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머니 베터골프 = Editor 이승현] 아이언의 비거리 성능을 높이는 로프트, 아이언을 구매할 때는 반드시 로프트를 고려해야 한다.
정교함과 일관성은 기본이고 강력한 비거리 성능까지 갖춘 아이언들이 시장에 즐비하다. 아이언의 비거리 증가 원리는 간단하다. 로프트를 세운 것이다. 기존 5~6번 아이언의 로프트를 7번 아이언에 적용해 샷 거리를 늘리는 원리다. 이처럼 로프트 각을 가파르게 세운 스트롱 로프트(Strong Loft) 디자인의 아이언은 거리 핸디캡이 있는 골퍼들에게는 큰 무기가 된다.
로프트 세워도 탄도와 스핀 부족함 없어
강한 반발력을 지닌 다양한 신소재의 헤드를 기본 바탕으로 스트롱 로프트 디자인이 더해져 아이언의 비거리 향상이 이뤄진다. 하지만 이론적으로는 로프트 각이 세워지면 볼의 발사 각도가 작아지고 스핀이 줄어 결과적으로 샷의 탄도가 낮아진다. 원하는 지점에 볼을 안정적으로 안착시켜야 하는 아이언 샷의 탄도가 낮아져 샷에 런이 많이 발생하면 치명적이다. 하지만 이러한 약점은 얇은 페이스의 반발력, 헤드 속이 빈 중공 구조 등 헤드 설계의 기술력이 보완한다.
날렵해 보이는 머슬백 스타일이면서 헤드 속이 빈 두툼한 중공 구조의 헤드 디자인은 스윙하는 데 부담이 없다. 그리고 볼을 쉽게 띄워 샷 거리 향상용 아이언으로 많이 출시된다. 중공 헤드 내부에 특수 소재를 주입해 임팩트 시 진동을 줄여 부드러운 타구감까지 제공하는 특징이 있다. 이렇게 탄생한 헤드에 샤프트까지 가볍게 해 클럽 전체 무게를 줄여 골퍼들은 편안한 스윙으로 어렵지 않게 클럽에 적응할 수 있다. 여기에 높은 탄도와 스핀을 위한 저중심 설계는 필수다. 주로 페이스 아랫부분에 무게감 있는 텅스텐 소재의 웨이트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헤드 무게 중심을 낮고 깊게 배치해 볼의 발사 각도와 탄도를 높인다.
거리 성능 나쁠 것 없지만 우선순위 아니다
제조사의 아이언 샷 거리 경쟁은 소비자들의 올바른 클럽 선택에 혼란을 야기할 수도 있다. 같은 번호의 아이언이라도 제조사와 특정 모델에 따라 심한 경우 10° 가까이 로프트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7번 아이언의 로프트를 26~28.5°까지 세운 비거리용 제품들이 있는가 하면 예전 그대로 35° 전후의 로프트를 유지하는 제품도 있다.
아이언 로프트가 대부분 비슷하겠거니 생각하고 제대로 확인하지 않을 경우 아이언 샷 거리에 큰 혼란을 겪어 낭패를 볼 수 있다는 말이다. 게다가 날렵하고 잘 빠진 헤드 디자인과 확실한 손맛을 원하는 상급자들 사이에서는 분명 호불호가 갈린다.
하지만 150~160m 거리를 가벼운 미들 아이언 스윙으로 공략하고, 긴 홀에서의 세컨드 샷 부담이 줄어든다면 플레이의 즐거움은 확실히 커질 수밖에 없다. 또 파3 홀에서 동반자보다 한두 클럽 짧은 것을 선택할 때의 상대적 우월감도 느낄 수 있다. 부족한 샷 거리가 고민인 골퍼라면 샷 거리 성능을 강조한 아이언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다만 로프트를 토대로 본인의 정확한 아이언 샷 거리를 파악하지 않으면 향후 아이언을 교체하거나 웨지 구성에 혼란을 자초할 수 있다. 필드에서도 클럽을 선택할 때마다 몇 번 아이언을 잡을지 고민이 깊어질 수 있다. 샷 거리 성능에 현혹돼 다른 부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같은 번호의 아이언이라도 제조사와 특정 모델에 따라 로프트 차이가 매우 크다. 번호별 로프트를 반드시 확인해봐야 하는 이유다.
스트롱 로프트의 대표 클럽인 야마하골프의 인프레스 UD+2. 출시 직후 일본에서 품귀 현상을 빚을 정도로 인기였고, 국내에서도 큰 호응을 얻었다.
현명한 아이언 선택
그린을 공략하는 아이언 샷은 그 어떤 샷보다 정교함이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언은 거리 성능보다는 적절한 탄도, 번호별 일관성 있는 거리 간격, 관용성 등이 더 중요하다. 또 자신이 필요로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내게 맞는 로프트는 어떤 것인지 잘 파악하고 클럽을 선택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 의견이다.
무엇보다 오리지널 로프트(제조사에서 공식적으로 표기하고 있는 로프트 각도)와 리얼 로프트(실제 임팩트 때 탄도에 영향을 미치는 로프트 각도)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같은 로프트의 아이언이라도 헤드 디자인에 따라, 샤프트 스펙에 따라 작용되는 리얼 로프트가 달라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평소 자신의 샷 탄도에 적합한 아이언을 자세히 파악해 선택할 필요가 있다.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