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예린 라이크낫 대표

-AI 속옷 상담사가 데이터와 리뷰를 활용해 고객의 사이즈와 체형 고민을 해결
-국내 여성 15만명의 3차원 체형 데이터를 분석해 PB 브랜드도 런칭

[씨엔티테크 2023년 초기창업패키지 선정기업] 속옷 쇼핑 플랫폼 ‘풀라’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라이크낫’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학생 시절 만들었던 가슴 분석 서비스를 일주일만에 5000명이 사용하면서, 여성들의 니즈가 크다고 판단해 본격적으로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현재 풀라는 15만명이 이용하는 속옷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라이크낫은 속옷 쇼핑 플랫폼 ‘풀라’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이예린 대표(28)가 2021년 6월에 설립했다. 풀라는 가슴분석, 개인화 쇼핑, 체형별 리뷰 커뮤니티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풀라의 가슴 분석 서비스는 3만개 이상의 착용감과 78개 체형을 분석해 유저에게 맞는 속옷 사이즈와 스타일을 추천한다. AI 속옷 상담사가 수집된 체형 데이터와 리뷰를 활용해 고객의 사이즈와 체형 고민을 해결하는 속옷을 추천한다.
[씨엔티테크 2023년 초기창업패키지 선정기업] 속옷 쇼핑 플랫폼 ‘풀라’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라이크낫’
“풀라 가슴분석 UI·UX를 고도화해 가슴분석이 3분이라는 긴 시간이 소요됨에도 불구하고 88%라는 높은 완료율을 보였습니다. 가슴분석을 통해 상품을 구매한 고객들의 만족도 4.7점 기록했습니다. 풀라는 유저의 체형 정보를 저장해 개인에게 잘 맞는 속옷 스타일과 사이즈를 추천합니다. 차별화된 개인화 쇼핑 경험을 통해 여성들의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속옷은 착용감이 중요하지만 직접 입어볼 수 없는 한계로 온라인 쇼핑에서 반품률이 30% 이상에 달하는 제품이다. 이 대표는 “풀라는 체형 기반의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바탕으로 반품률을 1/5로 감소시켰다”고 강조했다.

풀라는 수집된 국내 여성 15만명의 3차원 체형 데이터를 분석해 PB 브랜드도 런칭했다. 이 대표는 “데이터 분석 결과, 60% 이상의 국내 여성이 윗볼륨이 없는 가슴 체형인 것을 발견했다”며 “이러한 특성에 특화된 ‘브라렛’을 런칭했으며 누적 매출 2억원 달성했다”고 말했다.

“속옷은 온라인 점유율이 10%에 불과합니다. 착용감이 중요한 의류라 ‘입어보고 사야한다’라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40대 이상 여성은 온라인 속옷 쇼핑 선호도가 9%에 불과하지만, 10~30대 여성은 28%가 온라인 속옷 쇼핑 선호합니다. 즉, 여성들이 온라인으로도 잘 맞는 편한 속옷을 사고자 하는 니즈는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씨엔티테크 2023년 초기창업패키지 선정기업] 속옷 쇼핑 플랫폼 ‘풀라’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라이크낫’
라이크낫은 SKT, 스푼라디오 등 다양한 기업에서 서비스 기획 경력이 있는 인재들이 함께하고 있다. 이 대표는 “팀원들이 문제의 당사자이자 고객이기 때문에 문제 해결에 누구보다 진심으로 함께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속옷 브랜드 사이에서도 풀라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여러 속옷 브랜드에서 사이즈와 체형과 관계없이 여성의 모든 몸을 존중하는 풀라의 브랜딩을 긍정적으로 평가해줬습니다. 그 덕에 입점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입점사들과 여성의 날 프로모션, 속옷 콘텐츠 제작 등을 함께하며 여성들의 행복한 속옷 쇼핑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 이 대표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변수를 고려한 3D 체형데이터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해나갈 예정”이라며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화 B2B 마케팅 솔루션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속옷 브랜드의 경우, 타겟 체형의 고객에게만 광고를 노출하기 어렵다는 페인포인트가 있습니다. 여성들의 사이즈, 체형 데이터를 보유한 풀라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여성 커뮤니티에서의 입소문을 통해 성장한 경험을 바탕으로 풀라 내에 입소문 커뮤니티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비슷한 체형 고민을 가진 여성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라이크낫은 씨엔티테크가 운영하는 2023년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초기창업패키지는 공고기준 당시 3년 미만의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지원 사업으로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주관기관으로부터 창업 공간, 창업기업 성장에 필요한 교육, 멘토링 등의 지원도 받는다.

설립일 : 2021년 6월
주요사업 : 모든 체형을 위한 초개인화 속옷 플랫폼 풀라(POOLA) 개발
성과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스타트업연구원 입주사 선정, 교내 창업, 인스핏속옷연구소 속옷 파운데이션 교육과정 수료, 2021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최우수 졸업, 한국디자인진흥원 2021 스타일테크 유망기업 선정, 2021 KDB 스타트업 Top12, 2021 이화여대 스타일테크 스타트업 경진대회 대상, 2022 비대면 스타트업 육성사업 선정, 2022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벤처기업협회, 한국여성벤처협회, 예비창업패키지 성과공유회 최우수상, 2022 씨엔티테크 여성특화액셀러레이팅 기업 선정, 2023 초기창업패키지 기업 선정, 2023 여성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2023 도전 K-스타트업 왕중왕전 입상


jinho2323@hankyung.com
[씨엔티테크 2023년 초기창업패키지 선정기업] 속옷 쇼핑 플랫폼 ‘풀라’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라이크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