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경머니 베터골프 = EDITOR 류시환 ] 골프용품 중 가장 오래 사용하는아이언. 현명한 아이언 선택을위한 똑똑한 조언.

나에게 맞는 아이언을 찾으려면 아이언 종류와 특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아이언은 단조와 주조 공법에 따라 머슬백, 캐비티백 등 디자인이 나뉜다. 디자인만 따져도 되지만 공법을 이해하면 모델 선택이 한결 쉬워진다.

단조는 머슬백, 주조는 캐비티백
아이언은 단조와 주조, 2가지 공법으로 만들어진다. 단조는 망치 등으로 두드려 모양을 만드는 방식이며 주조는 금속을 녹인 후 틀에 부어 굳히는 방식이다. 칼을 만드는 모습을 떠올려보면 이해가 쉽다. 쇳덩이를 불에 달궈 망치로 두드려 칼을 만드는 게 단조, 쇠를 녹여 칼 모양 거푸집에 부어 굳혀 만드는 게 주조다.공법 때문에 단조와 주조는 결과물에 차이가 있다. 단조는 두드려서 모양을 잡기 때문에 부드러운 연철 소재를 사용한다. 골퍼들이 흔히 말하는, “손맛이 부드럽다”는 평가가 나온 것은 소재 자체가 부드럽기 때문. 디자인도 단순하다. 1차 가공 후 깎고 갈아내지만 기초가 되는 모양이 단순해서 날렵한 머슬백 디자인이 탄생된다.주조는 틀에 찍어내므로 원하는 형태를 쉽게 만들 수 있다. 디자이너들이 최상이라고 생각하는 성능을 갖춘 모양, 캐비티백이 주조의 산물이다. 제작이 편리하고 빠른 것도 장점이다.동일한 틀에 찍어내니 일관성도 높다.

머슬백은 컨트롤, 캐비티백의 안정성
단조와 주조는 장단점이 각각 다르다. 단조 머슬백 아이언은 부드러운 손맛, 날렵하고 예쁜디자인이 매력적이다. 대신 날렵함 이면에는 미스샷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중심을 벗어난 임팩트 때 어김없이 볼이 휘어진다. 이런 점을 활용할 수도 있다. 샷을 자유롭게 휘어치는 선수들은 샷 메이킹을 위해 머슬백을 사용한다. 페이드, 드로를 넘어 슬라이스와 훅을 의도해 만드는 선수에게는 가장 큰 장점이다.주조 캐비티백 아이언은 헤드 아랫부분, 좌우로 많은 무게를 배치한다. 그 덕분에 미스샷을보완해주는 능력이 탁월하다. 무게 중심이 낮으므로 다운 블로 샷을 하지 못하는 골퍼가 쓸어 치는 샷으로 비슷한 구질을 쉽게 만들 수 있으며, 스핀량이 많아 그린에 볼을 쉽게 세울수 있다.대신 둔탁한 손맛이 거부감을 준다는 평가가 있다. 볼을 날카롭게 때리는 멋스러움과 거리가 있는 묵직한 디자인도 별로라고 한다. 캐비티백의 단점이다. 그런데 최신 캐비티백 아이언은 단점이 많이 보완됐다. 둔탁한 타격감 해소를 위해 진동을 흡수하는 설계를 더했다. 지면을 날카롭게 빠져나가도록 리딩 에지를 완만하게 디자인하는 방법도 채택했다.

단조 머슬백의 높은 선호도
“초급자 때 주조 캐비티백을 쓰다가 상급자가 되면 단조 머슬백을 쓴다”는 골퍼가 많다. 실력에 적합한 아이언을 쓰는 것은 문제가 아니지만 캐비티백이 초급자용으로 여겨지는 것은아쉽다.주조 공법은 손쉽게 다양한 디자인의 아이언을 만들 수 있는데, 클럽 디자이너들은 왜 캐비티백을 만들까? 골퍼가 선호하는 머슬백을 만들면 더 잘 팔리지 않았을까? 이유는 간단하다. 머슬백보다 캐비티백의 성능이 우수하기 때문.클럽 디자이너들은 “비거리와 방향성 모두 캐비티백의 성능이 우수하다”고 말한다. 낮게 좌우로 배치된 무게가 관성모멘트를 크게 높인 덕분이다. 볼이 페이스 중심을 벗어나 맞았을때 큰 관성모멘트가 헤드의 직진성을 높여 볼의 휘어짐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반면 대부분의 아마추어 골퍼는 단조 아이언의 날렵한 모양과 부드러운 손맛을 좋아한다. 캐비티백의성능이 우수하지만 멋스럽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높다.

