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 반 기대 반’ 브라질 국채 괜찮을까

[COVER STORY] HOT POTATO, BRAZILIAN BONDS
브라질 채권은 10%대의 고금리에 한·브라질 양국 간 조세협약에 따른 이자 수익 비과세 혜택 등으로 투자자들의 한결같은 관심을 받아왔다. 올 들어서는 브라질 정부가 채권에 부과하는 금융거래세인 ‘토빈세’를 6%에서 0%로 사실상 폐지하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더욱 높아졌다. 이 같은 장점 덕에 최근 2년간 국내 투자 업계가 브라질 국채에 투자한 규모는 약 4조 원에 이른다. 삼성증권, 미래에셋증권 등이 앞다퉈 브라질 채권을 팔았다. 이에 질세라 다른 증권사들도 절세 혜택과 높은 금리를 내세우며 브라질 채권 판매에 열을 올렸다.

하지만 최근 상황이 급변하면서 브라질 국채가 ‘뜨거운 감자’로 전락했다. 중국과 유럽의 경제 악화로 브라질 경기가 악화된 데다 달러 강세 속에 헤알화 가치가 급락했기 때문이다. 막대한 평가 손실 앞에 투자자들은 속을 태우고 있고, 전문가들은 섣부른 투자를 자제해야 한다는 경고음을 연이어 내고 있다.

하지만 실제 브라질 경제에 드리운 그림자가 그렇게 어두울까. 한경 머니는 최근 브라질 현지를 다녀온 신한금융투자 글로벌리서치팀과 공동으로 브라질 경제를 둘러싼 대내외 경제 환경을 점검하고, 브라질 경제의 앞날을 내다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글 신규섭 기자│전문가 기고 김중현 신한금융투자 글로벌리서치팀장·
강성부 신한금융투자 채권분석팀장·김진우 신한금융투자 채권분석팀 책임연구원│
사진 신한금융투자·한국경제DB