 시장진출로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피뢰기 원천기술개발로 글로벌 피뢰기 진단시장 First Mover로 도약하고 있다”고 말했다.

피뢰기 저항성전류 측정기는 피뢰기 사고인자인 저항성전류를 직접 검출하는 원천기술로 개발된 장비이다. 발전소, 변전소에 설치되는 피뢰기는 산화아연소자(ZnO)를 사용하는 갭리스(Gapless Type) 구조로 상시 흐르는 누설전류 중에 사고인자인 저항성전류를 전압측정 없이 위상검출기술기반 직접검출기술로 검출한다. 오차가 많이 발생되는 기존의 간접검출기술과 달리 국제표준규격(IEC)기준 세계 최고수준의 고 정확도 진단장비로 피뢰기 저항성전류 측정기는 정확 상태진단으로 피뢰기 고장으로 인한 돌발 정전사고 예방과 주기적 교체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피뢰기 저항성전류 측정기술은 국제표준규격(IEC)에서 현장적용이 어려운 기술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서지텍은 사고인자(저항성전류) 직접검출기술로 기존 글로벌 진단장비의 간접검출기술과 차별화됩니다. 또한 측정값 외에 누설전류 파형을 표출하여 현장에서 간단하고 정확한 피뢰기 상태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피뢰기 진단 원천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미국과 중국 특허등록을 완료하고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기술 한계를 극복한 혁신성으로 신기술(NET) 인증받았습니다.”

서지텍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으로 공공기관에 수의계약으로 진단장비를 납품하고 있다.

“최근 기후변화로 낙뢰가 증가하고 4차 산업혁명으로 전력공급의 안전성 요구로 피뢰기 상태진단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세계 최초로 개발한 피뢰기 저항성전류측정기의 높은 진단 정확도로 국내는 물론 낙뢰 빈도가 높아 피뢰기 사고가 잦은 적도주변 국가와 안정적 전기공급이 요구되는 선진국 중심의 글로벌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특히 적도주변국은 낙뢰가 많아(한국의 10배) 피뢰기 진단장비 수요가 많은 지역입니다. 인도시장 진입을 위해서 인도 송전망공사(PGCIL) 현장시연과 전문 유통사 업무협약(MOU)을 완료하였습니다.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전시회를 참가하여 우리 진단장비의 고 정확도 기술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기술혁신으로 개발된 피뢰기 진단장비는 95% 이상의 높은 정확도 및 교체수명이 2배 이상으로 비용 절감이 가능하며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고, 세계 최고 수준인 피뢰기 진단기술의 고 정확도 원천기술을 확보함으로써 산업발전에 기여함과 동시에 기술개발을 거듭하여 다양한 응용제품을 시장에 선보이고 싶다”고 말했다.

“일반 보급용 피뢰기 저항성 전류 측정기를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시장에 피뢰기 진단 장비 수출을 위한 판로 확보와 함께 적도 주변국을 시작으로 선진국을 포함하여 단계별 진출을 통한 해외 매출을 기대할 수 있으며 해외 법인 또는 영업사무소 설립으로 글로벌시장의 Top Leader가 되고 싶습니다.”

서지텍은 지난해 한국수자원공사가 운영하는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19년 11월
주요사업 : 실시간 피뢰기 진단장비 시제품 제작
성과 : 신기술(NET)인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혁신제품 지정, CES 2023 혁신상 수상, 2023 수출기업화 사업 선정, 2022 KEPCO Trusted Partner 선정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