“방향성이 고민이라면캐비티백, 샷 메이킹을원하면 머슬백을선택한다”

머슬백과 캐비티백 장점만 결합
반가운 일이라면, 클럽 디자이너들은 골퍼의 취향을 고려해 단조 공법으로 캐비티백 아이언을 만들고 있다. 나아가 날렵한 머슬백 느낌의 디자인에 캐비티백의 장점을 갖춘 아이언을선보이기도 한다. 질량 대비 무거운 소재(텅스텐 등)를 솔에 장착해 원하는 무게 중심을 만든다. 모양은 머슬백인데 무게 중심만 놓고 보면 캐비티백과 다르지 않다. 단조와 주조, 머슬백과 캐비티백의 장점 결합이 골퍼 입장에서 매우 반가운 일이다.장점을 결합한 아이언은 미드머슬백, 미드캐비티백으로 불린다. 머슬백 요소가 조금 더 강하다면 미드머슬백, 캐비티백 요소가 조금 더 강하다면 미드캐비티백이다. 골퍼의 선택 기준이 머슬백, 미드머슬백, 미드캐비티백, 캐비티백 4가지로 넓어졌다고 볼 수 있다.색다른 것을 원한다면 콤보 아이언도 괜찮은 선택이다. 하나의 브랜드에서 다른 모델을 조합해 세트를 만드는 방법이다. 컨트롤이 어려운 롱 아이언은 캐비티백, 컨트롤이 쉬운 미들·쇼트 아이언은 머슬백으로 섞을 수 있다. 좀 더 세분화한다면 롱 아이언은 캐비티백, 미들 아이언은 미드캐비티백, 쇼트 아이언은 머슬백도 가능하다.

- 아이언 선택을 위한 Tip
아이언 선택이 쉽지 않다면 2가지를 생각하면 된다. 방향성과 스윙 스타일이다. 자신의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는 게 현명하다.

>> TIP 1 방향성
대다수 골퍼가 골프 시작 후 얼마 동안 슬라이스에 시달리게 된다. 볼을 페이스 중심에맞히는 것뿐만 아니라 정확한 궤도로 치는 게 쉽지 않다. 방향성이 좋을 리 없다. 또 볼이높이 뜨지 않는 것도 문제다. 페이스 아랫부분으로 타격함에 따라 볼이 출발하는 론치앵글이 낮고, 적정한 스핀이 걸리지 않는다.그런 골퍼라면 안정된 방향성이 장점인 캐비티백을 선택하는 게 좋다. 중심을 벗어난 타격에도 볼을 휘게 만드는 사이드 스핀 발생이 적다. 또 낮은 무게 중심이 론치 앵글을 높여 볼이 높이 뜨도록 한다. 스핀량이 늘어나며 안정적인 비행과 그린에 볼이 빠르게 멈추는 것도 장점이다.

>> TIP 2
스윙 스타일스윙 궤도가 가파른지, 완만한지에 따라 아이언 선택을 달리하는 게 좋다. 캐비티백은솔에 많은 무게를 배치하므로 페이스 중심점이 낮다. 반대로 머슬백은 높다. 완만한 궤도로 쓸어 치는 골퍼라면 머슬백의 높은 중심점에 볼을 맞히기 쉽지 않다. 캐비티백을선택하는 게 좋다.
반대로 가파른 스윙을 한다면 머슬백을 사용하는 게 유리하다. 캐비티백은 묵직한 헤드가 다운 블로 샷 때 지면에 걸리는 느낌을 준다. 폴로 스루까지 뻗어주는 과정에서 걸림현상은 샷뿐 아니라 타격감도 크게 떨어뜨린다.가파른 스윙 궤도를 가지고 있지만 방향성이 안 좋다면 미드캐비티백을 선택하는 게 좋다. 머슬백보다 덜하지만 날렵한 헤드 형태라 지면에서 볼을 날카롭게 타격할 수 있다.일정 수준 이상의 관용성을 갖춰 안정된 방향을 제공하는 것도 매력적이다.

브랜드별 주요 아이언
-미즈노
머슬백 MP-20미드캐비티백, JPX921투어, 캐비티백 MX-70 SM
-브리지스톤골프
머슬백 Tour B 200MB, 미드캐비티백 Tour B 201CB, 캐비티백 Tour B 202CBP
-스릭슨&젝시오
머슬백 Z-포지드, 미드캐비티백 Z 785, 캐비티백 젝시오 일레븐
-야마하
머슬백 리믹스 018, 미드캐비티백 리믹스 120, 캐비티백 인프레스 UD+2
-캘러웨이골프
머슬백 에이펙스 MB, 미드캐비티백 매버릭 프로, 캐비티백 매버릭
-타이틀리스트
머슬백 620 MB, 미드캐비티백 T200, 캐비티백 T300
-테일러메이드
머슬백 P7 MB, 미드캐비티백 P770, 캐비티백 SIM 맥스
-핑
머슬백 블루프린트, 미드캐비티백 G710, 캐비티백 G425
-혼마
머슬백 TR20 V, 미드캐비티백 TR20 P, 캐비티백 베레스
-PRGR
머슬백 01, 미드캐비티백 02, 캐비티백 뉴 에그
-PXG
머슬백 0311 T, 미드캐비티백 0311 P, 캐비티백 0311 X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